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관련

사용중인 보청기상태에대해 설명해주어도 보청기에대해 너무 쉽게 생각하는 부산 동래구 사직동에사는 263번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24. 8. 22. 15:15

"맑고 좋은소리"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난청센타는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부전2동에만 있음으로 유사상호에 주의하고 서울,경기,울산지역에있는 한미보청기

와는 업무적인 연관 관계가 없음으로 보청기재활서비스업무를 무상으로 제공할 수

없음을 알려드리며 신중하게 보청기상담과정을 통해 비교한후 결정하기 바랍니다.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들이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라며
이러한 문제점을 알고도 보청기상담사 업무능력에대한 심각성을 느끼지 못한다면
피해예방이나 우리나라의 보청기상담사 관련 제도개선은 요원할 것입니다.

(보청기제조사에서 신규제작과정에서 임의로 조절한 보청기로 보청기이득[볼륨]만

올렸다가 내렸다가하는 보청기상담사는 실력없는 보청기상담사일 가능성이 높으며

이러한 경우 소음성난청의 피해로인해 영구히 말소리구분을 못하거나 제대로 듣지

못해 삶의 질이 떨어질수있으니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

 

부산 동래구 사직동에사는 263번 보청기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섹소폰연주자이며 난청으로 일상생활에 불편느끼자 1999년2월 부산진구

서면지역 타보청기점에서 단순증폭방식 귓속형보청기를 구입하였지만 불편하여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다가 2005년12월 한미보청기에서 보청기상담하였습니다.

 

부산진구 서면지역 타보청기점에서 1999년2월 구입한 보청기는 신규보청기가

아니라 중고보청기를 껍질만 교체후 신규보청기로 속여서 판매한 중고보청기로

고객의 청각상태에 적합한 기능의 보청기가 아닌 것으로 확인됨으로 보청기기종

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통해 좌측에 스타키보청기사 Endeavour 1채널

기능 귓속형보청기로 결정하고 제작후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였습니다.

 

2009년11월4일 보청기착용 상태로 샤워후 보청기작동되지 않는다고 방문하여

해당 제조사에서 보청기상태 확인결과 핵심부품인 AMP와 V/C를 교체해야하나

보청기상태가 수리하더라도 내부부식 심해 수리효율없다는 의견에 바흐보청기사

Primo 4 M 4채널8밴드기능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였습니다.

 

2009년11월17일 보청기2차재활과정 진행위해 방문하여 보청기교체후 변화된

음감에대해 어색함 이야기하여 기존 1채널기능 보청기음색에서 4채널8밴드기능

음감으로 듣는 것에대한 음색차이에대한 이해부족 있음으로 설명하였으며 그외

불편사항에 대하여는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면서 반영하였습니다.

 

2009년12월 일상생활에서 보청기를 착용하고 생활하는데는 불편없지만 차량의

네비게이션 안내음성이 간혹 떨리는 현상으로 불편하다는 불만에 볼륨줄이거나

다음 방문시 네비게이션가지고 방문하도록 안내한 다음 확인결과 보청기문제가

아니라 네비게이션 볼륨을 최대로했던것이 원인으로 밝혀졌습니다.

 

보청기재활과정중 어려운 경우가 고객의 경우같이 생활환경속에서 발생하는데

사무실내에서 해결되지않는 경우 자택이나 문제가 발생하는 장소로 노트북을

가지고 직접방문하여 생활환경을 파악하고 문제점을 찾아 조치하고 있습니다.

 

2010년2월, 2009년11월 구입하여 사용중인 바흐보청기사 Primo 4M 4채널8밴드

기능 고막형보청기가 2005년12월 구입했던 볼륨조절기능있는 귓속형보청기보다

불편하여(음악연주관계로 상황에 따라 직접 증폭이득을 조절하는 것이 편하다함)

구입 3개월만에 스타키보청기사 E1 2채널8밴드기능 귓속형보청기로 변경했습니다.

