맑고 좋은소리

2년동안 보청기를 착용하였지만 말소리구분에대한 이해부족으로 잔여 보청기재활비용을 환불처리한 부산 북구 만덕동에사는 5398번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8. 11. 25. 12:41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가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랍니다.


부산 북구 만덕동에사는 5398번 보청기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서울지역 병원에서 2001년부터 B형간염약과 당뇨로 인슐린주사액 처방

받고있으며 2008년부터 서서히 난청진행되어 일상생활에 불편하다 하였습니다.


딸이 인터넷에서 보청기에대해 미리 정보파악한후 부산 덕천동지역 타보청기점

에서 보청기상담후 한미보청기도 비교해보자고 2016년6월21일 방문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해 청각과 보청기관련 정보를

안내하고 저주파수대역이 보청기착용할 정도의 청각이 아님으로 본인 말소리가

울리는 불편이 많을수있음으로 페쇄감에대한 테스트결과 본인의 말소리울림보다

말소리구분효과가 보청기착용하는것이 더도움된다하여 스타키보청기사 3 Series

-P 30 고막형보청기로 결정후 보청기제작위해 귓본채취한다음 타보청기점에서는

한미보청기난청센타와 같은 음감테스트과정은 진행하지 않았다고 하였습니다.


6월25일 보청기제작되어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3 Series-P 30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과정 진행한다음 보청기착용법과 관리방법을 교육하자 보청기상담

때와같이 불편하지않고 작은소리까지 잘들린다고 하였습니다.


2016년7월 스타키보청기사 3 Series-P 30 고막형보청기 착용하면서 불편 문제

해결위해 방문하여 보청기재활2차과정 진행하면서 데이트로그기능으로 파악한

보청기사용시간은 평균 14시간이었습니다.


2016년9월 보청기점검과 청소차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3 Series-P 30 고막형

보청기로 보청기재활3차과정 진행후 보청기착용한후 시간이 지날수록 말소리를

이해하는 것이 좋아짐을 느낀다며 감사인사하였습니다.


2017년9월 보청기청소와 점검차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3 Series-P 30 고막형

보청기(2016년구입) 점검한결과 습기가 많음으로 전자현미경으로 보청기상태를

확인시키면서 제거한후 보청기재활4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8년4월 보청기를 착용해도 시끄러운 장소에서 말소리를 구분하는데 효과가

덜한것같아 혼란스럽다며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3 Series-P 30 고막형보청기

(2016년구입)로 보청기재활5차과정 진행하면서 고음급추형난청의 경우 보청기

효과와 한계성에대해 재설명하였습니다.


오늘은 보청기착용하면 못듣는 조용한 소리듣는데는 도움되지만 소음환경에서

말소리구분하는데 스타키보청기사 3 Series-P 30 고막형보청기(2016년구입)가

많은 도움이 않된다며 고민하여 보청기의 소리듣는 역할과 들어야만 구분할 수

있음에 대하여 재설명하였지만 회의적이라 더이상의 보청기재활과정 진행하는

것은 의미가없다고 판단되어 보청기제조사의 보청기반품기한은 지났지만 보청기

내구년한 5년중 잔여분 3년치에대한 보청기재활비용을 환불조치하였습니다.


보청기소비자가격중 70~90%가 보청기구입후 보청기상담사가 제공하는 보청기

재활서비스료와 사후관리비용임으로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인 경우에는

100% 환불조치해야하고 보청기소비자의 문제인 경우에도 보청기미사용시에는

잔여 보청기재활서비스료와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소비자

보호법이 없더라도 정산하여 환불해야한다고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는

업무를 처리하고있으며 난청인을 대상으로 기본적인 보청기재활업무능력없이

보청기상담사들의 "무료 보청기체험","보청기 1+1 보청기무료","보청기나 음성

증폭기를 택배로받아 무료체험후 구입결정"등 무책임한 보청기상술로 보청기

착용한후 제대로된 보청기재활과정이 진행되지않아 난청인의 소중한 청각이

손상되는 안타까운 사례들이 많이 발생하고 있음으로 주의하기 바랍니다.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일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