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맑고 좋은소리"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난청센타는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부전2동에만 있음으로 유사상호에 주의하고 서울,경기,울산지역에있는 한미보청기
와는 업무적인 연관 관계가 없음으로 보청기재활서비스업무를 무상으로 제공할 수
없음을 알려드리며 신중하게 보청기상담과정을 통해 비교한후 결정하기 바랍니다.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들이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라며
이러한 문제점을 알고도 보청기상담사 업무능력에대한 심각성을 느끼지 못한다면
우리나라의 보청기상담사관련 제도개선은 요원할 것입니다.
부산 남구 용호동에사는 4717번 보청기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선박기관실에서 15년동안 근무하면서 소음방지구는 제대로 착용하지
않았으며 2010년부터 부산 남구지역 내과병원에서 혈압약 처방받아 복용중
이라 하였으며 우측은 2012년 갑자기 난청 발생했지만 6개월이나지나 부산
수영구지역 이비인후과에서 진료받았지만 치료나 수술로 회복되지않는 난청
으로 진단받았다고 하였습니다.
2015년5월 좌측귀도 갑자기 난청발생했지만 병원진료 받지않고 일상생활에
불편하여 한미보청기 간판보고 보청기상담위해 2015년8월 방문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항목만 진행한후 좌측귀가 난청발생한지 3개월
정도 되었지만 이비인후과에서 진료받지않았음으로 음감테스트진행은 보류
하고 병원에서 돌발성난청?에대해 재진료후 의무기록사본 발급받아 재방문
하도록 안내하고 상담종료하였습니다.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는 이비인후과 진료가 필요한 경우라고 보청기
상담과정중에 판단되면 보청기상담을 중단하고 병원진료받도록 안내하는데
돌발성난청의 경우 발병일로부터 일주일안에 치료받으면 71%가,2주일안에
치료하면 19%가 회복되지만 2주넘어 치료하면 치료효율이 거의없기 때문
입니다.
2015년9월7일 부산지역 종합병원에서 돌발성난청관련 치료받지않고 외이도염?
치료만 받았는데 치료끝났다함으로 재방문하여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진행하여 우측에는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30 고막형보청기를
좌측에는 스타키보청기사 ARIES 675 귀걸이형보청기로 결정하고 제작위해 귓본
채취하였습니다.
9월12일 보청기와 이어몰드 제작됨으로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30
고막형보청기와 스타키보청기사 ARIES 675 귀걸이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
과정 진행한다음 보청기착용법과 관리방법을 교육하였습니다.
9월23일 보청기소리가 약하다고 방문하여 확인결과 보청기 REC내부에 진득한
이물질있어 전자현미경으로 확인시키면서 수영용 귀마게사용 추천하고 데이터
로그기능 확인결과 보청기착용시간 짧음으로 교육후 보청기재활2차과정 진행
하였습니다.
2015년10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전반적으로 보청기착용에 만족하지만
작은소리듣기에 부족함이 있었다고하여 보청기재활3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6년5월 약주후 스타키보청기사 ARIES 675 좌측 귀걸이형보청기 분실했다며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우측 고막형보청기를 청소와 보청기성능
분석기인 FONIX 7000으로 측정결과 이상없어 신규보청기구입전 청각장애등급
있으면 보장구지원금 1,179,000원받을수있음을 안내하고 검사받도록하였습니다.
2016년9월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우측 고막형보청기가 소리약하다고 방문
하여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REC교체)
2016년10월 REC교체한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우측 고막형보청기가 소리
나지 않는다며 방문, 점검결과 기기이상으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KIT,REC교체)
2017년4월 보청기소리나지 않는다며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우측
고막형보청기 점검결과 REC부품 입구쪽은 이물질없으나 안쪽에 이물질있어 고객
에게 전자현미경으로 확대하여 보청기상태를 확인시키면서 확인결과 아들이 직접
청소하였다고하여 잘못된 보청기청소방법이 고장의 원인이 될수있음을 교육한후
수리접수하였습니다.(REC교체)
2017년6월 보청기소리나지 않는다며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우측
고막형보청기 점검한결과 물기있는 이물질(귀지)막힘으로 전자현미경으로 확인
시키면서 제거하고 보청기수명연장위해 수영용 귀마게사용을 추천하였습니다.
