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관련

보청기착용 2년정도만에 어음명료도 0%까지 떨어진 상태로 보청기상담온 전라북도 전주시 덕진구 금암동에사는 7914번 보청기상담고객

청력박사 2020. 3. 13. 11:18

"맑고 좋은소리"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난청센타는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부전2동에만 있음으로 유사상호에 주의하기 바랍니다.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들이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라며

이러한 문제점을 알고도 보청기상담사 업무능력에대한 심각성을 느끼지못한다면

우리나라의 보청기상담사관련 제도개선은 요원할 것입니다.


전라북도 전주시 덕진구 금암동에사는 7914번 보청기상담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를 방문하였습니다.

상담고객은 화물차와 승합차량 운전을 20년정도하였고 함마드릴업무를 2년정도

하면서 소음방지구를 착용하지않고 작업한 경우도 많이 있었다고 하였습니다. 


2009년경부터 난청으로 일상생활에서 불편느꼈으며 2017년 좌측 다리인대수술을

전라북도 전주시 전주21세기병원에서 받았는데 이후 난청이 더심해져 전라북도

전주시지역 전북대학교병원에서 진료결과 청신경손상된 난청으로 치료나 수술로

회복되지않으니 보청기를 추천받았다고 하였습니다.(청각장애4급)


난청으로 일상생활에 불편함으로 전라북도 전주시지역 의료기판매점에서 귓속형

보청기(볼륨조절기없음)를 보장구지원금+본인부담금 100만원으로 구입하여 피팅

과정없이 1년정도 착용하였는데 큰소리 발생할때 불편하여 보청기구입점을 방문

하면 귀찮아해서 필요할때만 사용하였다고 하였습니다.(보청기구입할 당시에는

대화가 가능하였다고하니 소음성난청피해로 예상됨)


2019년8월경 인터넷검색으로 대전광역시지역 타보청기점 알게되어 2019년8월경

포낙보청기사 PHONAK Audeo M 90 RIC 개방형보청기(matrix124/58,20채널,

소비자가격570만원)를 양쪽 11,400,000원을 280만원에 할인구입하여 사용중인데

 이전에 사용하던 귓속형보청기(전라북도 전주시지역 의료기판매점에서 피팅과정

진행하지않고 볼륨조절기도없이 사용함)보다 편하고 잡음도없고 스마트폰과 블루

투스연결이 가능하고 볼륨조절이 가능함으로 편하다고 하였습니다.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 고객(883)인 사촌형이 보청기착용하고도 제대로 듣지

못하는것이 안타까워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에서 보청기상담받아보라고 추천

하여 함께 방문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순음청각검사결과는 아래표와 같습니다.(dB HL)

 

 125

250 

500 

750 

1k 

1.5k 

2k 

3k 

4k 

6k 

8k 

3분법평균 

 좌측

75 

90 

95 

90 

95 

105 

85 

85 

85 

80 

75 

92 

 우측

75 

85 

90 

85 

90 

90 

90 

90 

75 

80 

80 

90 

 

 

 좌측

 우측

 양쪽

 비고

 S   R   T

측정곤란 

측정곤란 

측정곤란 

 

 M   C   L

100 

100 

90 

 

 U   C   L

105 

105 

100 

 

 보청기예상효율

 0%

 0%

0%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항목중에 음감테스트과정만 미진행한다음 청각과

보청기관련 정보를 대화로는 설명되지가않아 상담고객이 사용중인 스마트폰의

자막서비스기능으로 설명하고 보청기사용목적이 정상청력의 사람같이 듣고 이해

하는 목적이 아니라 소리를 듣는 목적으로 사용해야하며 사용중인 포낙보청기사

PHONAK Audeo M 90 RIC 개방형보청기(대전광역시지역 보청기점에서 2019년

구입함)가 청각상태에 대비하여 피팅프로그렘조절기능이 과하지만 어떠한 이유

인지 보청기소비자가격대비 74%나 할인하여 구입했음으로 보청기소비자입장

에서는 이득이라 생각할수있지만 사용중인 보청기의 조절기능을 보청기상담사가

어떻게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는지에 따라 청각에 위험을 줄수있음을 안내한

다음 보청기상담을 종료하였습니다.


상담고객과의 보청기상담과정으합해보면 난청으로 처음 보청기선택시 실력있는

보청기상담사를 만났다며 현재와같은 어음명료도 0%의 안타까운 결과는 없지

않았나 생각되었으며 보청기상담사에대한 엄격한 자격기준과 보청기재활업무

결과에대해 난청인보호를위해 관련법규가 하루빨리 제정되어야 하겠습니다.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일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

http://cafe.daum.net/sorisem001/3AYN/51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