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관련

보청기지원금에 대한 국민건강관리공단 담당자의 고민

청력박사 2008. 12. 16. 12:54

1935년생의 여성고객분(407)이 보장구지원금 신청관련으로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였습니다.

000씨는 청각장애2급이며 보청기에상효율이 0%로 보청기착용목적이 말소리 인지보다는

소리인지의 목적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체질적으로 땀을 많이 흘리는 관계로 현재 사용중인

고출력용인 단순증폭방식의 귀걸이형보청기보청기의 내부부품이 부식되어 평균 2년마다

보청기를 구입하여 사용하고 있다는 여성고객입니다.

2006년도에 저와 인연이되었으며 이번에 다른 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가 수리불가판정이 

해당 보청기제조사에서 통보되어 부득이 고출력의 귀걸이형보청기를 구입하면서

보장구지원금 신청을 하여야하는데 본인의 기억으로는 보장구지원금신청을 받은지

5년이 넘었다고하나 혹시나하는 마음에 국민건강보험공담에 확인한 결과 2006년도에

지원을 받은 것으로 확인되어 "보청기수리불가확인서"를 첨부하여 보장구처방전을 교부받고

보청기를 구입한 후 보장구검수확인서를 발급받고 오늘 국민건강관리공단의 위치를 모름으로

000씨와 함께 국민건강관리공단사무실을 방문하여 업무담당자에게 안내하고 귀사하였습니다.

잠시후 국민건강관리공단의 담당자로 부터 전화가 왔는데 부당한 방법으로 보장구지원금을 

수령하는 사례가 많아 사실여부를 확인한다고 하였습니다.

그리고 보청기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여 업무처리에 어려움이 있다면서 

그동안 업무를 처리하면서 보청기에 대한 의문점에 대하여 문의하여 답변해 드렸습니다.

몇년전에 비하여 보장구지원금 신청에 대한 업무처리가 많은 변화를 보이고 있습니다.

일부 제도는 수급자를 위한 방향으로 개선된 제도도 있으나 일부 제도는 오히려

수급자의 입장에서보면 비효율적이고 불편한 점도 있게 바뀌었습니다.

이는 제도적인 문제도 있겠지만 비정상적이고 비도덕적으로 보장구지원제도를 악용하는

관련 병원 및 보청기판매점의 업무처리에 대한 결과라 생각합니다.

보청기보장구지원금을 신청하는 보청기소비자입장에서는 보청기를 구입하기전에

신뢰할 수 있는 보청기상담사와 보청기관련 상담을 실시하여 본인의 청각에 적합한

보청기를 추천받고 보장구지원금을 지원받기 위한 업무진행을 하기 바랍니다.

본인의 청각에 맞지 않는 보청기를 구입하면서 보장구지원금을 받은 후

보청기를 제대로 사용하지 않고 사용하지 않는다면 이는 본인만의 피해가 아니라

건강보험료를 납부하고 있는 전체 국민의 손해라는 것을 명심하고 보청기상담사를

신중히 선택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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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한미보청기에서는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란?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 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 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 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를 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의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을 위한 관련검사 및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 및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의 기간 및 서비스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 및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이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의 소비자 가격을 기준으로 보청기 재활 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에 의거)

  즉,보청기의 소리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청기 상담에 1시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예약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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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양대병원 이비인후과 박철원 교수는 최근 한양대 HIT빌딩 6층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

 

여 불편하지 않는 보청기사용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