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소아,청소년난청·인공와우관련

폐암4기로 최근 건강상태가 급속하게 않좋아짐으로 인공와우수술않된다고 대학병원에서 이야기하더라는 양정동사는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4. 11. 29. 12:07

부산 양정동사는 1954년생인 남성고객(4164)이 부산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1994년경 중이염으로 부산지역 대학병원에서 수술진행중에 마취가 되지않아

중단하였으며 나이트클럽등에서 음향장비 설치하면서 테스트하는 업무를 10년이상

하였으며 항상 이명현상이 발생하고있다 하였습니다.

 

2013년10월 좌측에 돌발성난청이 발생하여 부산지역의 대학병원에 2주정도 입원하여 

스테로이드주사요법을 실시하였으나 전농되었으며 2013년11월 우측에도 돌발성난청

으로 진단받고 치료중에 좌측같이 전농될까 걱정되어 서울지역의 대학병원까지 방문

하여 진료를 받아보았지만 돌발성난청임으로 입원치료를 권하였으나 고객과 부인은

돌발성난청이라기보다 직업상으로 발생한 소음성난청으로 생각하였으며 부산지역의

대학병원에서도 보청기사용을 이야기함으로  보청기상담하기위해 롯데호텔맞은편의

타보청기점을 찾아가던중에 한미보청기 간판보고 방문하였다고 하였습니다.

 

보청기상담 초기에는 인적사항을 물어보는것에 거부감을 보여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 검사과정을 먼저 진행하기로하였습니다.(2014년1월14일 보청기신규상담)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를 마친다음 청각과 보청기관련 정보를 안내하자 부산

지역의 대학병원에서 검사받았던 과정과 똑같다면서 신뢰감을 보였지만 아직 고객의

청각에 적합한 기능의 보청기는 알수없다고하자 처음 보청기는 보청기점을 방문하여

구입하면되는줄 생각하였는데 생각과는 많이 다르다면서 적극적으로 변하였습니다.

 

음감테스트과정에서 작은소리로도 남편과 대화가됨을 부인이 신기해하였으나 감각

신경성난청의 경우 큰소리에 통증(고통)이 있음으로 이에대한 청각확인이 필요함을 

안내하면서 관련검사를 진행하자 비로소 고객은 보청기에대해 제대로 이해하였다며

1차적으로 스타키보청기사의 I-Power 고막형보청기로 결정하여 귓본채취하였으며 

보청기제작한후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면서 청각반응을 살펴보면서 최종적으로

사용할 보청기기종을 결정하기로 하였습니다.

 

1월16일 신규제작된 스타키보청기사의 I-Power 고막형보청기를 찾기위해 방문하여

보청기재활1차과정 진행한다음 도로에서도 보청기착용해보고 다시 방문하여 보청기

재활2차과정 진행하였으며 오전에 서울지역 출장계획으로 KTX열차를 예매하였으나

보청기찾기위해 열차표를 연기하고 방문하였다고 하였습니다.

 

1월22일 보청기착용하고 서울출장중에 회의나 업무를보면서 보청기가 도움되었지만

고주파수대역 소리가 부담되는 경우있다하여 보청기재활3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1월24일 "ㅅ","ㅆ"발음이 구분되지 않는다고 방문하여 청각상태가 청력검사항목중에

기도검사에서 6K Hz와 8K Hz대역에서 반응하지 않았음을 재안내하면서 주파수전이

기능을 이용하여 보청기를 소리조절하였지만 고주파수대역의 소리부담으로인해 목표

이득까지 반영되지 않았음을 모니터화면으로 안내하면서 보청기재활4차과정을 진행

하였으며 음향장비의 보정과정과 보청기재활과정의 진행상 차이점에 대해 안내하고

향후 음향장비의 보정작업 개념으로 소리조절을 요구하지않도록 교육하였습니다.

 

1월25일 사무실에서 결제하던중에 서류를 탁자에 놓는 소리가 거슬렸다며 방문하여 

보청기5차과정 진행하였으며 전반적으로 만족하게 보청기를 착용한다 하였습니다.

