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관련

보청기사용시 큰소리에 자극(고통)이 있다면 보청기사용을 즉시 중단하십시요.

청력박사 2009. 6. 3. 18:41

부산 괴정1동에 사는 1935년생인 남성고객(2361)이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였습니다.

000고객은 난청으로 지역내 이비인후과에서 진료를 받았으며 이비인후과에서 소개하는 경우

보청기점과 병원간에 소개수수료 문제가 있다는 소문을 듣고 친구소개로 서면로타리에 있는

타보청기점에서 단순증폭방식의 귓속형보청기를 80만원을 주고 2008년4월에 구입하였으나

초기에는 그릇소리,큰소리,지하철소리에 고통스럽고 불편하였으나 보청기상담사가 계속 

보청기사용을 안내하여 현재 필요시에만 보청기를 사용하고 있다고 하였습니다.

같은 교회에 다니는 본 한미보청기고객인 친구가 이러한 상황을 알고 추천하여 방문하였으며

사용 보청기의 문제점을 파악하기 위한 관련 검사를 실시하였습니다. 

   

사용 보청기의 문제점 분석을 위한 순음청각검사결과는 아래표와 같습니다.(dB HL)

 

 125

250 

500 

750 

1k 

1.5k 

2k 

3k 

4k 

6k 

8k 

3분법평균 

 좌측

55 

60 

70 

70 

70 

60 

55 

40 

55 

60 

60 

65 

 우측

70 

75 

75 

75 

75 

70 

60 

55 

75 

85 

85 

70 

 

 

 좌측

 우측

 양쪽

 비고

 SRT

75 

측정않됨 

70/85 

 

 MCL

80 

90 

75/85 

 

 UCL

110 

115 

105/110 

 

 보청기예상효율

 80%

 5%

55% 

 

 

 

 

 

 

사용 보청기의 문제점을 파악하기 위한 관련 검사결과와 음감테스트과정을 종합하여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의 기능부족에 대하여 설명하였으며 단순증폭방식의 보청기사용에 대하여 

재교육을 실시하였으며 교육과정에서 그동안의 문제점에 대하여 스스로 이해하였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의 사용상 불편으로 보청기기종을 변경할 경우 2채널8밴드기능의 보청기를 

추천하였으며 음감테스트과정에서 큰소리의 상황에서도 불편함이 없이 작은소리를 듣게됨에

따라 000고객도 만족하였으나 보청기구입비용에 대한 부담으로 가족과 의논하기로 하였으며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의 사후관리 및 소모품구입에 대한 부탁을 하였습니다.

 

000고객의 경우와 같이 일상생활에서 보청기사용시 큰소리에 자극(통증)을 느끼는 경우 보청기

상담사가 적절한 조치없이 계속 보청기적응을 강조하며 보청기사용을 권유한다면 이에대해

보청기사용고객은 다른 보청기상담사나 이비인후과에 조언을 받을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잘못된 보청기사용으로 청각구조에 심각한 피혜를 주어 돌이킬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한 경우도 

있음으로 보청기사용고객은 주의하기 바라며 본 한미보청기에서도 이러한 중요성을 알기

때문에 보청기재활과정의 고객에게 큰소리에 자극이 있는 경우에는 보청기사용을 중단하고 

즉시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적절한 조치를 받도록 안내하고 있으며 안전교육에 대한

보청기사용고객의 자필서명날인을 받아 보관하고 있을 정도로 중점관리하고 있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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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한미보청기에서는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란?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 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 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 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를 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의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을 위한 관련검사 및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 및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의 기간 및 서비스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 및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이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의 소비자 가격을 기준으로 보청기 재활 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에 의거)

  즉,보청기의 소리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청기 상담에 1시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예약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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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양대병원 이비인후과 박철원 교수는 최근 한양대 HIT빌딩 6층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