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관련

2012년과 2019년 구입한 고막형보청기가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한 부산 남구 문현동에사는 3776번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22. 9. 14. 13:22

"맑고 좋은소리"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난청센타는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부전2동에만 있음으로 유사상호에 주의하고 서울,경기,울산지역에있는 한미보청기

와는 업무적인 연관 관계가 없음으로 보청기재활서비스업무를 무상으로 제공할 수

없음을 알려드리며 신중하게 보청기상담과정을 통해 비교한후 결정하기 바랍니다.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들이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라며
이러한 문제점을 알고도 보청기상담사 업무능력에대한 심각성을 느끼지 못한다면
우리나라의 보청기상담사관련 제도개선은 요원할 것입니다.

 

부산 남구 문현동에사는 3776번 보청기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1960년경 출산후에 꽹과리소리나는 이명발생후 우측에 난청발생하였으며

좌측은 2009년부터 서서히 난청이 진행되어 생활에 불편하여 부산지역 대학병원

방문하여 진료결과 아직 보청기할 정도는 아니라는 이야기를 들었다고 하였습니다.

 

그러나 생활에 불편함 많아지자 보청기를 생각하였지만 주변에서 보청기실패나

불만사례가 많음으로 미루던중 한미보청기고객인 친구(2508)가 불편없이 보청기

사용하는 것을 보고 딸과 함께 보청기상담차 2011년5월8일 방문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해 청각과 보청기관련 정보를

안내하였으나 상담에 참여했던 딸이 지인중에 대학병원 이비인후과에서 검사하고

보청기상담하는 아들도있다며 보청기재활과정에대한 중요성에 공감하지 못함으로

3개 보청기제조사(스타키보청기사,지멘스보청기사,오티콘보청기사) 보청기제품을

보청기소리조절화면 통하여 기능별로 안내하고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검사과정과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을 평가하여 결정하도록하자 병원에서의 보청기상담과정과는

많이달랐으며 모친이 음감테스트과정에서 불편없이 대화가능함을 확인했음으로

추천한 3개 보청기제조사 제품중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2 CIC 고막형보청기로

결정하고 제작위해 귓본채취하였습니다.

 

난청으로 진료와 청력(청각)검사후 이비인후과 검사자료만으로 보청기점에서나

병원에 출장나온 보청기상담사가 보청기가격표로 보청기상담한다면-여러가지

보청기를 이용하여 소리만 들려준다면(큰소리에 대한 불편여부와 개선하기위한

관련 검사과정없이) 문제있다고 생각하고 보청기구입결정에 주의하기 바랍니다.

 

5월15일 보청기재활1차과정 진행위해 딸과 방문하여 진행하면서 움직일때마다

옷깃스치는 소리가 들리면서 큰소리에 불편없는 것을 직접 확인하곤 주변에서

보청기착용하면서 큰소리에 불편하다는 것은 보청기상담사 업무능력 문제라는

사실을 본인의 경험을 통해 알겠다며 주변에 알려주겠다고 하였습니다.

 

5월18일 보청기착용한후 TV볼륨이 30에서 10으로 낮추어졌으며 그동안 제대로

듣지못했던 사람들과 대화가 가능하여 좋으나 자택내 전화벨소리가 너무큼으로

불편하다하여 딸에게 전화벨소리를 듣기좋을 정도로 낮추도록 하였습니다.

 

2012년6월 청소차 방문하여 전자현미경으로 보청기상태를 확인시킨후 정기적인

방문으로 보청기점검과 청소하도록하고 보청기재활2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2년12월 보청기소리 약하다고 방문,점검결과 이물질문제로 전자현미경으로

확대하여 고객에게 보청기상태 확인시킨후 제거하였으며 보청기재활3차과정도

진행하였으며 소리조절전보다 말소리가 또렸해졌다며 감사인사하였습니다.

 

2013년1월 보청기청소차 방문,보청기사용에는 불편없는데 자녀들의 연말정산에 

"보청기구입확인서"가 필요하여 발급하였습니다.

 

2013년12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보청기재활4차과정 진행한후 친구가

부산지역 대학병원에서 300만원짜리 보청기를 260만원에 할인하여 구입하였는데

시끄러운 소리가 불편하여 제대로 착용못한다하여 방문하도록 안내하였습니다.

