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륜동에 사는 1935년생인 여성고객(1618)이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였습니다.
000고객은 청각장애6급이며 대학병원에 근무하는 며느리가 시어머니가 난청으로 일상생활에서
불편해하자 본인이 근무하는 대학병원에서 진료 및 장애진단을 받은후 보청기구입에 대하여
알아보던중 본인이 근무하는 대학병원과 거래하는 보청기점이 아닌 본 한미보청기를 알게되어
2008년9월에 방문하여 보청기상담을 실시하고 2채널8밴드기능의 소형귓속형보청기를 양쪽으로
착용하고 현재까지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고 있는 여성고객입니다.
9개월간의 보청기재활과정에서 좌측보청기는 신체의 일부분같이 불편없이 잘사용하고 있으나
우측 보청기의 경우 외부피드백현상 및 착용감문제로 그동안 5번의 보청기껍질 교체작업을
실시하였으나 보청기재제작3개월만에 다시 외부피드백현상이 발생하여 해당 보청기제조사에
보청기재제작을 위해 귓본을 채취하고 택배로 접수하였습니다.
000고객의 우측귀 외이도는 좌측귀의 외이도에 비하여 각이 잡혀있어 보청기제작에도 애로가
있고 보청기사용자도 보청기착용시 요령이 필요한 외이도형태로서 000고객도 본인의 귓본을
비교하여 보고 좌우측귀의 모양형태가 다름을 공감하고 여러번의 재제작과정에도 불편하지 않고
업무협조를 하고 있으며 해당 보청기제조사에서도 불만없이 최선을 다해 조치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외이도형태의 경우라도 보청기재제작에 대해 양해하지 못하는 보청기고객인경우
부득이 반품 및 환불조치를 하거나 보청기제조사중에도 몇차례의 보청기재제작과정이 발생하면
짜증이나 보청기제작을 거부하는 보청기제조사도 있음으로 본 한미보청기에서는 보청기고객을
대신하여 거래과정에서 고객지향적이 아닌 보청기제조사에 대하여는 보청기상담시 상담고객이
지정하지 않는한 신규제작발주를 제한함으로 본 한미보청기고객의 보청기사용에 불편이 없도록
관리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보청기상담고객은 본 한미보청기에서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관련
검사과정을 통하여 추천하는 보청기제조사에 대하여 대부분 동의하며 결정하고 있습니다.
보청기상담사는 보청기재활과정에서 청각상태에 적합한 기능의 보청기기종을 선택하여
일상생활에서 보청기사용에 만족하도록하는 업무를 하는 것임으로 보청기사용고객입장에서는
보청기제조사의 선정보다는 충실하게 보청기사용고객에게 만족을 줄 수 있는 신뢰할 수 있는
보청기상담사의 선택이 중요하다는 것을 상담과정에서 알게됨으로 자연히 보청기상담사의
의견을 존중하게되는 것이며 보청기상담사는 이러한 보청기재활과정에서의 업무에 대한
책임감으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할 고객의 청각상태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찾기위한
업무지식과 능력을 끊임없이 연구노력해야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보청기사용고객은 보청기사용에 있어 해당 보청기제조사의 제품에 대한 문제나
보청기재활과정에 대한 모든 문제에 대하여 해당 보청기상담사와 함께해야 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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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한미보청기에서는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란?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 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 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 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를 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의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을 위한 관련검사 및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 및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의 기간 및 서비스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 및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이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의 소비자 가격을 기준으로 보청기 재활 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에 의거)
즉,보청기의 소리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청기 상담에 1시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예약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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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양대병원 이비인후과 박철원 교수는 최근 한양대 HIT빌딩 6층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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