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 양산시에 사는 1963년생인 남성고객(2749)이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였습니다.
000고객에 의하면 1997년도에 우측에 돌발성난청이 발병하여 평균100dB까지 나빠져서
대학병원에서 치료를 받았으나 호전되지 않았으며 보청기사용도 효율성이 없다고 하여
보청기사용을 하지않고 생활하던중 2000년에 좌측에도 돌발성난청이 발생하여 입원치료를
받았으며 평균50dB까지 회복되어 병원에서 추천하는 보청기점에서 소비자가격250만원인
2채널기능의 고막형보청기를 할인하여 150만원에 구입하여 사용하였다고 하였습니다.
2채널기능의 고막형보청기를 착용하고 생활하던중 2009년8월 또다시 보청기를 착용하고 있는
좌측에 돌발성난청이 재발하여 대학병원에서 치료를 받았으며 사용중인보청기를 착용해도
소리가 제대로 들리지 않아 인터넷검색으로 보청기에 대하여 알아보던중 본 한미보청기를
알게되어 전화상담을 부인니 먼저하고 어제 일요일에 보청기상담을 실시하였습니다.
보청기상담과정초기에는 부인이 남편과 필담으로 대화를 하였고 임시로 귀걸이형보청기를
이용하여 000고객과 대화를 하면서 그동안의 경과에 대하여 확인하였습니다.
현재 000고객은 청각장애5급에서 재검진을 하여 청각장애3급으로 진단받았다고하였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2채널기능의 고막형보청기를 구입한후 병원에서 소리조절받고 최근 구입점에서
보청기수리후 조절을 받았으며 보청기의 사후관리에 대한 정보가 없는 상태였으며 사용중인
보청기의 REC나 MIC의 경우 이물질이 가득하여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았으며 전자현미경을
이용하여 정기적인 보청기관리에 대하여 안내하였으며 신규보청기구입에 대해 대학병원의
동의를 받았는지에 대하여 확인하고 보청기상담을 계속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순음청각검사결과는 아래표와 같습니다.(dB HL)
|
125 |
250 |
500 |
750 |
1k |
1.5k |
2k |
3k |
4k |
6k |
8k |
3분법평균 |
좌측 |
70 |
85 |
95 |
95 |
95 |
95 |
90 |
80 |
80 |
105 |
X |
93 |
우측 |
70 |
85 |
85 |
100 |
110 |
X |
X |
X |
X |
X |
X |
|
|
좌측 |
우측 |
양쪽 |
비고 |
SRT |
110 |
- |
- |
|
MCL |
115 |
115 |
110 |
|
UCL |
120 |
120 |
115 |
|
보청기예상효율 |
35% |
0% |
10% |
|
|
|
|
|
|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관련검사결과와 음감테스트과정을 통하여 청력검사결과상이나 음감
테스트결과상으로는 고출력의 4채널8밴드기능의 귀걸이형보청기착용이 추천되나 사회활동상
문제로 6채널6밴드기능의 고막형보청기를 matrix123/60으로 제작하여 2개월간의 테스트기간을
통하여 효율성분석을한후 최종적으로 고막형보청기사용이나 귀걸이형보청기사용중에서
최종적으로 결정하여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기로 하였으며 000고객의 그동안의 과정이
보청기상담사로서 책임을 통감하는 부분과 보청기예상사용효율의 저조로 인하여 보청기가격의
일부를 본 한미보청기에서 부담(상담사의 인건비로)하기로하고 귓본을 채취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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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한미보청기에서는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란?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 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 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 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를 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의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을 위한 관련검사 및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 및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의 기간 및 서비스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 및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이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의 소비자 가격을 기준으로 보청기 재활 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에 의거)
즉,보청기의 소리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청기 상담에 1시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예약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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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양대병원 이비인후과 박철원 교수는 최근 한양대 HIT빌딩 6층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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