 

2014년1월 잘사용하던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2 고막형보청기 손잡이끈 떨어져

보청기빼기 불편하다고 방문하여 재부착작업한다음 보청기재활5차과정까지 진행

하였으며 우측귀에도 보청기착용을 검토해보기로 하였습니다.

 

2014년4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면서 절에서받은 떡한봉지주면서 친구가

부산지역 대학병원에서 300만원짜리 보청기를 260만원에 할인구입후 사용하는데

시끄러운 소리발생하면 본인은 전혀 불편함없는데 친구는 손으로 귀를 막으면서

고통스러워한다하여 보청기는 잘못 사용하는 경우에는 소음성난청 피해를 입을수

있음을 안내하고 친구에게도 이야기하도록 하였습니다.

 

2015년4월 사위가 몇일전 담낭암말기로 65세나이인데 사망하자 충격받은후부터

말소리구분 않된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점검결과 이상없음으로 기도청력검사결과

청력변화있어 보청기재활6차과정 진행하고 건전지도 구입하였습니다.

 

2015년6월 두통있어 부산 동구 봉생병원에서 진료받았는데 뇌종양으로 뇌수술

받고 2달정도 치료받다 외출됨으로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였다 하였습니다.

 

2016년7월14일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2 좌측 고막형보청기가 소리약하다고

방문,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하면서 우측에도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고막형보청기로 결정후 제작위해 귓본채취하였습니다.(전체청소)

 

보청기 제작되어 7월19일 퇴근길에 자택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누계7차)과정 진행한다음 처음 보청기재활과정에

참여한 아들에게 청각과 보청기관련 정보를 안내하자 직원중에 보청기구입하고도

불편하여 착용하지않는데 한미보청기난청센타를 소개하겠다고 하였습니다.

 

2016년10월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위해 방문하여 신문에 "보청기 1+1 무료!!",

"보청기 소형 고막형 18만원으로 한쪽 구매시 한쪽 무료증정"이라는 제목으로

보청기광고하는 타보청기점에서 친구가 보청기상담한다고하여 같이 보청기상담

받아보았는데 한미보청기난청센타에서 보청기상담하였던과는 많이 달라서 실망

하였다고 하였습니다.

 

2016년11월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우측 고막형보청기가 잡소리나면서 

통증있다며 방문하여 귓본채취하여 재제작의뢰하였습니다.(SHELL교체)

 

2017년3월23일 우측보청기가 착용중 "뚝뚝"하는 소리가난다며 방문하여 스타키

보청기사 E Series-P 2 우측 고막형보청기와 E Series 2 좌측 고막형보청기이용

보청기재활8차과정 진행하던중 우측보청기가 외부피드백현상있어 보청기점검과

SHELL교체하기위해 수리접수하였습니다.(AMP,SHELL교체)

 

3월29일 수리된 보청기찾기위해 방문, AMP교체로 피팅프로그렘 변경된 스타키

보청기사 E Series-P 2 우측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9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7년4월13일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우측 고막형보청기를 착용하면

통증있는 불편있다며 방문하여 해당 부분을 핸드피스로 마모작업하였습니다.

 

4월28일 우측보청기 잡소리난다며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우측

고막형보청기(2016년구입) 점검결과 외부피드백현상으로 귓본채취하여 재제작

의뢰하였습니다.(SHELL교체)

 

2017년5월 SHELL교체했던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우측 고막형보청기가

통증있어 불편하다며 방문하여 확인한결과 피부짖무름으로 해당 부분을 귓본에

표시하여 보청기재제작하도록 하였습니다.(SHELL교체)

 

2017년11월 보청기청소와 점검차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우측 

고막형보청기(2016년구입)가 압박감있다하여 핸드피스로 마모작업한후 보청기

재활10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8년6월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 좌측보청기가 소리약하다고함으로

보청기성능분석기인 FONIX 7000으로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2 좌측 고막형

보청기(2012년구입) 측정한결과 출력저하와 왜곡현상있어 수리접수하였습니다.

(REC교체)

 

2019년3월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고막형보청기(2012년,2016년구입)로 보청기재활11차과정 진행후 좌측보청기에 

손잡이끈을 재부착하였습니다.

