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관련

본인의 난청에 대하여 하나님이 보람있는 일도 하도록 한 것 같다고 이야기하는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09. 9. 30. 13:44

부산 부곡3동에 사는 1952년생인 여성고객(538)이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였습니다.

000고객은 2003년에 타보청기점에서 단순증폭방식의 고막형보청기를 구입하여 사용하던중

2008년5월 돌발성난청이 발생하여 서울의 대학병원에서 치료를 받았으나 병원에서 검사한

어음명료도성적이 5%대로 보청기착용만으로 일상생활에서 대화가 불가능한 상태입니다.

2008년7월 난청으로 일상생활에서 불편함이 많아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관련검사 및

음감테스트과정을 통하여 보청기사용예상효율은 저조하지만 큰소리에 대한 거부감이 심하여

8채널10밴드기능의 보청기에서 음감테스트상 불편함이 없어 양쪽에 귓속형보청기로 제작하여

착용하면서 현재 보청기재활과정을 함께하고 있는 여성 보청기고객입니다.

일부 보청기에 대한 인터넷검색이나 상담사의 상담내용중에 기능이 많은 고가의 보청기를

착용하면 더 잘알아 듣는다고 답변이나 상담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잘못된 사실입니다.

보청기는 소리를 증폭하는 기능의 기계이지 소리를 인지하는 기능의 기계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보청기상담시에 이와같이 잘못된 사실로 보청기고객을 기만하여 고가의 보청기를 판매한다는

것은 양심있는 보청기상담사의 업무자세가 아니라고 생각하며 전문가가 아니라 생각합니다.

보청기의 조절기능이 많다는 것은 일상생활에서 불편한 소리듣기에 대하여 조절할 수 있다는

편의성에 대한 문제이지 말소리구분의 인지에 대한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보청기사용자의 청각상태에 따라 적절한 기능이 필요한 것이지 필요이상으로 기능이

많다고 더 잘 인지하는 것은 아니며 이러한 경우 보청기소비자는 필요없는 비용을 부담하게

되는 것임으로 기본적인 청각 및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보청기상담을 하기 바랍니다.

오늘은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 및 알습기제거기를 건조하기 위해 방문하였으며 요즘에는

그동안 배운 수화를 이용하여 농아자들에게 한글과 핸드폰 문자교육을 하고 있다면서

이러한 보람있는 일을 하도록 하나님이 본인에게 난청과 수화를 배우도록 한 것 같다고

하였는데 000고객과 함께 대화하는 동안 저의 마음도 따뜻하고 깨끗해짐을 느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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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한미보청기에서는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란?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 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 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 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를 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의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을 위한 관련검사 및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 및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의 기간 및 서비스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 및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이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의 소비자 가격을 기준으로 보청기 재활 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에 의거)

  즉,보청기의 소리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청기 상담에 1시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예약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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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양대병원 이비인후과 박철원 교수는 최근 한양대 HIT빌딩 6층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