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청,이명관련

보청기보관용인 알습기제거통은 정기적으로 전자레인지로 말려야합니다.

청력박사 2010. 7. 1. 16:04

부산 범전동에 사는 1939년생인 남성고객(2863)이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였습니다.

000고객에 의하면 2002년 돌발성난청으로 대학병원에서 20일정도 약물치료를 받고

보청기를 추천받고 서면로타리에 있는 타보청기점에서 단순증폭방식 고막형보청기를

120만원에 구입한후 착용 10일간은 큰소리에 고통스러워 정신이 없을 정도였는데

구입점을 방문하니 적응해야한다하여 불편할 때마다 보청기구입점을 방문하여 계속

조절받았는데 000고객이 사용중인 보청기는 드라이버로 볼륨조절기를 사용자가 직접

증폭이득을 조절하는 보청기임에도 불구하고 상담사는 사용방법을 교육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이러한 보청기사용은 청각기관에 심각한 피해를 줄 수 있음으로

상담사는 보청기인계전 필히 조절기사용을 교육해야하는데 이를 소홀히 한 것 입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를 통해 4채널8밴드기능 보청기를

추천하였고 사용중인 단순증폭방식 보청기를 사용하는 경우 주의사항에 대하여
교육하였고 000고객은 형편이 어려워 당장 추천보청기를 구입하기에는 부담이 많아
사용보청기수리를 부탁하여 "사용 보청기 주의사항 교육확인서"에 서명날인받고
해당 제조사로 수리의뢰하고 2009년10월 사후관리서비스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000고객은 보청기구입점에서 수리문제로 상담사와 다투고 단절하고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였다 하였으며 수리의뢰인데도 세심하게 기종선정을 위한 관련검사과정과
수리하는 보청기에 대하여 주의사항교육 및 교육확인서를 받는 것에 대해 믿음과 
보청기구입 및 사용에 주의해야겠다는 것을 느꼈다고 하였던 상담고객입니다.
수리의뢰한 보청기 점검결과가 나와 000고객과 함께 제조사의 점검결과를 확인한
결과 보청기사용에는 문제가 없으며 내부부품부식상태가 심해(7년사용) 고장시
부품교체등 수리효율이 없음으로 "최대한 사용"으로 결과가 나왔습니다.
그리고 전자현미경으로 껍질을 살펴본 결과 잔금이 많이 있는것도 확인하였습니다.
부품교체가 없는 점검건임으로 수리비용이 청구되지 않았으며 상담과 수리건에
대한 진행과정을 경험한 000고객 및 부인은 많이 배우고 느꼈다며 현재 형편이
좋지않아 당장 추천 보청기구입은 곤란하지만 보청기를 교육받은데로 주의하여
사용하도록 하겠으며 앞으로도 계속 사후관리를 부탁하였던 보청기고객입니다.
2009년12월에는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사용중인 보청기가 작동함으로 보청기가
고장나면 신규보청기를 구입할 것이라며 보청기사후관리에 감사인사를 하였습니다. 
2010년1월 사용중인 보청기가 완전히 폐기되어 좌측에 보청기를 신규구입하기 위해
몇일전 상담하였으며 2009년10월 상담시 검사한 자료에 의해 4채널기능 보청기로
추천하였으나 형평상 2채널2밴드기능 고막형보청기로 제작된 보청기로 재활1차과정을
진행하기 위해 방문하였으며 소리조절이 끝난후 그동안 큰소리 불편문제로 작은소리를
제대로 듣지 못했는데 신규보청기는 작은소리를 제대로 들으면서 큰소리에 불편이 없어
만족하고 그동안의 불편한점에 대한 후회와 기존에 관리받았던 보청기상담사에 대해
원망에 대해 하소연을 하며 앞으로 재활과정을 부탁하며 감사인사를 하였습니다.
2010년1월에는 재활2차과정을 진행하기 위해 방문하여 그동안 듣지 못했던 소리를
듣게되고 큰소리도 불편함이 없다면서 말소리구분도 하루하루가 다르다 하였습니다.
2010년4월에는 형편문제로 구입시 완불하지 못하고 분할조건으로 구입하면서 남은 
미수금을 갚으며 자신을 믿고 신용으로 배려해주어 감사하다고 인사하였습니다.
2010년5월에는 청소와 건전지구입을 위해 방문하여 수리문제로 상담사와 다투고
거래단절했던 보청기점 상담사가 전화로 본사에서 5월달에 보청기구입시 50%
할인해준다는 공문이 왔다며 보청기구입차 방문하도록 안내전화가 왔었는데
다른 이야기는 하지않고 알았다고 이야기하였다면서 보청기가격할인조건보다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이 더 중요하다는 사실을 이번에 알았고 처음에는 가격을
싸게한다고 하였으나 수리시 택배비를 받거나 관리하면서 잡다한 비용을 받는것이
오히려 전체적으로는 더 비싸게 보청기를 사용하는 것과 같다고 하였습니다.
오늘은 보청기소리가 깨끗하지 않다며 방문하여 보청기를 확인결과 이물질이 있어
전자현미경으로 확인시킨후 제거하였으며 보청기보관용 알습기제거통의 사용에 
대해 확인결과 5개월동안 전자레인지에 재활용을 위한 과정을 하지않았다고하여
알습기제거통의 사용법에 대해 재교육하고 귀가하여 실시하도록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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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청으로 일상생활에서 불편하여 컴퓨터로 보청기재활을 진행해야하는 보청기를 구입할

경우 보청기소비자는 아래사항을 참조하여 신중하게 판단하기 바랍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최소한의 기준검사를 실시하는가?

