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청,이명관련

MIC교체한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고막형보청기가 예비보청기와 소리가 다르다는 부산 기장군 기장읍에사는 776번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8. 12. 13. 15:04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가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랍니다.


부산 기장군 기장읍에사는 776번 보청기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난청으로 일상생활에 불편하여 종합병원에서 진료결과 청각장애6급으로

진단받고 종합병원내 출장나온 타보청기회사직원과 보청기상담결과 특별한 과정

없이 230만원대 보청기추천함으로 병원과 연결된 보청기회사에서 보청기를 구입

하면 30~50% 리베이트(소개료)관행이 있음으로 결국 소개료부담을 고객이 하게

된다는 사실을 알아 딸이 인터넷에서 보청기관련자료 검색하던중 한미보청기에서

운영하는 카페자료읽고 신뢰하여 2007년10월 딸과 보청기상담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진행후 청각과 보청기관련 정보를 설명듣고 좌측에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2채널8밴드기능 귓속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였고 종합병원에 출장나왔던 보청기회사직원은 230만원대 기능 보청기를

추천하였지만 한미보청기에서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

통하여 추천한 2채널8밴드기능 보청기는 140만원으로 종합병원으로 출장나와서

상담한 보청기회사 직원이 추천한 230만원대 조절기능이 아니더라도 불편없다며

보청기가격이 비싸다고 더 좋은 것은 아닌 것 같다고 2009년5월 건전지구입하기

위해 방문하여 이야기하였습니다.

 

보청기는 청각에비해 소리조절기능이 많다고, 비싸다고 더 좋은 것은 아닙니다.

보청기고객에 맞는 보청기기종선정 하기위해, 청각상태를 알기위한 검사과정을

거쳐나온 검사결과와 음감테스트로 파악된 자료를 종합하여 기종선정해야하고

선정된 기능보다 기능이 더 많다고 보청기사용시 말소리를 더 잘알아 듣는 것은

아니라 생각하며 선정된 기능보다 필요한 기능이 부족한 경우에는 일상생활에서

보청기사용시 발생하는 불편에 대해 재활과정에서 개선하는데 한계가 있음으로

기종선정을 위한 업무능력과 경험은 중요하며 재활업무능력도 중요한 것입니다.

보청기점 상담사나 병원에 출장나와있는 보청기회사 직원이나,요일마다 병원에

출장나와 상담하는 직원이나 고객입장에서는 본인 청각에 적절한 기능 보청기를

선정하기 위한 과정과 선정된 보청기로 청각재활과정을 제대로 진행하는지를

보청기구입전에 꼼꼼하게 알아보고 비교하여 신중하게 결정해야 할 것입니다.

 

2010년1월 보청기재활5차과정을 진행하기위해 방문하여 그동안 사용에 만족하며

예비 보청기구입이나 우측에 보청기를 착용하는 건에 대해 상담하였습니다.

 

2010년5월 건전지구입과 청소위해 방문하여 방문할때마다 대기고객이 많음으로

다음에는 예약하고 방문해야겠다며 보청기재활과정은 다음에하기로 하였습니다.

 

2010년9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보청기재활6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0년10월14일 보청기착용한 상태로 운동하며 땀많이 흘렸는데 소리가 전같지

않다며 방문하여 확인결과 소모성부품문제로 파악되어 해당 제조사에 의뢰하도록

권유하였지만 당장 보청기없으면 불편하여 증폭이득 올려달라 요구하여 끈기를

가지고 설득했지만 않됨으로 "보청기소리조절에대한 확인서" 작성하면서 설명후

날인받고 주의사항을 다시 설명하고 소리조절하였습니다.(3년간 부품교체 없음)

 

10월18일 본인요구에 의하여 증폭이득을 올림으로 불편함은 조금 개선되었지만

큰소리발생하면 지글거리는 현상있고 왜곡된 보청기소리가 청각기관에 미칠수

있는 문제를 설명듣고는 불안하여 해당 제조사에 점검의뢰하여 조치하였습니다.

 

2011년3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2010년10월 소모성부품인 REC교체후

불편없이 잘사용하고 있다며 오해하여 미안하다며 감사인사하였습니다.

 

2011년9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추석연휴중 보청기가 문제있을까 걱정되어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였다며 보청기점검을 잘해달라고 부탁하였습니다.

 

2011년12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보청기사용에는 불편없으나 사용중인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귓속형보청기가 구입한지 4년넘었음으로 고장날까

걱정이라며 예비보청기구입에 대해 보청기상담하였습니다.

 

2012년4월 보청기소리가 이상하다며 방문하여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고객

에게 안내하고 해당 제조사에 보청기수리의뢰하였습니다.(REC교체)

 

2012년8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계획된 보청기재활10차과정 진행한후

소리조절전보다 말소리구분이 좋아졌다며 감사인사 하였습니다.

