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62년생의 여성분이 조심스럼게 상담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10년전부터 이명현상이 있었고 남편이 빠찡고등 문제가 있어
신경을 쓴 후 이명현상과 난청이 심해졌으며 어지럼증으로 오른쪽귀를
신경절단수술을하여 전농상태이며 청각장애6급이라하였습니다.
부산000이비인후과,서울00대학병원등 여러곳에서 이명관련 치료 및
어지러움증으로 수술을 받았으며 보청기를하였다고하였습니다.
처음에한 보청기는 병원에만 납품되는 0000보청기회사의 제품이었는데
보청기를 착용하면 머리가 아프고 증폭되는 소리가 울리고 편하지 않아서
거의 사용하지 않고 있다가 얼마전에 보청기를 구입한 000이비인후과에 이야기를하니
보청기를 가지고 오라하여 핸드백에 넣었는데 분실하였다고 하였습니다.
그래도 난청으로 불편하여 000이비인후과에서 운영하는 보청기점의 광고를 보고 찾아갔는데
그곳에서 권하는 보청기의 제조사가 기존에 실패했던 0000보청기여서 포기하고
서면에 보청기점이 많다고하여 왔다가 한미보청기간판을 보고 방문하였다고합니다.
이 상담고객의 실패사례를 보듯이 보청기의 경우 보청기제조사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보청기 사용자의 난청에 적합한 보청기를 선정하기 위한 관련 검사과정과
그 결과를 통하여 보청기를 선정하고 개개인마다 다른 음감에 대한 문제들을
보청기 소리조절과정을 통하여 보청기재활과정을 할수 있는 상담사의 능력이 중요한 것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점을 대부분의 보청기 소비자들께서 잘 모르고 있는 것이 현실이고
또한 이러한 기본이 없어도 사업자 등록이나 의료기기판매신고만하면
어떤 경로로든, 누구나가 보청기를 판매할수 있는 우리의 현실이다 보니
특이난청의 경우 이러한 불편을 감수하고 보청기를 사용하게되고
그런 과정에서 오히려 청각을 더 나쁘게하는 황당한 경우가 발생하게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국내의 현실속에서 보청기를 필요로하는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자신의 청각상태에 적합한 보청기를 추천하고 관리할수있는 보청기전문점을 찾는
지식을 스스로 습득하여 구별해 내어야할 것입니다.
이러한 정보습득에 도움이 될수 있도록 카페활동을 통하여 저는 노력할 것입니다.
병원에서 소개하는 보청기점이니까!!!!!!!!!!!
보청기상담을 친절하게 하니까!!!!!!!!!!!!!!
보청기 판매 가격을 많이 할인해 주니까!!!!!!!!!!!!
보청기판매점의 내부인테리어가 화려하니까!!!!!!!!!!!!!!!!!!
등의 외형적인 판단보다는 상담사의 능력에 대하여 검증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보청기상담시의 약속에 대하여 철저히 확인하시고
보청기 구입후 상담시 약속과 다른 경우에는 시간을 지체하지 말고 반품하시기 바랍니다.
보청기제조사에 반품할수 있는 기간이 지나면 판매점에서의 반품은 더 힘들기 때문입니다.
보청기제조사에 따라 다르지만 대부분의 경우 반품가능 기간이 2~3개월 정도됩니다.
보청기 상담과정에서 아래의 기준에 적합한 보청기 상담을하지 않고
보청기 상담을하는 곳이라면 이러한 사항들을 꼭 확인하시고 문서화하시기 바랍니다.
믿을수 있는 보청기전문점을 선택하는 방법
1.각종 장비와 상담사의 자질을 확인한다.
- 난청에 꼭 필요한 보청기를 구입하실때에는
보청기 선정을 위한 검사 장비와 소리조절을 위한 장비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관련장비를 제대로 갖추지않고 있는 판매점도 있으니
청력검사장비, 측정장비, 관리장비를 제대로 갖추고 있는지를 확인하십시요.
