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관련

경상남도 창원시 진해구의 보청기점에서구입한 와이덱스보청기를 가지고 방문한 부산진구 부전동에사는 7517번 보청기상담고객

청력박사 2019. 8. 7. 15:12

"맑고 좋은소리"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난청센타는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부전2동에만 있음으로 유사상호에 주의하기 바랍니다.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들이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라며

이러한 문제점을 알고도 보청기상담사 업무능력에대한 심각성을 느끼지못한다면

우리나라의 보청기상담사관련 제도개선은 요원할 것입니다.


부산진구 부전동에사는 7517번 보청기상담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를 방문하였습니다.

상담고객은 2009년경부터 좌측귀가 난청으로 부산 침례병원에서 진료결과 치료나

수술로 회복되지않는 노인성난청으로 불편하면 보청기착용하라는 이야기를 들었

으며 혈압약을 복용하고있다고 하였습니다.


난청으로 일상생활에 불편이 많아지자 2017년경 경상남도 창원시 진해구에있는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를 구입하는 조건으로 경상남도 김해시지역의 이비인후과

에서 청각장애5급받은다음 보장구지원금 포함하여 170만원에 와이덱스보청기사

Widex M 3 DPA 100 RIC 개방형보청기(matrix115/58,3채널,소비자가격180만원)

구입하였지만 그릇소리가 고통스럽고 불편하여 보청기구입점 방문하여 2번이나

보청기조절해도 불편이 해결되지않아 제대로 사용못하던중 부산 한미보청기난청

센타를 알게되어 보청기상담위해 방문하였다고 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순음청각검사결과는 아래표와 같습니다.(dB HL)

 

 125

250 

500 

750 

1k 

1.5k 

2k 

3k 

4k 

6k 

8k 

3분법평균 

 좌측

65 

75 

70 

75 

75 

80 

85 

80 

85 

100 

77 

 우측

40 

40 

45 

45 

45 

50 

45 

45 

60 

65 

85 

45 

 

 

 좌측

 우측

 양쪽

 비고

 S   R   T

측정곤란 

65 

80/65 

 

 M   C   L

95 

80 

90/75 

 

 U   C   L

105 

100 

100 

 

 보청기예상효율

 35%

 80%

85%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해 청각과 보청기관련 정보를

안내하자 경상남도 창원시 진해구에있는 보청기구입점에서 보청기상담하는 과정

과는 너무나도 많은 차이가있고 그동안 해결되지않았었던 큰소리에대한 불편이

음감테스트과정중에 작은소리가 잘들리면서도 큰소리가 불편하지않음을 직접

체험하고는 보청기상담사의 실력문제에대해 공감하였습니다.


가져온 와이덱스보청기사 Widex M 3 DPA 100 RIC 개방형보청기를 이용하여 

보청기재활과정은 진행할수있지만 보청기소비자가격 양쪽합계가 360만원으로

보청기재활비용이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임을 감안한다면 재부담해야할

보청기재활비용이 252만원~324만원으로 감가상각율을 감안해도 적은 금액이

아니고 외부피드백현상으로 맞춤 이어몰드 및 보청기수리비용까지 감안한다면

오히려 보상적용하여 신규보청기를 구입하는것이 더경제적임으로 가족과 의논

하여 결정하겠다고 하였습니다.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일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

http://cafe.daum.net/sorisem001/3AYN/48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