보청기관련

"사용 보청기 주의사항 교육확인서"를 작성하고 단순증폭방식의 귀걸이형보청기를 인계

청력박사 2009. 10. 28. 15:58

경상남도 김해시에 사는 1942년생인 남성고객(2865)이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였습니다.

000고객에 의하면 30년전부터 소음이 많은 철재관련 업무를하면서 소음방지구 착용은 하지

않았으며 우측은 15년전부터 중이염증상이 있고 좌측도 가끔 물이 난다고 하였습니다.

윙하는 이명현상이 가끔 발생한다고 하였으며 2009년9월 청각장애4급진단을 대학병원에서

받았다고 하였으며 난청으로 일상생활에서 불편하여 보청기를 10년정도 착용하였는데

000고객의 설명으로 볼때 단순증폭방식의 보청기로 판단되었습니다.

지역내 보청기점에서 귓속형보청기를 100만원을 주고 구입하여 사용하던중 고장이나 직원에게

보청기수리를 맡겼는데 불편하여 부산 서면지역에 보청기점이 많다는 것을 알고 직접 간단한

귀걸이형보청기를 구입하기 위해 간판을 보고 방문하였다고 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관련검사를 권하였으나 거부하여 검사과정없이는 보청기를 판매하지

못한다는 설득에 기도검사와 SRT검사중 답답하다고 검사를 포기하여 중단하고 기도검사결과

만으로 음감테스트과정을 진행하여 보청기상담을 실시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순음청각검사결과는 아래표와 같습니다.(dB HL)

 

 125

250 

500 

750 

1k 

1.5k 

2k 

3k 

4k 

6k 

8k 

3분법평균 

 좌측

85 

75 

75 

75 

75 

65 

70 

80 

90 

85 

72 

 우측

80 

85 

85 

85 

70 

65 

70 

65 

65 

95 

78 

 

 

 좌측

 우측

 양쪽

 비고

 SRT

95 

검사중단 

검사중단  

 

 MCL

검사중단  

검사중단  

검사중단  

 

 UCL

검사중단

검사중단 

검사중단 

 

 보청기예상효율

 검사중단

 검사중단

검사중단 

 

 

 

 

 

 

2채널8밴드기능의 귀걸이형보청기로 음감테스트를 실시한 결과 큰소리에 대한 불편이 있음이
확인되었고 불편사항이 소리조절로 개선됨에 000고객도 처음 접해보는 보청기 경험으로 관심을
가져 보청기기능 및 가격에 대하여 문의하였으며 시간관계상 임시로 사용할 단순증폭방식의
귀걸이형보청기 2개를 이어팁으로 사용토록하고 이어몰드제작을 위해 귓본을 채취하였습니다.
그동안 단순증폭방식의 보청기사용 경험이 있지만 "사용 보청기 주의사항 교육확인서"양식에
의거하여 주의사항을 교육하고 고객의 서명날인을 받고 보청기를 인계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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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한미보청기에서는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란?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 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 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 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를 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의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을 위한 관련검사 및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 및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의 기간 및 서비스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 및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이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의 소비자 가격을 기준으로 보청기 재활 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에 의거)

  즉,보청기의 소리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청기 상담에 1시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예약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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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양대병원 이비인후과 박철원 교수는 최근 한양대 HIT빌딩 6층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