2017년9월 보청기소리나지 않는다며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우측
고막형보청기(2015년구입) 점검한결과 이물질이 REC부품 안쪽까지 밀려들어가
있어 전자현미경으로 확대하여 고객에게 보여주면서 확인한결과 바늘과 보청기
청소용솔로 자체청소하였다고하여 임의로 보청기청소하지않도록 재교육한다음
제거하고 보청기성능분석기 FONIX 7000으로 측정한결과 distortion 있음으로
소모성부품 교체가 필요하지만 추석연휴관계로 수리접수를 보류하였습니다.
2017년10월10일 추석연휴관계로 보청기수리접수를 미루었었던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우측 고막형보청기(2015년구입)를 수리접수하였습니다.(REC교체)
10월13일 수리된 보청기찾기위해 방문, 빈번한 REC교체건에대해 문제점을 파악
하던중 이번의 보청기고장건은 부산 남구 대연동지역 타보청기점에서 건전지구입
하면서 보청기청소해준다하여 맡겼는데 바늘과 청소용솔로 보청기청소를 진행한
것이 문제였던것으로 파악되어 주의교육을 진행한다음 보청기수명연장위해 전기
습기제거기도 구입하였습니다.
보청기사후관리장비가 비치되지않은 보청기점에서는 보청기청소하라고 보청기
고객에게 보청기제조사에서 제공하는 보청기청소용솔를 지급하여 보청기청소
하도록하거나 보청기상담사역시 보청기청소용솔이나 바늘등으로 보청기청소를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보청기의 소모성부품인 MIC나 REC 수명을 단축시키는
비효율적인 보청기청소방법이며 불필요한 보청기수리비용을 발생시키는 원인임
으로 보청기청소기와 보청기사후관리장비가 비치된 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후
보청기사후관리를 받음으로 보청기수명연장과 쾌적하고 안전한 보청기사용이
될수있도록 보청기점선택에 관심을 가지시기 바랍니다.
2018년2월 보청기소리 약하다며 방문,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우측 고막형
보청기(2015년구입) 점검한결과 이물질막힘으로 전자현미경으로 확대하여 확인
시키면서 제거한후 보청기재활6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8년7월 보청기착용상태로 샤워하였다며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우측 고막형보청기(2015년구입) 내부청소와 점검위해 수리접수하였습니다.
(MIC Hole 청소,REC 미물질제거)
2020년4월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우측
고막형보청기(2015년구입)로 보청기재활7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20년6월20일 3주전부터 보청기착용해도 잘들리지 않는다며 방문하여 스타키
보청기사 Starkey Ignite-P 30 우측 고막형보청기(2015년구입)를 보청기성능
분석기 FONIX 7000으로 측정한결과 규정출력보다 성능이 떨어졌지만 기도청력
검사결과 35 dB HL이나 떨어진부분 있음으로 이비인후과에서 진료받도록 안내
하여 부산진구 부전동지역 열린이비인후과 서면에서 진료결과 3주정도지났으면
치료효과 없을수있다고 의사가 이야기하였지만 본인요구로 치료약처방받았으며
수리접수하면 일상생활이 되지않음으로 렉스톤보청기사 REXTON Sterling 10 E
1 CIC 우측 고막형보청기를 신규제작하기로하고 귓본채취한다음 이비인후과에서
보조기기 보청기처방전 발급받아 연락오면 제작의뢰하기로 하였습니다.
6월21일 부산 남구 용호동지역 부산성모병원에서 돌발성난청으로 입원하였다며
신규보청기는 돌발성난청 치료가 끝날때까지 보류해달라며 전화왔습니다.
6월27일 스타키보청기사 Starkey Ignite-P 30 CIC 우측 고막형보청기(2015년
구입)가 소리나지 않는다며 택배로 보내와 점검한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
접수하였습니다.(REC교체)
2020년7월1일 수리된 보청기를 찾기위해 방문하여 부산 남구 용호동지역 부산
성모병원에서 퇴원하여 고막주사를 4회정도 더맞아야한다하여 치료가 끝난다음
청력회복 정도를 최종확인후 사용중인 보청기의 소리조절과 신규보청기구입에
대한 상담을 진행하도록 안내하였습니다.
7월31일 돌발성난청에대한 병원치료 끝났다며 부산 동래구 수안동에있는 지동하
이비인후과에서 보조기기(보청기)처방전을 발급받아 방문하여 렉스톤보청기사
REXTON Sterling 10 E 1 CIC 우측 고막형보청기로 결정하고 귓본채취하여 신규
제작의뢰하였습니다.