 

2010년3월 보청기재활3차과정을 진행하기위해 방문하여 직접 볼륨조절기를 이용

하여 보청기증폭이득을 상황에따라 조절하는 것이 더편리하다면서 큰소리에대한

자극점에대해 불편하지 않도록 최대출력에 대해 반영하였습니다.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재활과정을 진행하는 보청기의 경우 작은소리와

큰소리에 대해 불편않도록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한다음 고정하여 보청기를

사용하는 방법과 볼륨조절기를 이용하여 이득조절하는 방법으로 일상생활에서

보청기를 사용할 수 있는데 상담사는 고객의 상황에 따라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편리한 방법으로 변경하여 사용하도록 할 수 있으니 참조하기 바랍니다.

 

2011년4월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난청으로 보청기해야하는 지인

있는데 "보청기는 문제많음으로 상담사를 잘만나야한다"라고 자신 경험을 이야기

하면서 한미보청기를 추천하였다며 수일내로 함께 방문하겠다고 하였습니다.

 

2011년8월 건전지구입과 청소차 방문하여 한미보청기를 소개한 지인이 시간이

없어 방문하지 못한다며 보청기사용에는 불편없다고 하였습니다.

 

2012년6월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 일상생활에서나 섹소폰연주시에도

보청기는 불편없어 만족한다고 하였습니다.

 

2013년2월에는 2010년구입한 스타키보청기사 E1 귓속형보청기가 소리약하다며

방문하여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안내하고 수리의뢰하였습니다.(점검 청소)

 

2014년2월 잘사용한 스타키보청기사 E1 귓속형보청기가 소리나지않는다며 방문

하여 점검한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하고 일요일 항공편으로 서울행사에

참여해야한다며 걱정하여 해당 제조사에 긴급업무 협조요청하였습니다.(REC교체)

 

2014년3월13일, 2014년2월수리한 스타키보청기사 E1 귓속형보청기가 소리나지

않는다고 방문하여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REC교체)

 

3월17일 수리한 스타키보청기사 E1 귓속형보청기찾아 사용하였는데 연주시 음악

소리가 찢어지는 현상있다며 방문하여 점검결과 소모성부품에 문제있어 수리접수

하였으며 소모성부품인 REC와 MIC에대해 안내하였습니다.(REC교체)

 

2016년5월 스타키보청기사 E 1 귓속형보청기가 소리약하다며 방문하여 점검과

청소한다음 보청기구입한지 6년넘어 고장날까 불안하지만 경제적인 어려움있다

하여 기도청력검사결과 청각장애등급 기준내에 들어감으로 청각장애등급받은후

신규보청기구입하도록 안내하였습니다.

 

2018년12월 부산 삼선병원 주례에서 2017년 청각장애등급을 받기위해 검사진행

하였지만 기준에 미치지못한다하여 경상남도 김해시지역에 사위친구가 운영하는

이비인후과에서 청각장애5급으로 받은후? 보장구지원금포함 140만원에 병원에

대기중이던 타보청기점(부산 동래구 수안동에있는 타보청기점)에서 독일지멘스

보청기사 INTUIS CIC 좌측 고막형보청기(matrix113/47,4채널,소비자가격170

만원) 구입하였지만 불편함이 제대로 해결되지않고 사후관리도 제대로 되지않던

중에 보청기점 폐업하자 뒤늦었지만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를 다시 찾았다며

보청기관리를 부탁하였지만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가 보청기구입한다음

폐기될때까지 진행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 및 사후관리비용임을 안내

하고 보청기재활서비스계약에대해 생각해보도록 안내하였습니다.

 

이비인후과 병원에 대기하는 보청기점의 경우 대부분 의사가 진료후 보청기가

필요한 경우 환자를 보청기업체에 소개하면서 30~50%의 리베이트(소개료)를

챙기는 운영형태이며 병원과의 거래관계가 끝나는 경우 보청기구입점을 알지

못해 보청기사후관리를 받지못하는 경우가 발생하고있으니 주의하기 바랍니다.

