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관련

2016년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오티콘보청기사 Oticon Ria 2 Pro Ti RIC 개방형보청기가져온 부산 연제구 거제동에사는 8017번 보청기상담고객

청력박사 2020. 3. 31. 11:33

"맑고 좋은소리"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난청센타는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부전2동에만 있음으로 유사상호에 주의하기 바랍니다.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들이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라며

이러한 문제점을 알고도 보청기상담사 업무능력에대한 심각성을 느끼지못한다면

우리나라의 보청기상담사관련 제도개선은 요원할 것입니다.


부산 연제구 거제동에사는 8017번 보청기상담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를 방문하였습니다.

상담고객은 1990년경 부산 동구지역 침례병원에서 우측귀를 중이염수술하였으며

2003년경 부산 동래구지역 부산우리들병원에서 디스크수술을,2016년부터 부산

진구 범천동지역 이샘병원에서 갑산성약과 부산 동래역부근 병원에서 혈압약을 

처방받아 복용하고있다고 하였습니다.


난청으로 일상생활에 불편함이 많아지자 2016년 부산 동래구 명륜동지역 대동

병원에서 진료한결과 치료나 수술로 회복되지않는 난청으로 진단받은후 병원과

연계된 보청기점과 보청기상담해보았고 부산 동아대학교병원에서 청각장애4급

진단받아 부산 연제구 거제동에있는 타보청기점에서 오티콘보청기사 Oticon Ria

2 Pro Ti RIC 좌측 개방형보청기(matrix118/55,6채널,소비자가격330만원)를 구입

하였지만 불편하여 보청기구입점을 방문해도 해결되지않아 몇개월사용하지않고

보관하고있다고 하였습니다.


보청기를 구입하고도 불편하여 사용하지못하다 남편이 국제신문에서 부산 한미

보청기난청센타 보청기관련 기사를 읽어보고 아들과 상담차 방문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순음청각검사결과는 아래표와 같습니다.(dB HL)

 

 125

250 

500 

750 

1k 

1.5k 

2k 

3k 

4k 

6k 

8k 

3분법평균 

 좌측

45 

40 

50 

55 

60 

60 

60 

60 

60 

70 

75 

57 

 우측

60 

65 

80 

90 

90 

90 

85 

75 

85 

100 

85 

 

 

 좌측

 우측

 양쪽

 비고

 S   R   T

75 

100 

75/95 

 

 M   C   L

75 

100 

70/90 

 

 U   C   L

110 

110 

105 

 

 보청기예상효율

 55%

 20%

50%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해 청각과 보청기관련 정보를

안내하자 오티콘보청기사 Oticon Ria 2 Pro Ti RIC 좌측 개방형보청기(부산 연제

거제동에있는 타보청기점에서 2016년구입)를 구입할때와는  상담과 검사과정에

차이가 많고 음감테스트과정에서 경험한 보청기소리는 작은소리가 들리면서도

큰소리가 불편하지않아 보청기가 도움되었다하여 가져온 보청기로 재사용 가능

한지 문의하여 조절기능은 청각에 충분하지만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가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비용임을 감안하면 오히려 신규보청기를 구입하는

것이 더 경제적임을 안내하고 보청기크기별로 보청기가격을 안내하자 생각해

보겠다고 하였습니다.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일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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