- 이러한 장비가 갖추어져 있는 보청기판매점이라하더라도 상담사가
각종장비를 이용하여 적절하게 난청에 맞도록 보청기를 선정하고
보청기의 조절을 제대로하는지를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소리조절기능이 많은 보청기 일수록 상담사의 자질과 능력에 따라
보청기를 사용할때의 효율성에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보청기는 기능이 아무리 많더라도 스스로 조절되는 것이 아니라
조절기능을 충분히 숙지하고 보청기 사용자의 상황에 맞도록 조절하는
능력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2.청능사(청능치료사)자격증을 확인하십시요.
-한국청각협회에서는 보청기상담자에게 자격시험을 실시하여
자격시험합격자에 한하여 자격증을 발급하고 있습니다.
그럼으로 청능사(청능치료사)자격증을 보유하고 있다면
청능치료(보청기 포함)에 대하여 어느정도 신뢰할 수있습니다.
3.별도의 청력검사실이 설치되어 있는지를 확인한다.
-청력검사는 난청의 유형과 정도를 판단하는 중요한 검사입니다.
-보청기를 선정할 때는 이 검사 결과를 기준으로 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청력검사실의 기준을 준수하는 청력검사실이
필수적으로 설치되어 있어야 검사결과를 신뢰할 수 있습니다.
4.기본적인 청력검사를 실시하는가를 확인한다.
-제대로된 보청기를 선택하기위해서는 난청의 유형과 정도를
정확하게 파악하여야 적절한 보청기를 선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기위해서는 기도검사(헤드폰 모양),골도검사(머리띠 모양),
어음검사(이음절검사,단음절검사),음장검사등을 통하여 나온
결과를 가지고 보청기를 선정하여야합니다.
5.위의 검사결과를 통하여 보청기를 추천하는가?
-기본적인 검사결과를 가지고 보청기를 선정 및
추천하는지를 확인하십시요.
-비싼것이 좋다, 디지털보청기니까 좋다라고 보청기를
추천한다면 신뢰할 수 없는 보청기상담사라고 생각하십시요.
보청기는 가격으로 선택하는 것이 아닙니다.
가격이 비싸다고 무조건 나에게 맞는 보청기는 아닙니다.
6.보청기를 조절(휘팅)할 수 있는 시설이 되어 있는가?
-디지털보청기나 프로그렘형보청기의 경우 컴퓨터시설과
하이프로(보청기와 컴퓨터를 연결하는 장치)가 설치되어야
조절(휘팅)이 가능합니다.(트리머조절식은 제외)
위와같은 시설이 되어 있지 않은곳에서 디지털보청기나
프로그렘형보청기를 소리조절한다는것은 불가능합니다.
-디지털보청기나 프로그렘형보청기의 경우 보청기가격이
비싼 이유는 보청기를 구입한 후 변화되는 청력과 환경에 대하여
계속적으로 프로그렘을 수정하고 변경할 수 있는 상담료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보청기의 소리증폭 구조는 전축(오디오)과 같습니다.
소리조절기능이 많은 전축(오디오)을 구입하고 제대로
소리조절을 하지 못한다면 기본적인 기능의 전축(오디오)으로
소리를 듣는것보다 오히려 좋지 않는것과 같습니다.
그럼으로 보청기의 제조사나 제품보다는
보청기전문점과 보청기상담사의 선택이 가장 중요합니다.
충분하게 난청에 대하여 자세하게 상담하고 설명하면서
보청기의 소리조절을 할 수 있는지를 검증해 보시기 바랍니다.
7.보청기 착용후 교육등의 계획은?
-난청자를 위하여 보청기를 추천하고 상담하는지를 파악하십시요.
왜냐하면 보청기는 규격화된 물건을 구입하는것이 아니라
평생 소중한 귀가 되어줄 의료기기를 선택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구입하는 순간부터 평생을 함께할 보청기 동반자를
선택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보청기 구입후의 보청기적응 및 관리에 대한 교육은 되어 있는가?
잘못된 보청기의 사용은 하나뿐인 청력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맑고 편안한 소리를 듣기위해서는 보청기의 사용 및
관리에 대한 정보가 너무나도 중요합니다.