 

2014년2월3일 잘사용하던 스타키보청기사의 I-Power 고막형보청기가 새건전지교체

해도 작동되지 않는다며 방문하여 점검한결과 보청기와 컴퓨터프로그램연결도 되지

않음으로 해당 제조사에 수리의뢰하면서 이제는 보청기없이 생활이 불가능하다면서

예비용보청기라도 빌려달라하여 귀걸이형보청기를 대여하였습니다.

 

2월6일 수리된 보청기를 찾기위해 방문하여 보청기재활6차과정까지 진행하였으나

건전지쇼트되어 방전되는 현상발생하여 반품하고 신규보청기를 발주하였습니다.

 

2월22일에는 소리듣기 부족한 문제에대해 보청기재활7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월25일에는 부엌에서 설거지하는 소리가 불편하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재활8차과정

진행하고 불편한 문제있으면 재방문하기로 하였습니다.

 

2014년3월12일 말소리가 전체적으로 작아졌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점검한 결과 이상

없음으로 청력변화가 우려됨으로 청력검사를 진행한 결과 20~30dBHL이 떨어졌으며

2013년10월 돌발성난청으로 부산지역과 서울지역의 대학병원과 종합병원에서 치료

받은 병력있음으로 진료받은 이비인후과에서 진료받아보도록 안내하였으나 앞전에

돌발성난청발병시 병원의 치료과정에서 좌측귀가 전농됨었음으로 불신과 두려움을

느껴 병원치료를 거부하고 보청기소리조절만을 원하여 돌발성난청의 사전적의미와

치료과정에대해 안내하고 이비인후과 진단결과를 확인하지않고는 보청기재활과정을

이상 진행하지 못함을 안내하면서 참여한 부인에게도 안내하였습니다.

 

부산 한미보청기에서는 보청기재활과정 진행중에 상식적이지 아닌 청각변화가있는

경우 이비인후과 진료를 권유하고있으며 이러한 사전조치로인해 돌발성난청등을 

진료과정에서 진단받아 치료함으로 청력회복이된 경우가 여러건있습니다.

 

3월20일 서울지역 대학병원에서 진료와 치료받고 제주도에서 몇일간 휴식을 취하자

병원에서 보청기착용하도록 하였다며 방문하여 기도청력검사와 보청기의 내장청력

검사기능으로 평균 10 dB HL정도 호전된것을 확인한다음 보청기재활9차과정 진행

하였으며 고객은 저를보고 "대단한 고집"이라며 감사인사하였습니다.

 

2014년4월 작은소리듣기 부족한점있다며 방문하여 보청기내장청력검사 진행하면서

변화된 청각상태에 맞추어 보청기재활10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4년5월에는 지난4월 서울지역의 대학병원 이비인후과에서 진료받은다음 보청기

소리조절받았는데 오히려 말소리구분에 부족함이 더많아졌다며 방문하여 기도청력

검사와 보청기의 내장청력검사기능 이용하여 청각변화 확인결과 10~20 dB HL이상

이나 변화있어 보청기조절내역을 확인한결과 증폭이득만 조정한 것으로 기존자료를

비교하면서 잘못된 문제에대해 안내하면서 주의하도록 교육한다음 보청기재활11차

과정 진행하자 편안하다 하였습니다.

