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관련

보청기사용시 소리끊김현상과 우글거리는 소리에 대한 원인을 추적하기로한 여성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09. 9. 21. 13:19

전라북도 임실에서 1932년생인 여성고객(2557)이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였습니다.

000고객은 30년전부터 난청이 발생하였으며 좌측은 어릴때부터 중이염으로 난청이었고

우측은 이명현상으로 수술(?)후 전농상태라고 하였으며 이명현상이 심하다고 하였습니다.

난청으로 일상생활에서 불편하자 지역내 보청기점에서 2003년도에 160만원을 주고

2채널기능의 외이도형보청기를 구입하였으며 예비용으로 단순증폭방식의 소형귀걸이형

보청기를 30만원에 구입하여 사용중에 있으나 삐~하는 외부피드백현상에 머리가 아프고

불편하여 구입점에 이야기하자 보청기가 오래되어 신규보청기를 해야 한다는 이야기에

본 한미보청기를 2009년7월 딸과 함께 방문하여 보청기상담을 실시하였던 여성고객입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관련검사와 사용중인 2채널기능의 외이도형보청기로 음감테스트를

실시한 결과 보청기껍질과 보청기소리조절만으로 보청기재사용이 가능하여 설명드렸으나

함께 방문한 딸이 사용중인 보청기로 소리조절만으로도 작은소리에도 대화가 가능함에

신뢰하여 예비보청기를 구입할 것을 요청하여 본 한미보청기에서 보청기구입시 보청기재활

과정을 위해 전북 임실에서 계속 방문해야함을 설명하였으나 동의하여 2채널2밴드기능의

귓속형보청기로 제작하여 사용하면서 증폭이득의 문제가 발생할 경우 2채널8밴드기능의

귀걸이형보청기로 기종변경할 것을 안내하였고 동의하여 제작을 진행하였습니다.

그러나 2채널2밴드기능의 귓속형보청기가 2번의 외부피드백현상으로 재제작을 하였고

현재 청각상태에서는 보청기사용에 문제는 없으나 향후를 볼 때 여유가없어 000고객 및

딸에게 설명하고 2채널8밴드기능의 소형귀걸이형보청기로 기종변경하였던 고객입니다.

같은 유형의 난청이라도 개인별로 청각의 상태와 음감에 대한 차이는 있습니다.

그럼으로 본 한미보청기에서는 보청기재활과정에서 이러한 문제까지 반영하여 2개월간의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면서 최종적으로 사용할 보청기의 기종을 확정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제도운영으로 보청기를 구입하고 사용하지 않고 있거나 청각상태에 비하여 고기능의

보청기를 구입하는 경제적인 부담까지도 본 한미보청기에서는 생각하고 있는 것입니다.

오늘은 사용중인 2채널8밴드기능의 소형귀걸이형보청기가 소리끊김과 우글거리는 소리가

발생하여 보청기점검차 방문하였는데 상담결과 외이도형보청기와 귀걸이형보청기의 건전지가

같은데 각각 사용함으로 건전지교체에 대한 문제로 파악되어 보름정도 병원에 있는동안

원인을 파악하기로 함께 방문한 딸에게 관찰방법을 알려주고 파악하기로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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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한미보청기에서는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란?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 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 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 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를 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의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을 위한 관련검사 및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 및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의 기간 및 서비스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 및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이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의 소비자 가격을 기준으로 보청기 재활 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에 의거)

  즉,보청기의 소리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청기 상담에 1시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예약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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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양대병원 이비인후과 박철원 교수는 최근 한양대 HIT빌딩 6층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