 

2020년10월12일 독일지멘스보청기사 SIEMENS INTUIS CIC 좌측 고막형보청기

(경상남도 김해시지역에있는 이비인후과에서 청각장애등급받고 병원과 연계된 

부산 동래구 수안동지역에있는 타보청기점에서 2017년구입)구입후 폐업하면서 

인계받은 부산진구 양정동지역 타보청기점에서 그동안 보청기사후관리 받았는데 

갈수록 말소리구분이나 들리는것이 좋지않자 우측에다 신규보청기를 추천함으로 

신규보청기를 할려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에서 하겠다는 생각으로 방문했다

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과정으로 렉스톤보청기사 REXTON 

Sterling 5 CIC 우측 고막형보청기로 결정한다음 귓본채취하여 제작의뢰하면서

독일지멘스보청기사 SIEMENS INTUIS CIC 좌측 고막형보청기(경상남도 김해시

지역에있는 이비인후과에서 청각장애등급받고 병원과 연계된 부산 동래구 수안동

지역에있는 타보청기점에서 2017년구입) 보청기재활서비스계약 체결하였습니다.

 

10월17일 신규보청기가 제작되자 방문하여 렉스톤보청기사 REXTON Sterling 5 

CIC 우측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누계6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10월20일 보청기사용에 대체로 만족하지만 우측보청기가 좌측에비해 약하다며

방문하여 렉스톤보청기사 REXTON Sterling 5 CIC 우측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

재활7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10월22일 보청기소리조절한후 좌우 균형이 비슷하였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좌우

편차있다며 방문,렉스톤보청기사 REXTON Sterling 5 CIC 우측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8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10월27일 보청기소리조절한후 몇일지나자 또다시 좌우편차가 있다며 방문하여

렉스톤보청기사 REXTON Sterling 5 CIC 우측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9차

과정 진행한후 그동안 소리를 듣지못한 우측귀 순응단계에대해 설명하였습니다.

 

2022년1월 보청기소리 약하다며 방문하여 렉스톤보청기사 REXTON Sterling 5

CIC 우측 고막형보청기(2020년구입)와 독일지멘스보청기사 SIEMENS INTUIS

CIC 좌측 고막형보청기(경상남도 김해시 지역에있는 이비인후과에서 청각장애

등급받고 병원과 연계된 부산 동래구 수안동지역에있는 타보청기점에서 2017년

구입)를 보청기성능분석기 FONIX 7000으로 측정한결과 좌측보청기가 규정출력

보다 17 dB HL떨어져 수리하도록 안내하였습니다.

 

2022년7월 보청기에서 찌직거리는 현상있자 방문하여 렉스톤보청기사 REXTON

Sterling 5 CIC 우측 고막형보청기(2020년구입)와 독일지멘스보청기사 SIEMENS

INTUIS CIC 좌측 고막형보청기(경상남도 김해시 지역에있는 이비인후과에서

청각장애 등급받고 병원과 연계된 부산 동래구 수안동지역에있는 타보청기점

에서 2017년구입)를 청소한후 확인결과 좌측보청기를 수리하지않고 보청기구입

점에서 볼륨을 높혀 사용하고있다하여 위험하고 잘못된 업무처리방법임을 설명

한후 수리접수하도록 안내하였으며 보조기기(보청기)지원금 신청기간이 지났음

으로 변경된 보조기기(보청기)지원금 제도를 설명하였습니다.(몇번이나 보청기

피해를 경험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쉽게 보청기를 생각하는 보청기고객이

안타깝기만 합니다.)

 

2023년1월 보청기소리 약해 방문하여 렉스톤보청기사 REXTON Sterling 5 CIC

우측 고막형보청기(2020년구입)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있어 수리해야하지만

설연휴기간동안 택배발송 않됨으로 설연휴지나 수리접수하도록 안내하고 좌측

보청기 확인결과 독일지반토스보청기사 시그니아보청기 Sivantos Signia Insio

5 px CIC 좌측 고막형보청기(matrix118/55,32채널,청각장애인의 경우 정부고시

가격110만원)로 부산진구 양정동에있는 프렌챠이즈 타보청기점에서 지인소개로

2022년 보조기기(보청기)지원금으로 구입하였다하여 잘못된 방법임을 설명하고

향후 보청기사후관리상 발생할 문제에대해 설명하였습니다. 

