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관련

보청기용 건전에 대한 구조와 작동원리에 대해 재교육을 실시한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0. 2. 12. 13:01

부산 범일6동에 사는 1937년생인 남성고객(929)이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였습니다.

000고객은 1999년7월과 2001년7월에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단순증폭방식 귓속형

보청기를 사용하다 수리관계로 2006년2월에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한 것이 인연이되어

소모품구입 및 보청기청소를 본 한미보청기에서 계속하고 있는 남성고객입니다.

보청기사후관리과정에서 본인 청각상태와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에 대하여 알게되어

2008년12월 2채널8밴드기능 귓속형보청기를 착용하고 재활과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재활과정을 통하여 기존에 사용하던 단순증폭방식 보청기보다 현재 사용하는

2채널8밴드기능 보청기가 일상생활에서 불편없이 사용하고 있다고 소감을 표시하였으나

2009년4월 방문하여 보청기에 대하여 클레임을 제기하였던 남성보청기고객입니다.

보청기를 착용하고 볼륨조절기로 증폭이득을 올리면 보청기가 작동하지 않는다고

(000고객의 경우 컴퓨터로 일상생활에서 보청기사용시 작은소리와 큰소리에 대한 범위에

대하여 조절하여 볼륨조절기사용이 필요없음에도 불구하고 오랜기간 단순증폭방식의

보청기사용에 익숙하여 함께 사용하고 있는 고객으로 일반적인 경우 본 한미보청기에서는

재활과정에서 볼륨조절기사용을 하지 않고 on/OFF기능으로만 사용토록하고 있습니다.)

하였는데 사용중인 건전지와 휴대하고 있는 건전지 모두 테스트기로 확인하였습니다.

사용중인 보청기는 건전지테스트기로 확인한 결과 용량부족이었고 휴대하고 있는

건전지도 스티커를 제거하고 다시 붙여 보관함으로 용량부족인 상태가 많았습니다.

이에 대한 건전지상태에 대하여 전자현미경으로 확대하여 설명하였고 올바른 건전지

사용법에 대하여 재교육을 실시하고 보청기청소 및 소모품을 판매하기도 하였습니다.

2009년12월에는 8개월만에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그동안 보청기를 불편없이

사용하고 있었다며 초창기의 사연을 이야기하기도 하였습니다.

오늘은 보청기소리가 나지 않는다고 방문하여 보청기상태를 확인한 결과 문제가 없어

건전지를 확인한 결과 건전지용량이 부족하여 발생한 문제로 확인되어 000고객에게 

확인한 결과 건전지부족 경고음이 들려도 보청기가 작동되고 작동이 멈추어도 일정

시간이 경과하면 한동안 보청기사용이 가능하여 건전지부족 경고음에 상관없이 

보청기를 사용하였다고 하여 2009년4월 사례를 다시한번 설명하고 보청기 건전지의

구조와 작동원리에 대하여 재교육하였으며 000고객도 이해한다고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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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한미보청기에서는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란?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 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 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 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를 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의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을 위한 관련검사 및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 및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의 기간 및 서비스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 및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이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의 소비자 가격을 기준으로 보청기 재활 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에 의거)

  즉,보청기의 소리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청기 상담에 1시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예약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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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양대병원 이비인후과 박철원 교수는 최근 한양대 HIT빌딩 6층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