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보청기관련

Re:청력검사로 귀상태를 어디까지 알수있는건지요??

청력박사 2009. 8. 14. 10:19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맑고 좋은소리카페 방문에 감사드립니다.

 

질문에 답변드리기전에 먼저 알려드리겠습니다.

본 한미보청기에서 실시하는 청각관련검사는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관련검사이며

검사결과도 보청기기종선정 및 보청기재활진행을 위한 관련 목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상담하는 저는 의사가 아님으로 치료에 대하여 답변을 드릴수 없으며 상식적인 조언만

가능함으로 저의 답변외에 진료 및 치료에 대한 부분은 해당 의사에게 문의바랍니다.

 

WoWm님의 질문글을 읽어볼 때 중이염수술후 수술결과나 청력회복에 대하여 해당병원에서

확인중인 것으로 생각됨으로 자세한 내용은 해당 병원에 질의하기 바라며 병원에서 더이상

치료나 수술로 청력회복이되지 않는다고 하는 경우 보청기착용을 검토해 보시기 바랍니다.

난청이란 정상청력의 사람이 듣는 작은소리를 듣지 못하는 것이며 그차이의 폭이 크질수록

경도난청,중도난청,고도난청,심도난청으로 나누는 것입니다.

현재 mp3로 정상청력의 사람이 15에서 듣는 것을 WoWm님께서 35에서 듣는다면 20만큼

난청이라 생각하면 이해가 될 것이고 이러한 차이를 검사하는 것이 청력검사기인 것입니다.

청력검사로서 알수있는 정보로는 순음청력검사의 경우 청력손실의 정도와 유형을 알수 있으며,

어음청력검사로 어음에 대한 청취와 이해정도를 알 수 있으며 이러한 검사결과를 이용하여

병명에 대한 진단과 치료에 대하여는 의사의 고유업무임으로 본 한미보청기에서는 보청기기종

선정 및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는 목적으로만 이용하고 있습니다.  

청력검사기에 따라 검사종류가 달라지겠지만 본 한미보청기에서 보유중인 청력검사기의 경우

아래와 같은 기능이 있으며 이러한 기능을 이용하여 보청기기종선정 및 보청기재활과정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보청기 착용을 위한 검사(보유 청력검사기로 검사함)

-기도검사

  :청력손실의 유무,정도를 판별하기 위한 검사.

 

-골도검사

  :기도검사결과와 비교하여 난청의 유형을 판별하기 위한 검사.

 

-차폐검사

  :좌우의 청력 차이에 따라 필요시 검사 실시.

 

-INSERT검사

  :실제적으로 보청기 착용 위치와 같은 상태에서 

   청력검사를 실시함으로서 기도검사시의 오류에 대하여 판별하고

   소리조절에 결과 반영함(필요시 검사).

 

-SAT/SDT검사

  :어음을 50% 탐지할수 있는 점을 찾는 검사

   노인이나 아동의 경우 SRT를 구하기 힘들때 검사.

 

-SRT검사

  :어음을 50% 알아듣고 되풀이할수 있는 강도를 검사.

   순음청력검사의 결과치와 비교하여 정확성을 확인함.

 

-WRS검사

  :대화하기에 편안한 강도에서 단어의 이해도를 검사함.

   보청기 착용시 효과를 사전에 예측할수 있음.

 

-MCL찾기 검사

  :보청기 사용시 가장 적절한 강도를 찾는 검사.

   이 검사결과를 통하여 소리조절시 반영함.

 

-UCL찾기 검사

  :보청기 사용시 큰소리에 대하여 불편(고통)을 느끼는

   강도를 찾아서 소리조절시 출력의 제한에 반영함.

 

-음장검사

  :스피커를 통하여 검사를 실시함으로서 보청기 효율성 및

   착용기간별로 보청기의 효과를 파악할수 있음.

 

-ABLB TEST

  :한쪽귀가 정상이고 다른쪽귀가 난청일때

   보충현상의 문제 발견시 검사를 실시하여 반영함.

 

-DLI TEST

  :음의 차이를 알아채는 능력을 검사하는 것으로 필요시 함.

 

-SISI TEST

  :작은소리 강도의 증가 차이를 느끼는 여부를 필요시 검사.

 

-STENGER검사

  :한쪽귀가 전농인 경우 진위여부를 확인 위해 실시함.

 

-THRESHOLD DECAY검사

  :필요시 청력피로도를 검사하여 반영함.

 

효율적인 보청기 사용을 위한 과정 및 장비소개

-설문지검사

  :보청기 구입전,보청기사용후 평가 설문지를 통하여

   문제점을 파악하고 소리조절에 반영함.

 

-안전에 대한 교육

  :보청기 사용시 발생할수 있는 각종 안전에 대한 교육 실시 및

   향후 문제발생우려가 있는 경우 교육 및 확인서 보관으로 주의환기.

 

-청각재활의 일정관리

  :보청기는 뇌졸증마비환자가 재활훈련을 하듯

   보청기도 재활훈련을 위한 적응훈련과정이 필요합니다.

   그럼으로 한미보청기에서는 방문일자관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개인별 화일관리

  :최초 상담자료부터 개인 화일보관 관리함으로서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고객관리가 가능하고 보청기의 성능추적 및 청력변화를

   분석하고 소모품의 소진정도를 파악함으로서 효율적인 관리 가능.

 

-음향시스템

  :6개의 음향스피커를 통하여 생활환경음등을 이용하여

   쾌적한 보청기의 소리조절 가능.

 

-기타 시험도구

  :주파수별,강도별 생활비품을 이용하여 소리조절을 실시함으로서

   일상생활에서의 불편함을 미리 예측하고 반영함.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MED VISION

  :보청기 맞춤을 위한 귓본채취전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하여 귀속을 살펴보는 기기.


-전자현미경

  :보청기 문제 발생시 직접 보여주고 설명함으로서

   이해를 쉽게하고 향후 재발을 방지함.

 

-AURACARE

  :*밧데리 소모량 측정 기능

   *진공펌프를 이용한 보청기 흡입 세척

   *이어몰드의 습기제거 기능

   *초음파 진동 세척기능

   *보청기 비교 측정 기능

 

-UV코팅기

  :*피드백 발생시 UV코팅을 실시하여 조치 가능.

   *자외선 살균을 통하여 보청기의 위생적인 사용.

 

-광택 및 마모기

  :보청기 착용시 통증 등의 문제 발생시 조치 가능.

 

-초음파세척기

  :보청기 관련 부속품을 초음파로 세측하여 정상 작동토록함.

 

-기타장비

  :이외에도 편리한 보청기 사용을 위한 장비가 보유되어 있음.

 

-향후에도 출시되는 필요한 장비를 구비하여 편리한 보청기 사용이

 될수 있도록 한미보청기에서는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질문에 대한 답변을 마침니다. 도움되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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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한미보청기에서는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란?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 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 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 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를 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의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을 위한 관련검사 및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 및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의 기간 및 서비스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 및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이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의 소비자 가격을 기준으로 보청기 재활 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에 의거)

  즉,보청기의 소리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청기 상담에 1시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예약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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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양대병원 이비인후과 박철원 교수는 최근 한양대 HIT빌딩 6층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