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관련

보건소에서 기증받은 보청기를 보상처리한 여성고객

청력박사 2008. 12. 2. 18:08

1931년생의 여성고객분(1796)이 보청기상담을 위해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였습니다.

000씨에 따르면 2006년11월에 지역내의 보건소에서 단순증폭방식의 귀걸이형보청기를

무상으로 기증받았으나 보청기를 착용하면 머리가 아프고 왕왕거려 거의 사용하지 못하다가

지인으로 부터 한미보청기를 소개받고 "죽기전에 소리나 잘들어보자"라는 마음으로

방문하였다면서 최대한 부담이 않되도록 해 달라고 부탁을 하였습니다.

 

순음청각검사결과는 아래표와 같습니다.(dB HL)

 

 125

250 

500 

750 

1k 

1.5k 

2k 

3k 

4k 

6k 

8k 

3분법평균 

 좌측

70 

80 

80 

75 

75 

75 

60 

60 

65 

75 

72 

 우측

40 

40 

40 

40 

50 

45 

45 

50 

50 

60 

55 

45 

 

 

 좌측

 우측

 양쪽

 비고

 SRT

95 

80 

85/70 

 

 MCL

100 

85 

95/80 

 

 UCL

110 

115 

110 

 

 보청기예상효율

 30%

 50%

55% 

 

 

 

 

 

차폐검사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를 통하여 우측귀에 2채널기능의

귓속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기로 하였으며 무상기증받은 단순증폭방식의

귀걸이형보청기를 보상처리하여 최대한 부담이 적도록 조치하였습니다.

국가나 여러 단체에서 형편이 어려운 난청인들에게 보청기를 기증하는 활동을 하고 있는데

좀더 나아가서 보청기사용자의 청각상태를 감안하여 개개인별에게 적합한 보청기가 기증되어

실질적으로 도움이되는 기증행사가 되었으면하는 바램입니다.

기증행사가 성공적으로 진행하기 위해서는 보청기상담사의 선택이 제대로 되어야 하고

보청기기증대상자의 청각상태를 사전에 파악하여 기증예산을 수립해야 할 것이며

기증받은 후의 소모품등의 비용을 감안하여 일상생활에서 계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지를

감안하여 기증대상자를 선정하여야 할 것이며 기증후에도 제대로 보청기사용이되고 있는지를

확인하여 확인결과에 따라 적절한 사후관리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상담한 고객분중에 무상으로 기증받은 단순증폭방식의

보청기의 경우 사용하지 않고 보관하고 있는 경우가 많이 있으며 무상기증 받고도

감사하는 마음보다는 그렇지 않는 마음의 표현을 하는 경우가 많음으로 보청기기증행사를

담당하는 실무자께서는 이러한 안타까운 경우가 발생하지 않도록 참조해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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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한미보청기에서는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란?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 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 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 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를 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의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을 위한 관련검사 및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 및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의 기간 및 서비스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 및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이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의 소비자 가격을 기준으로 보청기 재활 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에 의거)

  즉,보청기의 소리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청기 상담에 1시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예약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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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양대병원 이비인후과 박철원 교수는 최근 한양대 HIT빌딩 6층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