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관련

Re:보청기 문의(보청기 선정방법)

청력박사 2009. 5. 8. 11:52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맑고 좋은소리카페 방문에 감사드립니다.

 

귀 수술을 하였는데 아예 들리지 않는다고 하셨는데???

어떤 수술이었고 청력검사결과가 어떤는지 궁금하네요.

보청기구입방법에 대하여 간단히 설명드리겠습니다.

난청으로 일상생활에서 불편을 겪는 경우

이과적인 방법으로 해결되지 않을 경우

보청기사용을 검토하게 됩니다.

그러나 의외로 주변에서 보청기에 대한 실패나 불편의 이야기가 많다보니

보청기구입이나 사용을 망설이는 경우도 많이 있으며 사전에 인터넷등에서

보청기에 관한 정보를 얻고자 하는 회원분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인터넷에서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나름데로 제공하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

전문지식이 없는 소비자의 입장에서 올바른 정보를 선택하기가 힘들다고 합니다.

 

먼저 보청기구입시 보청기라는 제품을 구입한다고 생각하지 마십시요.

우리나라 보청기구입가격에는 보청기사용기간동안의 사후관리서비스비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청각장애등급을 받은 경우 국가나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보청기구입시 구입금액의 일부를 5년에

한번 지원받는 것을 감안한다면 최소한 5년이상의 사후관리비용을 보청기구입시 선납으로

지불한다고 생각하면 보청기구입에 신중하게 될 것이고 실패확율도 줄어들 것입니다.

 

신뢰할 수 있는 보청기상담사와 보청기상담을 실시하였다면 아버님의 청각상태를 먼저 확인하여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추천하였을 것이고 다른 보청기상담사의 추천 보청기의 기능도 비슷할

것인데 그렇지 않다면 누군가 문제가 있으며 이는 구입가격의 기준으로 판단할 것은 아닙니다.

비슷한 기능의 보청기로 추천하는 경우라면 보청기구입가격의 비교이전에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에 관한 업무능력,보청기사후관리를 위한 구비된 관련장비,향후 보청기수명이 다할때

까지 상담센터를 운영하면서 선지급된 사후관리비용에 대한 채무이행이 가능한지...등에 대하여

꼼꼼하게 비교 판단해야 할 것이며 이러한 사항이 동일하다면 보청기구입비용의 비교는

최종 선택기준으로 반영한다면 보청기구입에 문제가 없을 것입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보청기 구입을 결정한후 실제로 사용할 보청기가 제작되어 일상생활에서

보청기를 사용하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 같은 음역대로 소리를 듣는지와 보청기의 불편한

증폭된 소리가 있는 경우 보청기상담사가 제대로 보청기재활과정에서 개선해 주는지에 대한

사후평가에도 관심을 가지고 확인해야 할 것이며 이러한 사항이 보청기상담시의 제안과 다른

경우 보청기의 반품 및 환불조전에 대하여도 보청기상담과정에서 확인해야 할 것입니다.

 

이러한 이유는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유통과정이 관할 세무서에 사업자등록신청과

관할 보건소에 의료기기판매신고를하여 승인을 받으면 청각이나 보청기에 대한 업무능력이

전혀없이도 보청기를 판매할 수 있음으로 결국은 보청기소비자가 위의 사항을 직접 확인하여

보청기 구입을 결정해야하는 현실이나 대부분의 보청기소비자는 이를 알지 못하고 있습니다.

 

보청기구입을 병원이나 보청기전문점에서의 구입에 대하여 문의하였는데

병원을 통하여 보청기를 구입해도 실제로는 병원과 연계된 보청기점에서 구입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이러한 경우 구입하는 보청기구입가격의 일정비율이 소개비용으로 소개한 병원에

지불됨으로 구입한 보청기의 가격등을 사전에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시 말씀드리면 보청기소비자의 입장에서는 보청기사용자의 청각상태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찾아내는 업무능력을 가진 보청기상담사와 선정된 보청기의 기능을 활용하여 일상생활에서

불편한 문제가 없도록 체계적인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할 수 있는 업무능력이 있는 보청기상담사

인지를 선택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고 추천할 사항이라고 답변드립니다.

신뢰할 수 있는 보청기상담사를 찾는 최선의 방법은 직접 아버님과 함께 보청기전문점을

방문하여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관련검사과정과 보청기제작후 보청기재활과정에 함께 동참하여

비교 판단하시기를 추천해 드립니다. 

 

이상으로 질문에 대한 답변을 마침니다. 도움되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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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한미보청기에서는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란?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 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 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 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를 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의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을 위한 관련검사 및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 및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의 기간 및 서비스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 및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이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의 소비자 가격을 기준으로 보청기 재활 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에 의거)

  즉,보청기의 소리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청기 상담에 1시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예약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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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양대병원 이비인후과 박철원 교수는 최근 한양대 HIT빌딩 6층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