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관련

2005년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독일지멘스보청기사 MUSIC 외이도형보청기 수리접수한 부산 영도구 남항동에사는 3153번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8. 12. 18. 17:52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가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랍니다.


부산 영도구 남항동에사는 3153번 보청기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어릴때부터 난청으로 6살때 모친이 부르는 소리에 반응없어 난청인지알고

보청기부품을 수입하여 조립제조하면서 TV광고도하는 프랜차이져방식으로 운영

하는 타보청기점에서 1998년 단순증폭방식 귀걸이형보청기를 구입하였으나 불편

한점이 많아 처음에는 보청기사용에 시행착오도 많았다고 하였습니다.

 

2005년 부산지역 대학병원에서 청신경손상된 난청으로 청각장애3급 진단받은후 

부산진구지역에서 특정국가명 상호로 사용하는 타보청기점에서 디지털보청기로

지멘스보청기사 MUSIC IT 외이도형보청기를 50%할인하여 양쪽으로 200만원씩

구입하였다고 하였으나 2005년도 보청기가격표와 보청기기능내역을 확인한결과

디지털신호체계가 아닌 아나로그증폭방식 프로그래머블 2채널기능의 보청기로

소비자가격이 180만원으로 2005년3월부터 단종됨으로 판매하지않는 보청기로

고객을 기만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우측보청기 고장나 보청기구입점(서면지역에서 다른 지역으로 이전)에 의뢰하고

사용중인 보청기가 구입한지 5년됨으로 보청기구입 생각하던중 인터넷검색으로

한미보청기를 알고 친구와 함께 2010년5월6일 보청기상담위해 방문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해 좌측에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2 2채널8밴드기능 고막형보청기 착용하면서 2개월간의 재활과정통해 청각

변화를 확인하면서 사용할 보청기기종을 결정하기로하고 보청기제작위해 귓본

채취하였습니다.

 

5월11일 신규제작된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2 고막형보청기 찾기위해 방문하여 

보청기재활1차과정 진행하고 불편하면 재방문하기로 하였습니다.  

 

5월17일 보청기재활2차과정진행차 방문하여 고막형보청기 착용해본결과 말소리

구분도 잘되고 주변에서 잘알아듣는다는 평가하였다며 사용중인 보청기에 만족

한다하였으며 보청기재활계획에의해 보청기2차재활과정 진행하였으며  5월초에

우측의 지멘스보청기사 MUSIC IT 외이도형보청기를 보청기구입점에 보청기수리

의뢰하였는데 스피커교체하였다하여 3번이나 수리되었다하여 찾아서 보청기를

착용하면 같은 문제있어 그자리에서 재접수했다면서 이해되지 않는다 하였으며

이번 결과를 보고 않되면 본 한미보청기에서 보청기수리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2011년3월 보청기청소차 방문하면서 커피믹스 100개들이를 보청기사용에 불편

하지 않도록 잘관리해주어 감사하는 마음으로 사왔다고 하였습니다.

 

2011년4월 서면지역 모임참석차 나온김에 방문, 전자현미경으로 보청기상태를

확인하면서 보청기에 있는 이물질보면서 외이도청소를 매일 청결하게 하는데도

이물질이 있다며 외이도 청소방법에대해 문의하였습니다.

 

2011년6월 모임참석차 방문하여 전자현미경으로 보청기상태를 확인하고 보청기

점검과 청소하였으며 보청기청소후 잘들린다고 하였습니다.

 

2011년8월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보청기는 불편없다 하였습니다.

 

2011년12월 장애인협회에서 운영하는 수화교실 참여하고 귀가길에 보청기청소차

방문하여 보청기점검과 청소하였습니다.

 

2012년4월 한미보청기고객인 친구(1766)의 부탁으로 음료수사가지고 방문하여

전달하면서 보청기청소하였으며 보청기사용에는 불편없다 하였습니다.

 

2014년4월 부산진구지역 타보청기점에서 2005년구입한 지멘스보청기사 MUSIC 

IT 외이도형보청기가 소리약하다며 방문하여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

접수한다음 좌측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2 고막형보청기는 청소하였습니다.

 

2014년6월 부산진구지역 타보청기점에서 2005년구입한 지멘스보청기사 MUSIC

우측 외이도형보청기가 소리나지않는다고 방문하여 점검한결과 건전지방전으로

테스트기 이용하여 확인시키고 "ㅅ"발음이 않됨으로 언어치료를 생각중이라하여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에 근무중인 언어치료사와 상담하도록 하였습니다.


2014년7월 부산진구지역 타보청기점에서 2005년구입한 지멘스보청기사 MUSIC 

외이도형보청기가 소리약해졌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성능분석기 FONIX 7000으로

측정결과 EQ Inp Noise가 규정치보다 높아 수리접수하였습니다.(REC,MIC교체)


2015년11월 부산진구지역 타보청기점에서 2005년구입했던 독일지멘스보청기사

MUSIC 외이도형보청기가 보청기껍질과 플레이트가 분리되었다며 방문하여 수리

접수후 보장구지원금이 34만원에서 131만원으로 인상되었다하지만 기초수급자

로서 구청에 확인해보니 예산문제로 2015년에는 지원되지 않는다고 하였습니다.


2016년2월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2 좌측 고막형보청기 소리크지자 방문하여 

기도청력검사한 결과 청각변화있어 보청기재활3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6년8월 여름에 땀이 많이남으로 보청기점검과 청소위해 방문, 보청기재활4차

과정까지 진행한다음 보장구지원금 청구기한이 되었지만 기초생활수급자임으로

동사무소에 보장구지원에대해 신청하여 보청기구입허가공문이 나온다음 재방문

하도록 안내하였습니다.


2017년10월 보청기청소와 점검차 방문,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2 좌측 고막형

보청기(2010년구입)로 보청기재활5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7년12월 보청기청소와 점검위해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2 좌측

고막형보청기(2010년구입)로 보청기재활6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8년8월 보청기청소와 점검차 방문,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2 좌측 고막형

보청기(2010년구입)와 부산진구 양정동지역 타보청기점에서 2005년구입한 독일

지멘스보청기사 MUSIC 우측 외이도형보청기(2005년구입)를 청소와 점검한다음

외이도내 습기와 귀지제거위해 진동귀청소기 구입하고 사용법 교육하였습니다.


2018년11월 보청기청소와 점검차 방문,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2 좌측 고막형

보청기(2010년구입)와 부산진구 양정동지역 타보청기점에서 2005년구입한 독일

지멘스보청기사 MUSIC 우측 외이도형보청기(2005년구입)를 청소와 점검한다음

진동귀청소기가 접촉불량현상이 있다하여 기계점검후 수리하였습니다.


오늘은 보청기소리 약하다며 방문, 부산진구 양정동지역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독일지멘스보청기사 MUSIC 우측 외이도형보청기(2005년구입) 점검결과 소모성

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일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