2020년8월 신규보청기가 제작되자 방문하여 렉스톤보청기사 REXTON Sterling
10 E 1 CIC 우측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누계8차)과정 진행후 보조기기
(보청기)지원금 청구위한 관련서류를 발행하였습니다.
2020년9월 보청기구입한지 한달지나자 부산 동래구 수안동에있는 지동하이비인
후과에서 보조기기(보청기)검수확인받기전 방문하여 보청기점검한후 좌측귀에
인공와우수술위해 부산 동아대학교병원에서 검사받았는데 의료보험적용기준에
미치지못해 고민중이라며 문의하여 좌측에도 보청기로 음감테스트과정 진행하여
보청기착용도 가능함을 안내하자 부산 남구 용호동지역 성모병원의 의사는 인공
와우수술밖에 방법없다 하였다고하여 잘판단하도록 안내하였습니다.
2020년10월26일 보청기소리 약하다며 방문하여 기도청력검사결과 청력변화없어
렉스톤보청기사 REXTON Sterling 10 E 1 CIC 우측 고막형보청기를 보청기성능
분석기 FONIX 7000으로 측정한결과 규정출력보다 낮음으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
(KIT교체)
10월31일 수리된 보청기 도착하자 보청기수리과정중에 초기화된 렉스톤보청기사
REXTON Sterling 10 E 1 CIC 우측 고막형보청기에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에
보관된 피팅자료를 재입력하는 보청기재활9차과정 진행한후 근무지로 오토바이
퀵으로 보청기를 발송하였습니다.
2020년12월 보청기소리 약해졌다며 방문, 기도청력검사결과 일부 주파수대역에서
청력변화있어 렉스톤보청기사 REXTON Sterling 10 E1 CIC 우측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0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21년2월 보청기소리 약하다며 방문하여 렉스톤보청기사 REXTON Sterling 10
E1 CIC 우측 고막형보청기(2020년구입)를 보청기성능분석기 FONIX 7000으로
측정결과 규정출력보다 16 dB HL 떨어져 수리접수하였으며 고객은 2021년1월
부산 서구 동대신동지역 동아대학교병원에서 좌측귀에 인공와우수술을 받았으며
수술비용은 2천만원정도인데 의료보험적용되어 600만원 부담하였다고하여 인공
와우의 매핑(mapping)에대한 상식적인 정보를 안내하였습니다.
2022년1월11일 보청기소리 약하자 방문하여 렉스톤보청기사 REXTON Ster
ling 10 E1 CIC 우측 고막형보청기(2020년구입)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하고 인공와우는 도움이 많이된다고 하였습니다.(청소)
1월17일 예비용 보청기잡소리난다며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Starkey Ignite
-P 30 우측 고막형보청기(2015년구입) 확인결과 외부피드백현상으로 귓본채취
하여 외이도변화를 확인시킨후 재제작의뢰하였습니다.(쉘교체)
오늘은 보청기소리 약하다며 방문하여 렉스톤보청기사 REXTON Sterling 10
E1 CIC 우측 고막형보청기(2020년구입) 점검한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
접수하였습니다.
https://cafe.daum.net/sorisem001/6X/7198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많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음감테스트과정에서 직접 체험함으로
보청기상담사의 실력을 미리 검증하면서 비교한다음 보청기를 결정할 수있음)
한달 시범착용 보청기,무료보청기,공짜보청기,1+1 보청기 등
보청기기만상술로 인한 난청인과 청각장애인의 보청기피해가
급증하고 있으니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
청각장애인의경우 보조기기(보청기)지원금 관련하여 양심불량의 보청기점에서 의료법
위반행위하는 신종 기만, 사기상술의 불법행위가 확인되고 있음으로 주의하기 바랍니다.
특히 보조기기지원금을 청각장애인이 직접 수령하지않고 보청기점에다 위임하여 지급
받는경우 보청기가격이 정해져 있음에도 불구하고 더 높은 가격으로 청각장애인에게
본인부담긍이라며 결제받은후 세금계산서로 보조기기 기준금액으로 국민건강보험공단
이나 해당 구청에 청구하는 비양심적인 사례들이 발생하고있으니 청각장애인이나 관련
단체에서는 이에대한 사후확인과정을 철저히하여 국민세금낭비나 청각장애인의 피해가
없도록 관련 규정을 강화하여 재발되지않도록 해야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