  *헤드폰같이 생긴 것을 착용하고 검사하는가(기도검사)-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머리띠같이 생긴 것을 착용하고 검사하는가(골도검사)-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말소리를 50%정도 알아듣는 점을 검사하는가(SRT)-작은소리의 조절점을 알기위해

 

  *말소리를 편하게 듣는 점을 검사하는가(MCL)-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을 검사하는가(UCL)-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보청기예상효율에 대한 검사를 하는가((WRS)

     -보청기구입전 말소리를 알아듣는 정도를 사전에 알수있으며 보청기재활과정에서

      개선되는 정도를 비교하여 상담사가 재반영하기 위한 기준이며 보청기고객도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함으로 신뢰에 대한 문제를 사전 예방함

 

  *추천할 보청기의 기능을 찾기위한 과정을 진행하는가(음감테스트과정)

     -보청기는 사용고객의 청각상태 및 음감에 따라 개인별로 필요한 기능이 달라집니다.

       그럼으로 보청기구입전 필요한 기능을 찾기 위한 과정이 필요하며 이과정을 통하여 

       보청기소비자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에 관한 업무능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추천하는 보청기의 기능에 대하여 세밀하게 파악하고 관찰하여

       충분하게 조절기능을 활용하는지와 필요이상의 기능이 아닌지에 대하여도 살펴야

       하며 변화하는 청각에 대한 대안까지 감안하여 기종을 선정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조용한 상담센터내에서는 일상생활에서 발생할 큰소리에 대한 불편을 사전에

       알 수 없음으로 필히 큰소리 및 기타 불편한 소리에 대하여 불편하지 않고록하는

       업무개선능력을 보청기상담사가 가지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바랍니다.

       보청기상담사가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만으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한다면 

       조절기능이 많은 보청기로 재활과정을 진행한다는 것은 지불하는 보청기가격에

       비하여 제공받는 서비스의 질에 문제가 있으며 이는 경제적인 손실인 것입니다.

 

  *보청기구입후에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에 대하여 파악해야합니다.

       보청기는 일반적인 상품과는 달리 보청기수명이 다할때까지의 사후관리에 대한

       보청기상담사의 인건비가 포함되어 있는 상품(보청기 기계에 대한 보청기제조사의

       무상보증기간과는 다름)임으로 보청기구입후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문제점에 대하여 당당하게 상담사에게 개선을 요구해야하며 이러한 사후관리가

       상담시와 달리 제공되지 않는 경우 당연히 반품 및 환불을 받을 수 있으나

       일부 보청기상담사중에는 보청기상담시와는 달리 판매후에는 상담시에 제시하지

       않은 여러가지 핑계나... 적응하면된다던지... 보청기사용고객의 귀문제로 별다른

       조치없이 보청기사용을 종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잘못된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보청기재활과정을 보청기상담사가 직접하지 않고 보청기제조사 직원이

       보청기점으로 출장와서 진행한다던지, 보청기제조사와 컴퓨터 원격연결을 하여

       보청기소리조절을 실시한다면 구입한 보청기의 조절기능에 대해 보청기상담사가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거나 재활업무능력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보청기제조사에 따라 다르지만 반품기한이 있음으로 보청기상담시 문서로 반품 및

       환불에 대한 규정을 명확히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며 특히 노약자의 상담에는

       보청기에 대하여 정보를 가진 가족이 필히 참여하여 동참하기를 추천합니다.

 

현재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상담사의 공인화나 업무에 대한 평준화가 되어

있지 않음으로 보청기상담사간 업무능력 편차가 상상이상임으로 제조사 선택이전에

먼저 보청기상담사의 선택이 보청기사용의 성공과 실패에 가장 중요한 변수입니다.

 

아래의 평가표에 의해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점검한다면 도움되겠지요?

보청기 상담시 점검항목

필요한 이유

기도검사 실시여부

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골도검사 실시여부

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말소리 50% 인지점(SRT)

작은소리의 조절점을 알기위해

편하게 듣는점(MCL)

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UCL)

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어음검사 및 보청기 예상효율 제시(WRS)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하고 상담사와의 책임관계 구분

음감테스트 실시여부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찾고

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기 위해 필요하며

이때 추천하는 보청기의 조절기능을 충분하게

이해하고 불편사항에 대해 조치하는지를 확인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으로 조절하거나

보청기회사에서 출장와 재활과정을 진행한다면

재활업무 능력파악에 심사숙고 할 것    

보청기 기종 변경조건에 대해

보청기재활과정중 조절기능 부족으로 

보청기기종변경시 피해를 막기위해 

추천 보청기기종 및 가격 비교 

상담사의 업무능력이 동일한 경우

보청기구입가격 비교가 필요하며

그렇지 않다면 가격비교는 무의미함

사후관리관련 장비

성능분석기,청소기,테스트기,수리장비등

쾌적한 보청기사용을 위한 관리장비 

반품조건 및 환불조건,반품기간에 대해

상담사 책임문제로 반품시 금전피해 예방    

보청기재활과정에 대한 기록유지에 대하여 

상담사의 귀책사유로 청각손실의 피해에 대비  

사무실 방문 고객의 반응 평가

고객 만족도 평가 

경영상태 파악  보청기사용기간동안 재활비용 선납지불함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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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한미보청기에서는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란?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 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 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 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를 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의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을 위한 관련검사 및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 및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의 기간 및 서비스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 및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이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의 소비자 가격을 기준으로 보청기 재활 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 의거)

  즉,보청기의 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청기 상담에 1시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예약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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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철원 교수는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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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청기,난청,청각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십니까?

인터넷 다음카페 『맑고 좋은소리』에서 찾아보십시요.

http://cafe.daum.net/sorisem001

http://blog.daum.net/sorisem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