 

양쪽으로 보청기를 착용하는 경우 보청기상담사가 다른 경우에는 보청기재활과정

진행시 문제가 발생할수 있음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해야 할것이며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에 문제있어 불만족하는 경우 신규보청기구입하는 보청기점에다

양쪽 보청기재활과 사후관리에대해 가능여부를 확인한후 보청기구입을 결정해야

할것이며 보청기상담사는 보청기판매전에 이러한 경우 발생할수있는 보청기관리상

문제에대해 보청기고객에게 제대로 설명해주어야 책임있는 업무자세라 생각합니다.

 

2023년6월 재방문하여 2023년1월 렉스톤보청기사 REXTON Sterling 5 CIC 우측

고막형보청기(2020년구입)의 이득을 올려달라 하였지만 보청기성능분석기 FONIX

7000으로 측정결과 소모성부품 문제있어 수리안내했지만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

소리만 올렸다며 왜 올려주지 않았는지 항의하여 이유를 설명해주어도 이해하지

못하는것이 안타까웠으며 차후 시간이 지나다보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에서 

사후관리하는것에대해 청력손실후 알게될것이라 확신합니다.(소음성난청 우려)

 

오늘은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소리를 올렸지만 다시 소리작아졌다며 스마트폰에

어플을 설치하여 수동으로 렉스톤보청기사 REXTON Sterling 5 CIC 우측 고막형

보청기(2020년구입)의 이득을 본인이 조절할수있도록 해달라하여 가져온 보청기

조절내역을 확인한결과 전체이득이 32 dB에서 38 dB로 올려져있고 보청기성능

분석기 Fonix 7000으로 측정결과 규정출력보다 11 dB가 떨어져있어 설명하였음

에도 막무가내로 소리를 올려달라고 요구하여 않된다하자 글로 옮기지못할 험한

말을 하였습니다.    

 

고객의 경우 상식적으로 생각해보면 잘사용하던 보청기가 소리약하거나..보청기

이득을 올렸는데도 다시 소리가 약해졌다며 보청기기계 선응 문제이거나 본인의

청각변화를 생각하고 이에대한 원인을 파악해야함에도 보청기소리만 올려달라

하는 것과 보청기상태에대해 확인하지않고 무책임하게 보청기 이득을 쉽게 올려

주는 보청기상담사들은 의료기기인 보청기를 취급하지않아야하고 난청인들도

이러한 기본적인 상식을 가지고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판단하여 소중한

청각이 소음성난청 피해를 입는것을 주의해야 할것입니다.

https://cafe.daum.net/sorisem001/PCuo/7477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많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음감테스트과정에서 직접 체험함으로 

보청기상담사의 실력을 미리 검증하면서 비교한다음 보청기를 결정할 수있음)

 

한달 시범착용 보청기,무료보청기,공짜보청기,1+1 보청기 등

보청기기만상술로 인한 난청인과 청각장애인의 보청기피해가

급증하고 있으니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

 

청각장애인의경우 보조기기(보청기)지원금 관련하여 양심불량의 보청기점에서 의료법

위반행위하는 신종 기만, 사기상술의 불법행위가 확인되고 있음으로 주의하기 바랍니다.

특히 보조기기지원금을 청각장애인이 직접 수령하지않고 보청기점에다 위임하여 지급

받는경우 보청기가격이 정해져 있음에도 불구하고 더 높은 가격으로 청각장애인에게 

본인부담금이라며 결제받은후 세금계산서로 보조기기 기준금액으로 국민건강보험공단

이나 해당 구청에 청구하는 비양심적인 사례들이 발생하고있으니 청각장애인이나 관련

단체에서는 이에대한 사후확인과정을 철저히하여 국민세금낭비나 청각장애인의 피해가

없도록 관련 규정을 강화하여 재발되지않도록 해야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