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관련

보청기유통 및 취급에 대한 제도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청력박사 2009. 9. 11. 14:44

부산 학장동에 사는 1925년생인 여성상담고객(2743)이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였습니다.

000고객에 의하면 어릴때부터 난청이 있었고 부산 중구지역에 있는 의료기판매점에서 단순증폭

방식의 귓속형보청기를 55만원에 구입하였으며,2007년8월 60만원을 주고 추가로 구입하여

현재 2개의 보청기를 가지고 좌측에 사용하고 있으나 보청기사용에 불편하나 어쩔수없이

불편함을 참고 보청기를 사용하였는데 본 한미보청기를 소개받고 방문하였다고 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순음청각검사결과는 아래표와 같습니다.(dB HL)

 

 125

250 

500 

750 

1k 

1.5k 

2k 

3k 

4k 

6k 

8k 

3분법평균 

 좌측

65 

60 

70 

75 

75 

80 

75 

80 

85 

75 

85 

73 

 우측

80 

85 

80 

75 

75 

70 

70 

85 

90 

80 

75 

 

 

 좌측

 우측

 양쪽

 비고

 SRT

95 

110 

90/95 

 

 MCL

105 

105 

100 

 

 UCL

115

110 

110 

 

 보청기예상효율

 50%

 15%

50%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관련검사결과와 음감테스트과정을 통하여 2채널8밴드기능의 보청기에서

큰소리에 대한 불편없이 대화가 가능하였으며 000고객은 무엇보다 보청기사용환경에 상관없이

보청기의 볼륨조절기를 사용하지 않고 불편없이 사용할 수 있다는 것에 관심을 가졌습니다.

생활보호대상1종으로 보청기구입시 지원금을 보조받을 수 있는지를 관할 동사무소에 알아보고

보장구처방전을 받아왔으나 마지막으로 지원금을 받은 일자를 000고객이 알지 못하여 해당

동사무소 담당자에게 확인하니 2007년8월에 지원받아 청력변동에 의해 보청기재구입시에는

기간내라도 지원이 가능하니 보장구처방전과 함께 동사무소로 방문하도록하여 000고객에게

안내하고 보청기상담을 종료하였습니다.

000고객과 같은 경우를 접하다보면 보청기상담사로서 안타까움을 느낍니다.

000고객의 경우 구입한 보청기의 가격이 105만원으로 처음 보청기구입시 보청기상담사가

000고객의 청각상태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추천하고 재활과정을 진행하였다면 보청기를

구입하고 불편하여 같은 기능의 보청기를 구입하는 황당한 경우는 발생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이러한 안타까운 현실이 반복되지 않도록 보청기유통 및 취급에 대한 문제가 사회적으로

거론되어 보청기유통 및 취급에 대한 제도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제도개선을 위해서는 보청기소비자의 청각 및 보청기에 대한 정보와 함께 문제의식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며 특히 부모님의 보청기상담과정에 자녀분이 동참하여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파악과 보청기구입후 불편한 문제없이 보청기를 사용하는지 확인하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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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한미보청기에서는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란?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 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 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 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를 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의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을 위한 관련검사 및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 및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의 기간 및 서비스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 및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이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의 소비자 가격을 기준으로 보청기 재활 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에 의거)

  즉,보청기의 소리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청기 상담에 1시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예약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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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양대병원 이비인후과 박철원 교수는 최근 한양대 HIT빌딩 6층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