-주기적인 방문 및 교육계획이 수립되어 평생을 함께 할 수있는가?
청력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화함니다.
그럼으로 주기적으로 청력검사를 통하여 변화된 청력에 맞게
보청기의 소리조절이 반듯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보청기청소 및 수리(A/S)기구가 비치되어 있는가?
보청기는 고가의 의료기기입니다.
이러한 고가의 의료기기를 오랜기간동안 사용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보청기 청소와 점검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보청기의 청소와 점검을 위한 장비가 갖추어진
보청기전문점의 선택이 더욱더 중요합니다.
8.유명 보청기제조사 제품을 다양하게 취급하고 있는가?
-독점적으로 공급되는 보청기제조사 제품만 취급하고 있기 보다는
다양한 보청기제조사의 제품을 취급하고 있는 보청기전문점인지 확인하십시요.
보청기제조사마다 제품의 특성이나 기능...그리고 출력, 가격등이 다릅니다.
보청기 사용자의 다양한 음감에 대한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독점적으로 공급하는 보청기제조사 제품만을 취급하는 곳 보다는
다양한 보청기를 취급하는 보청기전문점을 선택하시는 것이 보청기 적응기간동안
다양한 생활환경속에서 자신에게 맞는 보청기의 선택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독점적으로 공급되는 보청기제조사의 제품만을 취급하는 보청기점이라면
소비자에게 자신이 취급하는 보청기가 가장 좋다고 설명할수 밖에 없을 것이며
보청기를 사용하고자하는 소비자의 입장으로는 보청기 구입가격의 비교 및
보청기 소리조절의 능력 및 경험부족으로 인한 문제 발생시 주변의 다른
보청기전문점에서 도움 받는것에 한계가 있을 것입니다.
독점적으로 공급하는 보청기회사의 경우 해당 제조사의 간판을 사용하고 있으며
해당지역내의 다른 보청기전문점에는 보청기를 공급하지 않고 있음으로 인하여
이에 해당되는 보청기점에서 보청기를 구입한 후 불편한점이 개선되지 않아
저희 상담센터를 방문한 보청기 사용 고객분 중에 불행하게도 새로 보청기를
구입해야하는 안타까운 일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컴퓨터로 조절되는 보청기의 경우 해당 제조사의 휘팅 프로그램과 연결도구가
있어야만이 소리조절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럼으로 독점적으로 공급하는 해당 보청기제조사의 보청기를 구입할때는
더욱더 상담사의 자질과 능력 등을 검증해 보아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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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가 운영하는 맑고 좋은소리카페 회원님으로 부터 질문글에 대한 답변중에
보청기전문점,보청기판매점이라는 용어를 가끔 사용하고 있습니다.
저 나름대로 보청기판매점과 보청기전문점을 구분하는 기준을 작성해 보겠습니다.
과거에 비하여 보청기의 성능이 상상을하지 못할 정도로 발전하였습니다.
그리고 보청기를 취급하는 상담사나 상담센터의 수준차이도 많은 격차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보청기를 필요로하는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이러한 수준차이를 거의 알지 못합니다.
다만 보청기를 취급하고 있으니 그에 대한 업무지식이 같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다 보니 자연히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가격비교를 자연히하게되고
또한 보청기에 대한 신뢰성과 불신감이 함께 공존하고 있습니다.
보청기를 전문적으로 취급하고 있어도 현실은 같은 수준의 보청기전문점이 아닙니다.
그럼으로 다양한 소리조절이 되는 보청기를 사용해야하는 난청인의 경우
신뢰할수 있는 보청기전문점을 직접 본인이 찾아야하는 것이 현재의 현실인 것입니다.
신뢰할수 없는 보청기판매점의 공통점
-의료기기나 안경등 보청기를 전문적으로 취급하지 않고 있다.
-독립된 청력검사실이나 측정장비가 제대로 갖추어져 있지 않다.
-전문상담사는 없고 판매직원이 무책임하게 보청기를 판매하고 있다.
