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관련

2채널기능보다 고채널의 보청기착용하면 소음환경속에서 말소리구분이 좋아질수있는지 문의하는 부산 해운대구 좌동에사는 1904번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8. 12. 11. 12:09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가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랍니다.


부산 해운대구 좌동에사는 1904번 보청기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1995년경 부산 동구지역 타보청기점에서 단순증폭방식 귓속형보청기구입

했지만 불편하여 포기하였으며 일상생활에 불편이 많아지자 인터넷으로  2008년

12월18일 한미보청기알고 방문, 상담한후 용기내어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2채널8밴드기능 고막형보청기를 양쪽 착용하여 보청기재활과정 진행하였습니다.

 

12월23일 점심시간 이용하여 보청기재활1차과정 진행후 사무실근무중 바람소리등

잡소리가 계속 보청기에서 들림으로 불편하다고 전화문의후 재방문하여 상담결과 

사무실내 전기석유히터 있는 것이 확인되었으며 지하철과 도로에서는 불편없었다

하였고 사무실내 전기석유히터 소음을 안내하자 소음원인을 알게 되었습니다.

 

보청기를 처음 착용하면 그동안 제대로 듣지 못했던 작은소리를 듣게 되는데

이러한 일상생활에서의 작은 소리를 사람에 따라서는 잡음으로 생각하고

불편하게 생각하게 되는데 이는 반듯이 들어야하는 생활속의 소리임에도

그동안 난청으로 인해 듣지 못한 것임으로 소리듣기에 적응해야 할 것입니다.

 

만약 보청기착용하고 일상생활에서 귀를 자극하는 소리가 있다면 참지말고

즉시 보청기상담사로 부터 큰소리에대한 불편없도록 조치를 받아야 합니다.

보청기재활과정속에는 잘듣지 못하는 작은소리에 대한 이득에 대한 조절과

불편한 큰소리에 대한 이득에 대한 조절과정이 포함되어 있는 것임으로

이러한 과정을 제대로 실시할 수 있는 보청기상담사에게 조치받기 바랍니다.

 

2009년12월 보청기착용시 발생하는 외부피드백현상으로 우측보청기 재제작위해

제조사에 보냈으며 무상보증기간내임으로 수리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2010년12월 청소와 보청기재활6차과정 진행차 방문, 조절후 2개 보청기(고막형

보청기와 귀걸이형보청기) 보여주며 장인이 부산 서면지역에서 보청기조립제조

하면서 보청기점도 운영하고있는 타보청기점에서 트리머조절용 고막형보청기를

90만원에 구입하여 사용중 3번이나 분실하여 재구입후 또다시 분실할까 사위가

보청기구입점 방문하여 귀걸이형보청기로 교환해 주었다며 보여주었는데 지멘스

보청기사 ELECTONE EL 111 단순증폭방식의 귀걸이형보청기였음으로 고객에게

청각과 보청기에대해 재교육하고 장인이 보청기분실하는 것은 청각에 맞지않는

기능의 보청기를 사용함으로 불편한 소리환경에서 보청기착용않고 호주머니에

보관하다 분실하는 경우가 많은데 장인의 경우도 그럴수있으니 함께 한미보청기

방문하여 보청기상담해 보도록 안내하였습니다.

 

보청기착용중 불편한 문제로 필요시에만 보청기를 사용하거나 사용않고 있는

경우라면 청각에 적절하지 않는 기능의 보청기이거나 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에

대한 업무능력 미숙일 수 있으니 잘살펴보기 바랍니다.

 

2011년8월 본인의 보청기청소위해 방문하면서 요양원에 입원중인 장인을 모시고

방문하여 조치받았으며 불편없이 보청기사용하는 장인이 좋다고 하였습니다.

 

20121년2월 보청기청소차 방문하여 보청기손잡이끈 재설치하고 보청기사용에는

불편없다며 본인과 장인의 보청기관리에 감사인사하였습니다.

 

2012년5월 장인 보청기가 소리나지 않음으로 방문하여 조치하고 본인 보청기도

점검결과 우측보청기가 소모성부품 문제가 있음을 안내하자 당장 보청기없으면

불편함으로 좀더 사용하면서 상태가 악화되면 방문하겠다고 하였습니다.

 

2012년11월 장인이 사용하던 스타키보청기사 S Series-P 5 귓속형보청기가 파손

되어 방문하여 장인은 요양원에 입원중이고 건강이좋지 않음으로 이제는 보청기

착용하는 것도 귀찮아하고 사후관리가 되지않음으로 사용자변경을 원해 재제작

위해 귓본채취하여 해당 제조사에 사용자변경 의뢰하였습니다.(사용자변경)

 

2014년3월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고막형보청기(2008년구입) 소리약해져

방문하여 점검한결과 소모성부품 문제일수있어 수리접수하였습니다.((REC교체)


2017년4월12일 3개보청기중에 2개가 소리약하다고 방문하여 점검한결과 스타키

보청기사 Destiny 200 좌측 고막형보청기(2008년구입)와 스타키보청기사 S Seri

es-P 5 우측 귓속형보청기(장인보청기 사용자변경함,2011년구입)가 소모성부품

문제있어 수리접수하였습니다.(REC교체)


4월18일 수리된 보청기 찾기위해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고막형

보청기(2008년구입)와 S Series-P 5 우측 귓속형보청기(장인보청기 사용자변경,

2011년구입)로 보청기재활11차과정 진행한다음 청각장애등급이 가능한지를 기도

청력검사 진행한후 신6분법으로 계산하여 설명하였습니다.


4월20일 우측 고막형보청기와 귓속형보청기 음량이 맞지않다며 방문하여 스타키

보청기사 S Series-P 5 우측 귓속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2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7년12월 보청기소리 약하다며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고막형

보청기(2008년구입)와 S Series-P 5 우측 귓속형보청기(장인보청기 사용자변경,

2011년구입)를 보청기성능분석기 FONIX7000으로 측결과 좌측보청기는 소모성

부품문제로 수리접수,우측보청기는 이상없어 보청기재활13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REC교체,AMP부식심해 최대한사용)


오늘은 좌측보청기를 자체청소한후 소리나지 않는다며 방문하여 신규보청기상담

상담요청하면서 사용중인 2채널기능보다 고채널의 보청기를 착용하면 소음환경

속에서 말소리구분이 좋아질수가 있는지 문의하여 듣는것과 알아듣는것에대해

재설명한후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고막형보청기(2008년구입) 점검한결과

REC입구에 이물질막혀있어 전자현미경으로 확대하여 자체청소의 문제점에대해

설명하면서 제거한후 보청기성능분석기 FONIX 7000으로 측정결과 보청기성능

에는 문제없어 보청기재활14차과정 진핸후 보청기에대해 잘못알고있는 부분에

대해 재설명한후 사용중인 보청기의 문제에대해 파악해보도록 교육하였습니다.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일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