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관련

보청기사용상 불편으로 보청기상담시간이 5시간이상이었지만 보람은 있습니다.

청력박사 2009. 6. 27. 18:35

울산 방어동에 사는 1982년생인 남성고객(2480)이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였습니다.

어릴때부터 난청이 있었다고하였으며 서울지역의 대학병원에서 감각신경성난청진단을 받았으며

서울지역의 타보청기점에서 60만원을 주고 단순증폭방식의 고막형보청기를 구입하였으나

불편하여 사용하지 않았으며 보청기구입점에 이야기하자 디지털보청기라면서 160만원인데

기존보청기를 보상적용하여 130만원으로 1년전에 구입하여 양쪽으로 착용하고 있으나 불편한

문제로 수업시간에만 착용하고 그외는 거의 보청기를 착용하지 않았다고 하였습니다.

인터넷에서 보청기관련 자료를 검색하면서 본 한미보청기를 알게되었으며 방문전에 울산지역의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상담을 하였는데 서울에서 구입한 보청기가 정품이 아니라는 이야기를

듣고 본 한미보청기에 확인을 요청하여 보청기상태를 확인한 결과 보청기착용방향표시만

보청기껍질에 있을 뿐 식품의약품안전청에서 권고한 보청기제조시의 표시사항이 전혀없었으며

보청기구입시에도 보청기제조사를 알수있는 자료를 받은 것도 없었다고 하였습니다.

보청기내부를 전자현미경으로 확인한 결과 컴퓨터프로그램으로 연결할 수 있는 연결핀과

플레이트에 트리머조절기 2개가 부착되어 있는 것으로 볼 때 보청기제조사에서 소리조절할 수

있는 보청기로 판단되었으며 보청기제조사명의 미표시로 확인할 수 없었습니다.

보청기외관상으로 볼 때 식품의약품안전청의 기준을 준수하지 않은 보청기로 보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순음청각검사결과는 아래표와 같습니다.(dB HL)

 

 125

250 

500 

750 

1k 

1.5k 

2k 

3k 

4k 

6k 

8k 

3분법평균 

 좌측

25 

30 

40 

50 

55 

60 

55 

50 

55 

55 

50 

50 

 우측

20 

30 

40 

45 

50 

60 

50 

50 

50 

60 

55 

47 

 

 

 좌측

 우측

 양쪽

 비고

 SRT

65 

65 

55 

 

 MCL

80 

80 

75 

 

 UCL

115 

115 

110 

 

 보청기예상효율

 80%

 80%

90%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관련검사과정과 음감테스트과정을 통하여 2채널8밴드기능의 보청기를

추천하였으며 현재 살고있는 지역이 울산지역이고 지원하는 회사가 서울지역이라 울산이나

서울지역에서 보청기상담후 신뢰할 수 있는 보청기상담사로부터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받도록

안내하였으나 지역간의 문제에 대하여 불편을 감수할 수 있다고 하여 귓본을 채취하였습니다.

그동안의 보청기사용에 대한 불편과 실패로 인하여 보청기상담시간이 5시간이상 소요되었으나

인터넷을하는 젊은세대의 경우 보청기에 대한 올바른 정보가 필요하며 이러한 소비자로 인하여

보청기유통에 대한 구조가 변화할 수 있음으로 저가 알고 있는 청각 및 보청기에 대한 설명을

힘들지만 보람을 가지고 전달할 수 있었으며 한편으로 보람을 느끼는 상담시간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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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한미보청기에서는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란?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 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 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 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를 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의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을 위한 관련검사 및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 및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의 기간 및 서비스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 및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이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의 소비자 가격을 기준으로 보청기 재활 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에 의거)

  즉,보청기의 소리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청기 상담에 1시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예약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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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양대병원 이비인후과 박철원 교수는 최근 한양대 HIT빌딩 6층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