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관련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4+ 고막형보청기착용해도 말소리작아 불편하다며 방문한 부산 연제구 연산동에사는 4461번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8. 12. 9. 12:59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가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랍니다.

     

부산 연제구 연산동에사는 4461번 보청기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온천사업 준비하던중 1007m 지하에서 나오는 온천수 압력소리를 1990년

듣고 난청발생하였고 2009년경부터 일상생활에 불편함 느낌으로 2010년경 부산

연산동지역 이비인후과에서 진료한결과 치료나 수술로 회복되지않는 난청으로

보청기하면 실패한다며 보청기하지 말라하였다고 하였습니다.

 

의사이야기와 주변에서 보청기구입한후 실패하는 경우들을 많이봄으로 보청기는

생각하지 않았는데 갈수록 불편함 많아짐으로 서울지역 타보청기점과 부산 서면

지역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상담해 보았는데 청력검사한후 몇백만원의 보청기를

추천함으로 신뢰되지않아 망설이던중 친구가 한미보청기고객(309)인데 불편없이

보청기사용하고있는것을 뒤늦게알고 부인과 2014년12월 상담차 방문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해 청각과 보청기관련 정보를

안내하자 그동안 보청기상담해보았던 서울지역과 부산 서면지역 타보청기점과는

완전히 다르고 보청기상담과정도 신뢰된다며 서울사는 며느리가 보청기해줄것

인데 의논하고 재방문하기로 하였습니다.

 

2015년1월12일 좌측에 먼저 보청기하겠다고 방문하여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4+

고막형보청기로 결정한다음 보청기제작위해 귓본채취하였습니다.

 

1월16일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4+ 고막형보청기 제작됨으로 방문하여 보청기

재활1차과정 진행하고 보청기착용법과 관리법을 교육하였습니다.

 

1월21일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4+ 고막형보청기 착용한후부터 큰소리가 불편

하지않고 잘들려 만족하다 하였지만 계획된 보청기재활2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5년2월 일상생활에서 불편없지만 가족과 TV시청시 볼륨차이있다며 방문하여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4+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3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5년4월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4+ 고막형보청기 착용하고도 여러사람들과

대화하거나 시끄러운 장소에서 말소리구분 힘든다며 방문하여 좌측 어음명료도

(WRS)60%에대해 재안내한다음 음감테스트과정 진행하면서 양쪽으로 보청기를

착용하면 어음명료도(WRS)가 75%까지 향상됨을 직접 체험하고 공감하였습니다.


2017년9월 보청기청소와 배터리구입위해 방문하여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4+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4차과정 진행한다음 그동안 불편없이 보청기를 사용

하였다며 감사인사하였습니다.


오늘은 보청기착용해도 말소리작아 불편하다며 방문하여 기도청력검사와 어음

명료도검사(WRS)를 진행하여 청력변화에대해 안내하고 오디나보청기사 Intui

tion 4+ 좌측 고막형보청기(2015년구입)를 보청기성능분석기 FONIX 7000으로

측정한결과 규정출력보다 낮음으로 보청기수리를 권하였지만 당장 보청기수리

맡기기에는 일상생활에 불편함이 많다고함으로 보청기재활5차과정으로 부족한

출력을 보완한다음 우측에도 신규보청기구입에대해 상담하고 금전적인 부담은

분할입금에대해 안내하자 가족과 의논해보겠다고 하였습니다.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일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