 

보청기재활은 일시적으로 이득을 증폭시키는 것이 아니라 개개인별로 각기다른

청각상태와 변화정도에따라 보청기재활게획과 소리조절과정이 진행되어야함에도

일부 보청기상담사중에는 이러한 기본상식도 제대로 알지못하고 이득만 조절하는

경우가 있는데 주의하기 바라며 부산 한미보청기에서는 신규보청기상담과정이나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는경우에도 철저하게

청각상태를 파악한다음 개개인별로 보청기재활과정 계획을 수립하고 있으며

향후 진행할 보청기재활과정에대해 고객이 동의하고 관련 서류에 서명날인하여야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014년6월 큰소리발생시 불편한 문제있다며 방문하여 음감테스트 진행결과 보청기

착용하지않은 좌측귀의 문제일수있음으로 소음방지구를 착용하고 생활하면서 불편

원인을 파악하기로 하였으며 그동안 진료받았던 서울지역의 대학병원에서는 더이상

치료방법없다함으로 아쉬운마음에 부산지역 대학병원에도 진료예약해놓았다함으로

인공와우수술이 가능한지 알아보도록 안내하였습니다.

 

2014년7월15일 서울지역 대학병원에 진료받으러가기전 작은소리듣기에 부족한 문제

해결하기위해 부인과 방문하여 보청기재활12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7월30일 보청기재활13차과정 진행위해 방문하여 서울지역 대학병원에서 전농상태인

좌측에 인공와우수술에대해 문의결과 인공와우수술대상이 않된다며? 대학병원내에

대기중인 타보청기점직원과의 보청기상담을 안내하였으나 부산에서 보청기사후관리

받고있다고 거절하였다는 이야기와 함께 부산지역의 대학병원에도 진료예약해놓았다

함으로 인공와우에대해 기본적인 정보를 안내하였습니다.

 

2014년8월5일 서울출장출발전 방문하여 보청기점검과 보청기재활14차과정 진행한

다음 예비보청기 목적으로 스타키보청기사 Aries BTE 귀걸이형보청기로 결정한후

귓본채취하여 제작의뢰하였습니다.

 

8월28일 이어몰드 제작되어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Aries BTE 귀걸이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누계15차)과정 진행한다음 이어몰드착용중에 소프트이어몰드튜브가

빠짐으로 하드이어몰드로 재제작하도록 수리의뢰하였습니다.

 

2014년9월11일 재제작된 귀걸이형보청기용 이어몰드를 찾기위해 방문하여 스타키

보청기사 Aries BTE 귀걸이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6차과정 진행하면서 메모리기능

이용하여 전화코일기능 추가하고 사용법을 교육하였으며 스타키보청기사 I-Power

고막형보청기는 외부피드백현상으로 보청기재제작의뢰하였습니다.

 

9월16일 보청기껍질교체한 스타키보청기사 I-Power 고막형보청기를 찾기위해 방문

하여 귀걸이형보청기용 이어몰드가 밀려나오는 불편있다하여 재제작하기위해 귓본

채취하여 재제작의뢰한다음 인공와우수술관련 동영상자료를 고객과 부인에게 보여

주면서 좌측귀의 인공와우수술에 참조하도록 하였습니다.

 

2014년10월 재제작된 귀걸이형보청기용 이어몰드찾기위해 방문하여 2015년5월정도

되어야 인공와우수술이 가능한데 한쪽귀가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책을 읽어주면서

말소리를 알아듣기때문에 의료보험적용이 않됨으로 수술비용이 2천만원정도 든다고

한다하여? 국민건강보험공단에 기준을 알아보도록 안내하였습니다.

 

오늘은 혼자서는 제대로 걷지못하고 부인의 부축을 받으면서 잘들리지않는다고 방문

하여 확인결과 폐암4기로 진단받은지가 2년정도되었는데 최근 건강상태가 급속하게

않좋아짐으로 인공와우수술않된다고 부산지역 대학병원에서 이야기하였다며 부인이

눈물을 흘렸으며 보청기점검하고 청소까지 진행하고 방문하기 힘들면 자택으로 방문

하여 보청기관리하는 것에대해 안내하였습니다.  

    

아래 정보는 실패하지않도록 보청기를 이해하기위한 기본적인 내용입니다.

잘숙지하시어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는데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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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청으로 일상생활에서 불편하여 컴퓨터로 보청기재활을 진행해야하는 보청기구입할

경우 보청기소비자는 아래사항을 참조하여 신중하게 판단하기 바랍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최소한의 기준검사를 실시하는가?