 

2019년4월 세째딸과 방문, 보청기착용해도 잘듣지 못하는것 같다고하여 스타키

보청기사 E Series-P 2 고막형보청기(2012년,2016년구입) 점검한결과 이물질

있음으로 전자현미경으로 확대하여 확인시키면서 제거한다음 보청기성능분석기

FONIX 7000으로 측정결과 이상없음으로 기도청력검사와 어음명료도검사(WRS)

진행한후 보청기재활12차과정 진행하면서 딸에게도 설명하였습니다.

 

2019년10월 부산 동구 봉생병원에서 청각장애등급 경증받았다며 방문,부산진구

부전동 열린이비인후과 서면에서 보장구처방전을받고 버나폰보청기사 INIZIA 3 

CIC P 좌측 고막형보청기로 결정하고 귓본채취하여 제작의뢰하였습니다.

 

2019년11월 보청기가 제작되자 방문,버나폰보청기사 INIZIA 3 CIC P 좌측 고막형

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누계13차)과정 진행한다음 보장구지원금 청구위한 관련

서류 발행하고 한달뒤 보장구처방전을받은 부산진구 부전동 열린이비인후과에서 

보장구검수확인서 발급받아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보장구지원금 청구하도록 안내

하였습니다.

 

우측보청기가 소리나지않고 배터리도 구입해야하지만 코로나 19 바이러스 걱정

으로 자녀들이 외출하지말라하여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지 못한다며

전화로 자택방문을 요청하여 퇴근길에 2020년3월 자택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우측 고막형보청기(2016년구입) 점검결과 이물질막힘으로 확대경

으로 확인시키면서 제거하고 나머지 보청기도 청소하였습니다.

 

2020년4월 우측보청기가 약하다며 방문,스타키보청기사 Starkey E Series-P 2

CIC 우측 고막형보청기(2016년구입)를 보청기성능분석기 FONIX 7000으로 측정

한결과 규정출력보다 12 dB HL낮음으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REC,MIC교체)

 

2020년9월 보청기청소와 점검차 방문하여 버나폰보청기사 bernafon INIZIA 3

CIC 좌측 고막형보청기(2019년구입)로 보청기재활14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21년3월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버나폰보청기사 bernafon INI

ZIA CIC 좌측 고막형보청기(2019년구입)가 균열있고 압박감이 있다하여 수리

접수하였습니다.(쉘보수,REC교체,버핑)

 

2021년6월 보청기 손잡이끈 떨어져 방문하여 버나폰보청기사 bernafon INIZIA 

CIC 좌측 고막형보청기(2019년구입) 청소와 점검한후 손잡이끈 재설치한다음

고객은 코로나19 백신 2차접종후 부작용으로 많은 고통을 당했다고 하였습니다.

 

오늘은 보청기소리나지 않는다며 전화와 자택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Starkey

E Series- 2 CIC 좌측 고막형보청기(2012년구입)과 버나폰보청기사 bernafon

INIZIA CIC 좌측 고막형보청기(2019년구입) 점검한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

https://cafe.daum.net/sorisem001/BYFs/7337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많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음감테스트과정에서 직접 체험함으로 

보청기상담사의 실력을 미리 검증하면서 비교한다음 보청기를 결정할 수있음)

 

한달 시범착용 보청기,무료보청기,공짜보청기,1+1 보청기 등

보청기기만상술로 인한 난청인과 청각장애인의 보청기피해가

급증하고 있으니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

 

청각장애인의경우 보조기기(보청기)지원금 관련하여 양심불량의 보청기점에서 의료법

위반행위하는 신종 기만, 사기상술의 불법행위가 확인되고 있음으로 주의하기 바랍니다.

특히 보조기기지원금을 청각장애인이 직접 수령하지않고 보청기점에다 위임하여 지급

받는경우 보청기가격이 정해져 있음에도 불구하고 더 높은 가격으로 청각장애인에게 

본인부담긍이라며 결제받은후 세금계산서로 보조기기 기준금액으로 국민건강보험공단

이나 해당 구청에 청구하는 비양심적인 사례들이 발생하고있으니 청각장애인이나 관련

단체에서는 이에대한 사후확인과정을 철저히하여 국민세금낭비나 청각장애인의 피해가

없도록 관련 규정을 강화하여 재발되지않도록 해야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