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관련

보청기제조사에서 수리한 스타키보청기사 ARIES 675 귀걸이형보청기가 20 dB HL떨어져 재수리접수한 부산 해운대구 재송동에사는 3903번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9. 1. 31. 16:49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가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랍니다.


부산 해운대구 재송동에사는 3903번 보청기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대구지역의 봉사단체에서 보청기기증행사로 렉스톤보청기사 Spectra PP+

단순증폭방식 귀걸이형보청기를 기증받아 사용하다 부산으로 이사와서 생활중에

보청기소리약해 부인이 인터넷검색으로 보청기수리에대해 검색하던중 인터넷회원

들의 평가가 좋은 한미보청기를 찾게되어 남편의 보청기만 가지고 2012년12월26일

보청기수리상담차 방문하였습니다.

 

보청기점검결과 소모성부품인 MIC에 이상있어 안내하고 해당 제조사에 수리의뢰

하였으며 이어몰드 튜브도 경화되어 교체하도록 하였으며 보청기수리후 찾을때

남편이 방문하여 청각검사받아 보청기사용상 문제를 찾도록 하였습니다.

 

2013년1월 고객이 수리된 보청기찾기위해 방문하여 상담을 진행하였는데 어릴때 

폐결핵과 영양실족으로 약물치료받던중 약물부작용으로인해 난청되었고 청각장애

2급진단을 받았으며 10대시절부터 서울지역과 대구지역의 타보청기점에서 귓속형

보청기와 귀걸이형보청기구입하여 사용하였으나 귓속형보청기는 출력이 낮음으로

거의 고출력 귀걸이형보청기를 사용하였으며 심한 이명현상과 두통현상으로인해

생활에 불편많다고 하였으며 직업은 제과점에 근무하고있다고 하였습니다.

 

2015년6월 대구지역의 봉사단체에서 보청기기증행사로 1998년기증받았던 렉스톤

보청기사 Spectra PP+ 귀걸이형보청기가 소리나지않는다며 부인이 보청기가지고

방문하여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MIC,배선교체)


2016년3월22일 렉스톤보청기사 Spectra PP+ 귀걸이형보청기가 파손됨으로 부산

해운대구청에서 장애인보장구 의료급여 신청 결정공문이 도착하였다며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ARIES 675 귀걸이형보청기로 결정한후 이어몰드 제작위해 귓본

채취하였습니다.


3월24일 이어몰드제작되어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ARIES 675 귀걸이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과정 진행한다음 작은소리가 들리면서도 큰소리가 불편하지않다며

만족한다고하였으며 보장구지원금 청구위해 현금영수증과 거래명세서를 발행하여

이비인후과에서 보장구검수확인서 발급받아 국민건강관리공단에 신청하도록 안내

하였습니다.


2016년4월 스타키보청기사 ARIES 675 귀걸이형보청기 사용해본결과 전반적으로

만족하지만 일부소리의 불편함을 이야기하여 보청기재활2차과정 진행후 이어몰드

카널앞쪽이 통증있다하여 마모작업까지 진행하였습니다.


2016년11월 잘사용하던 스타키보청기사 ARIES 675 귀걸이형보청기가 소리않나자 

방문하여 점검결과 이어몰드 튜브에 물방울이 생길정도로 외이도상태가 좋지않아

확인결과 중이염은 아니라고함으로 추정결과 세면시 외이도내로 물이 들어간것을

제대로 제거하지 못함으로 발생한 문제로 수영용 귀마게착용을 추천하고 수리접수

하면서 외부피드백현상있어 이어몰드도 제작의뢰하였습니다.(REC문제 제품교체)


2017년3월 스타키보청기사 ARIES 675 귀걸이형보청기가 소리나지않아 방문하여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냉땜)


2018년9월 보청기소리 약하다며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ARIES 675 귀걸이형

보청기(2016년구입)를 보청기성능분석기 FONIX 7000으로 측정한결과 규정출력

보다 12 dB HL떨어져 보청기수리를 권했지만 비용문제로 좀더 사용하겠다하여

왜곡현상은 없음으로 보청기재활3차과정 진행으로 볼륨조절기 사용 가능하도록

조치한후 사용법 교육하였으며 2011년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하여 예비보청기로

사용중인 NUEAR N 13 BTE 소형 귀걸이형보청기 사용에대해 안내하자 큰소리

발생시 강하다는 느낌있다고하여 소음성난청의 위험성을 교육하고 주의하도록

한다음 균열있는 이어몰드제작위해 귓본채취하였습니다.


2019년1월14일 이어몰드 찾기위해 방문하여 몰드크기에 불만이라 마모작업으로

고객이 편한상태로 가공작업 진행하였습니다.


1월25일 보청기소리나지 않는다며 부인이 보청기가지고 방문, 스타키보청기사

ARIES 675 귀걸이형보청기(2016년구입)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

하였습니다.(냉땜)


오늘은 보청기제조사에서 수리된 보청기가 도착하여 스타키보청기사 ARIES 675

귀걸이형보청기(2016년구입)를 보청기성능분석기 FONIX 7000으로 측정한결과

규정출력보다 20 dB HL떨어져 재수리접수하였습니다.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일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