  *헤드폰같이 생긴 것을 착용하고 검사하는가(기도검사)-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머리띠같이 생긴 것을 착용하고 검사하는가(골도검사)-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말소리를 50%정도 알아듣는 점을 검사하는가(SRT)-작은소리의 조절점을 알기위해

  *말소리를 편하게 듣는 점을 검사하는가(MCL)-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을 검사하는가(UCL)-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보청기예상효율에 대한 검사를 하는가((WRS)

     -보청기구입전 말소리를 알아듣는 정도를 사전에 알수있으며 보청기재활과정에서

      개선되는 정도를 비교하여 상담사가 재반영하기 위한 기준이며 보청기고객도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함으로 신뢰에 대한 문제를 사전 예방함

  *추천할 보청기의 기능을 찾기위한 과정을 진행하는가(음감테스트과정)

     -보청기는 사용고객의 청각상태 및 음감에 따라 개인별로 필요한 기능이 달라집니다.

       그럼으로 보청기구입전 필요한 기능을 찾기 위한 과정이 필요하며 이과정을 통하여 

       보청기소비자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에 관한 업무능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추천하는 보청기의 기능에 대하여 세밀하게 파악하고 관찰하여

       충분하게 조절기능을 활용하는지와 필요이상의 기능이 아닌지에 대하여도 살펴야

       하며 변화하는 청각에 대한 대안까지 감안하여 기종을 선정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조용한 상담센터내에서는 일상생활에서 발생할 큰소리에 대한 불편을 사전에

       알 수 없음으로 필히 큰소리 및 기타 불편한 소리에 대하여 불편하지 않고록하는

       업무개선능력을 보청기상담사가 가지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바랍니다.

       보청기상담사가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만으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한다면 

       조절기능이 많은 보청기로 재활과정을 진행한다는 것은 지불하는 보청기가격에

       비하여 제공받는 서비스의 질에 문제가 있으며 이는 경제적인 손실인 것입니다.

  *보청기구입후에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에 대하여 파악해야합니다.

       보청기는 일반적인 상품과는 달리 보청기수명이 다할때까지의 사후관리에 대한

       보청기상담사의 인건비가 포함되어 있는 상품(보청기 기계에 대한 보청기제조사의

       무상보증기간과는 다름)임으로 보청기구입후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문제점에 대하여 당당하게 상담사에게 개선을 요구해야하며 이러한 사후관리가

       상담시와 달리 제공되지 않는 경우 당연히 반품 및 환불을 받을 수 있으나

       일부 보청기상담사중에는 보청기상담시와는 달리 판매후에는 상담시에 제시하지

       않은 여러가지 핑계나... 적응하면된다던지... 보청기사용고객의 귀문제로 별다른

       조치없이 보청기사용을 종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잘못된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보청기재활과정을 보청기상담사가 직접하지 않고 보청기제조사 직원이

       보청기점으로 출장와서 진행한다던지, 보청기제조사와 컴퓨터 원격연결을 하여

       보청기소리조절을 실시한다면 구입한 보청기의 조절기능에 대해 보청기상담사가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거나 재활업무능력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보청기제조사에 따라 다르지만 반품기한이 있음으로 보청기상담시 문서로 반품 및

       환불에 대한 규정을 명확히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며 특히 노약자의 상담에는

       보청기에 대하여 정보를 가진 가족이 필히 참여하여 동참하기를 추천합니다.

현재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상담사의 공인화나 업무에 대한 평준화가 되어

있지 않음으로 보청기상담사간 업무능력 편차가 상상이상임으로 제조사 선택이전에

먼저 보청기상담사의 선택이 보청기사용의 성공과 실패에 가장 중요한 변수입니다.

 

아래의 평가표에 의해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점검한다면 도움되겠지요?

