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관련

보청기껍질에 보청기제조사표시는 없고 "ALPHA D10"로 표시된 양쪽 귓속형보청기를 가져온 부산 금정구 장전동에사는 8022번 보청기상담고객

청력박사 2020. 4. 1. 11:23

"맑고 좋은소리"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난청센타는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부전2동에만 있음으로 유사상호에 주의하기 바랍니다.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들이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라며

이러한 문제점을 알고도 보청기상담사 업무능력에대한 심각성을 느끼지못한다면

우리나라의 보청기상담사관련 제도개선은 요원할 것입니다.


부산 금정구 장전동에사는 8022번 보청기상담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를 방문하였습니다.

상담고객은 공구점을 10년이상 운영하였고 소음많은 직조공장을 2년이상 근무

하면서 소음방지구는 착용않았으며 관광버스내의 음악소리에 노출이 많았다고

하였습니다.


부산진구 개금동 인제대학교 부산백병원에서 혈압약과 당뇨약,신경과약을 처방

받아 복용중이며 2015년 방광암으로 3번의 수술도 받았다고 하였습니다.


2016년경부터 서서히 난청이 진행되어 2019년 부산 금정구 장전동지역 이진우

이비인후과에서 진료한결과 치료나 수술로 회복되지않는 난청으로 진단받았으며

부산진구 대금동지역 이준희이비인후과에서 진료의뢰서를받아 부산진구 당감동

지역 온종합병원에서 청각장애5급받았다고 하였습니다.


난청으로 일상생활에 불편하고 청각장애등급받았음으로 2019년2월 부산 금정구

구서동지역 프렌챠이즈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껍질에 보청기제조사표시는 없고 

"ALPHA D10"로 표시된 양쪽 귓속형보청기(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에서는 취급

하지않는 보청기제품으로 인터넷검색결과 10채널,양쪽구입시 189만원,한쪽구입

할때 120만원으로 특판가격 확인됨)를 보장구지원금으로 구입하였지만 큰소리가

불편하고 말소리구분되지않아 보청기구입점을 방문해도 별다른 조치없이 어쩔수

없다는 이야기만함으로 고민하던중 부산진구 부전동지역 부전지하상가 부전몰에

설치된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의 보청기안내문 내용을 읽어보고 방문하였다고

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순음청각검사결과는 아래표와 같습니다.(dB HL)

 

 125

250 

500 

750 

1k 

1.5k 

2k 

3k 

4k 

6k 

8k 

3분법평균 

 좌측

75 

75 

75 

70 

65 

75 

80 

75 

75 

85 

90 

73 

 우측

70 

70 

70 

75 

65 

70 

65 

70 

70 

80 

80 

67 

 

 

 좌측

 우측

 양쪽

 비고

 S   R   T

80 

90 

90 

 

 M   C   L

85 

85 

80 

 

 U   C   L

105 

105 

100 

 

 보청기예상효율

 30%

 35%

30%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해 청각과 보청기관련 정보를

안내하자 보청기껍질에 보청기제조사표시는 없고 "ALPHA D10"로 표시된 보장구

지원금으로 양쪽구입한 귓속형보청기(부산 금정구 구서동지역에있는 프렌챠이즈

타보청기점에서 2019년구입)를 구입할때의 상담이나 검사과정과는 차이가많고

음감테스트과정에서 큰소리가 불편하지 않으면서 작은소리까지 잘들려 보청기

착용이 도움된다며 보청기소리조절에대해 잘알겠다면서 보청기구입점에 불편에

대해 재요구해보고 않되면 재방문하겠다고 하였습니다.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일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




http://cafe.daum.net/sorisem001/3AYN/51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