 

2012년11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보청기로 소리듣는데 부족한 부분을

해결하기위해 보청기재활11차과정까지 진행하였습니다.

 

2013년8월 보청기소리가 너무 약하다며 방문,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

접수하면서 보청기구입한지 6년넘어 보청기구입시 보장구지원금받을수 있음으로

관련절차에대해 문의하여 안내하였습니다.

 

2015년5월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귓속형보청기 소리약하자 방문하여 점검

결과 소모성부품에 문제있음으로 수리접수하도록 안내했지만 당장이라도 보청기

없으면 불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고막형보청기로 결정후 제작위해

귓본채취하였습니다.

 

2015년6월1일 신규제작된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고막형보청기 찾기위해

방문하여 보청기재활1차(누계12차)과정 진행중 손을 가까이하면 외부피드백현상

있음으로 재제작하도록 수리접수하였습니다.(SHELL교체)

 

6월8일 재제작된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고막형보청기 찾기위해 보청기

재활13차과정 진행하고 보장구지원금청구위해 거래명세서를 발행하였습니다.


2015년8월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고막형보청기 착용하면서 불편한 문제에

대하여 조치받기위해 방문하여 보청기재활14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6년3월1일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고막형보청기를 착용하면 삐~하는

잡소리가남으로 불편하다면서 방문하여 외부피드백현상을 설명한다음 귓본채취

하였습니다.(SHELL교체)


3월5일 SHELL교체한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고막형보청기 찾기위해 방문

하여 보청기재활15차과정까지 진행하였습니다.


2017년10월 보청기청소와 배터리구입차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좌측 고막형보청기(2015년구입)로 보청기재활16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8년1월4일 갑자기 보청기소리 이상하다며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P 2 좌측 고막형보청기(2015년구입)를 보청기성능분석기 FONIX 7000으로 측정

결과 distortion 있음으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REC교체)


1월11일 수리된 보청기를 착용해본결과 소리가 작았다며 방문하여 기도청력검사

진행하여 청력변화 확인한후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고막형보청기(2015년

구입)로 보청기재활18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1월12일 보청기소리조절로 해결할수있는것을 수리접수하여 보청기부품교체하지

않았냐며 전화로 항의하여 보청기수리접수전 성능분석과정과 보청기제조사 수리

결과보고서를 보여준것에대해 설명하였지만 완전하게 이해하지 못하였습니다.


1월17일 보청기소리가 크다는 느낌이라며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고막형보청기(2015년구입)로 보청기재활19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1월20일 보청기착용상태에서 음식물을 씹으면 삐~하는 잡소리가난다며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고막형보청기(2015년구입) 확인결과 코팅작업으로

해결가능할것같아 수리접수하고 않되면 보청기껍질교체를 안내하였습니다.(코팅)


2018년2월9일 코팅한 보청기가 외부피드백현상있다며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고막형보청기(2015년구입) 귓본채취한후 비교하면서 외이도변화를

확인시키고 재제작의뢰하면서 수리기간동안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귓속형

보청기(2007년구입)를 사용하기위해 청소와 점검하였습니다.(SHELL교체)


2월24일 SHELL교체한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고막형보청기(2015년구입)가

외부피드백현상이 해결되지않았다고 방문하여 귓본채취하여 수리의뢰하였습니다.

(SHELL교체)


2018년3월 SHELL교체한 보청기가 음식물씹거나 대화하다보면 외부피드백현상

있으면서 압박감도있다며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고막형보청기

(2015년구입)를 불편한 부분에대해 표시하여 재제작의뢰하였습니다.(SHELL교체)


2018년4월5일 SHELL교체한 보청기가 외부피드백현상은 없지만 압박감과 통증이

있다며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고막형보청기(2015년구입) 불편한

문제에 대하여 4번째 보청기재제작임으로 제작에 주의하도록 협조요청하였습니다.

(SHELL교체)


4월18일 4번째 재제작한 보청기가 압박감과 통증은 없지만 외부피드백현상있다며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고막형보청기(2015년구입)를 5번째 제작

의뢰 하였습니다.(SHELL교체)


2018년5월 5번째 재제작한 보청기가 외부피드백현상은 없지만 압박감과 통증과

함께 보청기를 착용하는데 힘이든다며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고막형보청기(2015년구입)를 6번째 재제작의뢰하였습니다.(SHELL교체)


2018년11월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위해 방문,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고막형보청기(2015년구입)가 소리약하다고하여 보청기성능분석기 FONIX 7000

으로 측정한결과 이상있어 수리접수하였습니다.(MIC교체)


오늘은 MIC교체한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고막형보청기(2015년구입)를

착용해도 예비보청기와 다르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재활21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일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