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관련

보청기구입한지 몇달만에 고장나자 새상품교환을 전제로 50만원의 비용을 요구하더라는 부산 동래구 안락동에사는 7252번 보청기상담고객

청력박사 2018. 9. 10. 19:32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가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랍니다.


부산 동래구 안락동에사는 7252번 보청기상담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상담고객은 2014년8월 자전거타이어 펑크소리에 난청발생하여 부산대학교병원

에서 진료한결과 치료나 수술로 회복되지않는 난청이지만 30일동안 약물치료해

보자고하여 15일동안 복용하였지만 효과없어 포기하였다고 하였습니다.


난청으로 일상생활 불편하여 부산 서면지역 타보청기점에서 세기보청기사 귓속형

보청기를 95만원인데 15만원 보증금주고 3일뒤 찾았으나 말소리구분이 않됨으로

보증금을 위약금처리하고 반품한후 국제신문에서 한미보청기의 보청기광고내용

보고 사돈이 난청으로 2001년 부산진구지역 한방대학병원과 연계된 타보청기점

에서 스타키보청기사 IN 귓속형보청기(2001년제조) 구입하였지만 불편하여 보관

하다 별세함으로 보청기를 기증받아 재사용가능한지 보청기상담위해 2015년10월

방문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해 청각과 보청기관련 정보를 

안내하고 가져온 스타키보청기사 IN 귓속형보청기는 큰소리에대한 보호기능 없음

으로 사용할때 주의해야하고 어음명료도성적(WRS)이 저조함으로 가족과 재방문

하여 청각상태에대해 설명듣고 동의하면 보청기구입하도록 안내하였습니다.


2015년11월 국제신문에서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라도 상담센터를 방문

하시면 보청기 사용상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속시원하게 제시해 드리겠습니다"

라는 한미보청기난청센터 보청기광고내용보고 방문하였는데 수많은 타보청기점

들을 돌아다니다보니 2015년10월 한미보청기에서 보청기상담한것도 모르고있어

상담기록으로 보청기착용하더라도 어음명료도성적(WRS)이 좌측 0%,우측 5%,

양쪽 15%임으로 이에대한 이해가되는 경우 보청기구입을 생각하도록 안내하고

상담종료하였습니다.


오늘은 부산 서면로타리지역에서 보청기제조하면서 보청기점 운영하는 타보청기

에서 HAN----- so--d RIC 좌측 소형 귀걸이형보청기를 2018년1월 구입한후 

MIC가 고장나 보청기구입점 방문하였는데 보청기상담사가 수리하지말고 50만원

주면 새제품으로 교환해주겠다하여 보청기상담시에는 5년보증?한다해놓고 몇달

만에 보청기고장나자 50만원이나 비용을 달라고하자 화가나 경찰까지 불렀지만

해결되지않아 보청기구입점은 방문하지 못하고있다 부산 부전동지역 지하상가

부전몰에 설치된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 보청기광고내용을 읽어보고 보청기

수리상담위해 방문하였다고 하였습니다.


상담과정중에 고객으로부터 들은 사연이 상식적이지않고 보청기구입한지 8개월

정도밖에 않되었고 통상적으로 무상보증기간이 1년이나 2년정도 됨으로 소모성

부품 고장인경우 비용이 발생하지않는데 어떤 이유로 50만원이라는 비용을 요구

하면서 새상품으로 교체하는지를 알수없고 보청기기계가격보다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비용이 몇배나 많은것이 보청기가격구조임으로 보청기구입점을 방문

하여 조치해줄것을 요구하도록 안내한후 상담종료하면서 기존 보청기상담화일을 

고객명으로 검색한결과 2015년10월과 11월에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2번

이나 상담하였음에도 기억하지못하고 또한 보청기상담과정에서 보청기상담사의

중요함을 몇번이나 강조하였음에도 이러한 상황이 발생하는것을보면 다시한번

보청기상담사에대한 엄격한 자격기준도입과 보청기재활업무결과에대한 제도적

소비자보호 관련 법규가 하루라도 빨리 만들어져야함을 생각하였습니다.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일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