-청력검사를 하지 않는 상태에서 보청기상담을 실시하고 카다로그나 보청기 모형으로
상담을 실시하며 주로 가격위주로 상담을 한다.(상담시간이 짧음)
특히 기준없이 노출이 적은 보청기를 권하고 기능이 많을수록 잘들린다고 상담한다.
-추천된 보청기에 대한 선정기준 및 특성,소리조절 능력,그리고 예상문제점등에 대한
설명없이 전자제품 판매원같이 상담을 한다.
-보청기 착용을 위한 제대로된 관련검사없이 특정 보청기회사의 제품이 좋다라고
상담하거나 특정 나라의 제품이라서 좋다라고 보청기상담을 한다.
-보청기가 제작된 후 사용법 및 주의사항에 대한 교육없이 무성의하게 설명한다.
-모든 과정을 말로서 하고 향후 문제가 발생하여 자료를 요구하여도 제시가 되지 않는다.
-보청기를 사용하면서 불편한 점이 발생하여 구입점을 방문하여도 상담시와는 달리
적응하면된다, 처음에는 그렇다,시간이 지나면 된다,더 비싼 보청기를하면 괜찮다,
보청기사용자의 청각문제다...등으로 제대로 조치를 못하고 시간만 끈다.
-무슨 문제가 있어 방문하면 제대로된 A/S보다는 새로운 보청기의 구입을 유도한다.
-고장으로 A/S를 접수하기만하면 명확한 근거없이 비용만 계속 청구한다.
-보청기판매점을 방문하면 항상 불만의 고객이 있으며 제대로 처리가 되지 않는다.
-불편이나 의문점이 있어 상담을하여도 제대로 조치나 설명이 되지 않는다.
-고객에게 불친절하고 고객별 관리가 제대로되지 않고 있다.
-항상 방문시마다 손님이 없고 있더라도 고객과의 다툼이 많다.
신뢰할수 있는 보청기전문점의 공통점
-보청기만을 전문적으로 취급하고 있다.
-독립된 청력검사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관련 측정장비를 다양하게 갖추고 있다.
-항상 전문상담사(청능사)가 보청기의 상담 및 소리조절을 실시하고 있으며
보조 상담사는 보청기의 소리조절 등 전문적인 업무는 하지 않고 보조업무만 하고 있다.
-보청기착용을 위한 필요한 검사를 사전에 실시하고 그 결과를 기준으로 보청기를 추천하고
추천된 보청기에 대한 자세한 기능의 설명과 음감에 대한 실제확인을 통하여
보청기의 메트릭스를 결정하고 차상과 차하의 제품에 대한 정보까지 상세히 제공한다.
이러한 과정을 철저히 기록으로 남기고 향후 발생 문제점에 대하여 말로서가 아닌
기록으로 보관하여 책임감 있게 고객관리를 하고 있다.
-다양한 보청기제조사의 보청기를 취급하고 있으며 검사결과에 의거하여 고객에게
가장 적합한 제품을 추천하고 보청기의 사용 효율성에 대하여 사전에 제시한다.
-보청기가 제작된 후 보청기 사용의 안전규칙 및 사용법,주의사항등을 철저히 교육하고
그에 대한 고객의 확인을 받아 고객별로 보관하고 있다.
-잘못된 고객의 요구에도 친절하고 자세히 설명을 하며 청능사로서의 책임을 다한다.
-의문점이나 오해가 있어 센터를 방문하면 고객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자료 등을
이용하여 이해 할때까지 친절하게 설명하고 이해를 도와준다.
-구입시의 상담내용과 다름이 없고 불편한 점이 발생될 경우 빠른 시간내에 처리가 된다.
-A/S등 비용이 발생하게 되는 경우 처리결과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근거를 제시하며
동일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필요한 경우 고객에게 교육을 실시한다.
-센터를 방문하면 항상 손님이 많고 만족하는 고객이 많으며 가족같은 분위기를 느낀다.
-항상 고객만족을 위하여 노력하는 열정이 보이고 언제나 친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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