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관련

보청기재활과정에 직접 참여해야함을 알았다는 여성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09. 2. 28. 11:10

1934년생인 여성고객(1916)분이 보청기소리조절차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였습니다.

000고객은 청각장애5급으로 2009년1월1일 난청으로 불편해하는 시어머니를 위하여

인터넷검색으로 보청기를 알아보던중 본 한미보청기가 신뢰감이 있어 방문하여

보청기상담을 실시하고 좌측에 4채널기능의 고막형보청기를 착용하고 있습니다.

보청기재활1차과정을 진행하고 000고객이 사고로 팔을다쳐 병원에 입원하여

남편이 보청기를 가지고 방문하여 소리가 약하다고 이득을 1칸 올려달라고하였으나

보청기는 착용하는사람이 방문하여 청각상태를 확인하고 보청기소리조절을해야한다고

설명드렸으나 불편하면 보청기를사용하지 않도록하겠다는 약속에 임의조절한 고객입니다.

오늘 퇴원하면서 큰소리에 불편한 점이 있고 울리는 느낌이 있어 방문하였다고하였습니다.

이에 대해 보청기재활과정을 통하여 반영해 주었고 그동안의 불편이 해소되자

보청기재활과정에 본인이 직접 참여해야하는 이유를 알게되었다고 하였습니다.

 

컴퓨터로 소리조절하는 보청기의 경우 보청기재활과정은 본인이 참여해야합니다.

큰소리와 작은소리의 폭에 대한 조절과 압축비,최대출력,주파수간 음색의 조절등

개인별 청각상태에 대한 반응을 확인하면서 최적의 상태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해야함에도

본인이 직접 보청기재활과정에 참여하지 않거나 보청기의 조절업무능력이 부족한

보청기상담사에게 보청기재활과정을 맡기는 것은 비효율적입니다.

현재 사용하는 보청기가 작은소리가 들리지 않아 보청기소리조절을 실시한 결과

큰소리가 불편하여 재방문하였으나 다시 작은소리가 들리지 않는다면 이는 증폭이득으로

소리조절하는 경우로 생각되며 이러한 경우에는 다른 보청기상담사와 상담해 보기 바랍니다.

보청기를 착용하는 것은 정상청력을 가진 사람들과 같이 작은소리에서 큰소리에 대하여

불편없이 소리를 듣기 위함이고 이러한 과정에서 불편함이 없도록 조절기능에 대하여

청각상태에 따라 보청기상담사가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관련검사를 실시하고

음감테스트를 실시하여 최적의 보청기를 추천하는 것임에도 불구하고 보청기구입후

보청기상담시와는 다르게 불편한 점이 발생하거나 이에 대하여 제대로 해결되지 않는다면

이는 대부분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에 대한 업무능력부족이라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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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한미보청기에서는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란?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 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 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 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를 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의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을 위한 관련검사 및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 및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의 기간 및 서비스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 및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이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의 소비자 가격을 기준으로 보청기 재활 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에 의거)

  즉,보청기의 소리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청기 상담에 1시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예약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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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양대병원 이비인후과 박철원 교수는 최근 한양대 HIT빌딩 6층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