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관련

프렌차이즈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독일지멘스보청기 2개를 가지고 보청기상담차 방문한 부산 동래구 온천동에사는 7516번 보청기상담고객

청력박사 2019. 8. 6. 11:14

"맑고 좋은소리"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난청센타는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부전2동에만 있음으로 유사상호에 주의하기 바랍니다.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들이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라며

이러한 문제점을 알고도 보청기상담사 업무능력에대한 심각성을 느끼지못한다면

우리나라의 보청기상담사관련 제도개선은 요원할 것입니다.


부산 동래구 온천동에사는 7516번 보청기상담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를 방문하였습니다.

상담고객은 버스운전 30년,트럭운전 5년한뒤 현재는 마을버스를 운전하고있으며

1999년부터 서서히 난청진행되었고 난청으로 일상생활에 불편하자 부산 수영구

수영동지역 권우영이비인후과에서 진료한결과 치료나 수술로 회복되지않는 난청

으로 진단받은후 프렌차이즈 타보청기점에서 2013년 독일지멘스보청기사 INTUIS

CT 귓속형보청기(matrix118/50,4채널,소비자가격160만원)를 양쪽 구입하였지만

큰소리가 불편하여 보청기구입점을 방문하면 적응하라하여 보청기착용하였는데

이명현상이 발생하였다고 하였습니다.


2016년 우측보청기를 세탁기에넣어 세탁한후 보청기구입점을 방문하였더니 사용

하지못한다고하여 독일지멘스보청기사 INTUIS 2 ITC 우측 귓속형보청기(matrix

118/45 or 118/55,12채널,소비자가격220만원)을 보장구지원금 포함하여 140만원

(청각장애3급)에 구입하였지만 만족하게 사용하지못하고있던중 부산진구 부전동

지역 부전지하상가 부전몰에 설치된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 보청기광고내용을

읽어보고 보청기상담위해 방문하였다고 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순음청각검사결과는 아래표와 같습니다.(dB HL)

 

 125

250 

500 

750 

1k 

1.5k 

2k 

3k 

4k 

6k 

8k 

3분법평균 

 좌측

65 

75 

75 

70 

80 

80 

80 

80 

90 

110 

85 

78 

 우측

65 

70 

65 

70 

70 

80 

70 

80 

85 

90 

100 

68 

 

 

 좌측

 우측

 양쪽

 비고

 S   R   T

측정곤란 

95 

90 

 

 M   C   L

90 

90 

85 

 

 U   C   L

105 

105 

100 

 

 보청기예상효율

 25%

 25%

%20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해 청각과 보청기관련 정보를

안내하자 보청기구입후 지금까지 보청기사후관리 받았던 보청기구입점과는 많은

차이가있고 작은소리가 들리면서도 큰소리가 불편하지않음에 그동안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가 잘못되었음을 알게되었다고 뒤늦은 후회를 하였습니다.


가져온 2개보청기가 청각에비하여 우측은 조절기능이 과하고 좌측은 적절함으로

보청기재활서비스계약으로 재사용 가능하지만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비용이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임을 감안한다면 오히려 본인의 청각에 적합한 신규

보청기구입이 더 경제적일수있음으로 생각해 보겠다고 하였습니다.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일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