보청기 상담시 점검항목

필요한 이유

기도검사 실시여부

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골도검사 실시여부

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말소리 50% 인지점(SRT)

작은소리의 조절점을 알기위해

편하게 듣는점(MCL)

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UCL)

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어음검사 및 보청기 예상효율 제시(WRS)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하고 상담사와의 책임관계 구분

음감테스트 실시여부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찾고

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기 위해 필요하며

이때 추천하는 보청기의 조절기능을 충분하게

이해하고 불편사항에 대해 조치하는지를 확인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으로 조절하거나

보청기회사에서 출장와 재활과정을 진행한다면

재활업무 능력파악에 심사숙고 할 것    

보청기 기종 변경조건에 대해

보청기재활과정중 조절기능 부족으로 

보청기기종변경시 피해를 막기위해 

추천 보청기기종 및 가격 비교 

상담사의 업무능력이 동일한 경우

보청기구입가격 비교가 필요하며

그렇지 않다면 가격비교는 무의미함

사후관리관련 장비

성능분석기,청소기,테스트기,수리장비등

쾌적한 보청기사용을 위한 관리장비 

반품조건 및 환불조건,반품기간에 대해

상담사 책임문제로 반품시 금전피해 예방    

보청기재활과정에 대한 기록유지에 대하여 

상담사의 귀책사유로 청각손실의 피해에 대비  

사무실 방문 고객의 반응 평가

고객 만족도 평가 

보청기구입점의 경영상태 파악

보청기사용기간동안 재활비용 선납지불함으로

보청기사용기간중 경영부진의 폐업에 대비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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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청기소비자가 법적이나 소비자보호센터에 억울함을 호소해도

법률적으로 보청기분쟁에 대한 처리사례나 법적기준이 없어

결국은 보청기소비자가 피해를 보고 있는 실정이며

현행법상으로 보청기라는 의료기기를 판매하기 위해

관할 보건소에 의료기기판매신고를하고 허가를 득하면

청각이나 보청기에 대한 관련 업무지식이 전무해도

보청기를 상담하고 판매할 수있는 우리나라 현실이나

보청기소비자는 보청기를 취급하면 당연히 보청기에 대한 전문지식과

업무능력이 있는 상담사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이 대부분이며

이러한 우리나라 보청기 유통실태속에 보청기상담사의 잘못으로 

보청기사용에 있어 불편이나 잘못된 상담사의 보청기재활과정진행으로

오히려 보청기로 인해 청각에 심각한 피해(소음성난청 등)를 입고도

이를 모르고 있는 경우가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는 상담고객을 통하여

알려지고 있으며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청각과 보청기에 대한 설명과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과정을 통해 

본인의 청각상태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찾는 과정을 경험하고는

그동안 보청기구입과 보청기재활과정,보청기사용에 대한 문제에 대해 알고는  

현재의 보청기유통실태에 대해 개선이 필요하고 제도개선이 될 때까지는

보청기소비자 스스로 보청기상담과정이나 보청기재활과정에서

신뢰할 수 있는 상담사를 찾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현실에 공감하고 있습니다.  

 

1.각종 장비와 상담사의 자질을 확인한다.

  - 난청에 꼭 필요한 보청기를 구입하실때에는

    보청기 선정을 위한 검사 장비와 소리조절을 위한 장비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관련장비를 제대로 갖추지않고 있는 판매점도 있으니

    청력검사장비, 측정장비, 관리장비를 제대로 갖추고 있는지를 확인하십시요.

  - 이러한 장비가 갖추어져 있는 보청기판매점이라하더라도 상담사가

    각종장비를 이용하여 적절하게 난청에 맞도록 보청기를 선정하고

    보청기의 조절을 제대로하는지를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소리조절기능이 많은 보청기 일수록 상담사의 자질과 능력에 따라

    보청기를 사용할때의 효율성에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보청기는 기능이 아무리 많더라도 스스로 조절되는 것이 아니라

    조절기능을 충분히 숙지하고 보청기 사용자의 상황에 맞도록 조절하는

    능력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2.별도의 청력검사실이 설치되어 있는지를 확인한다.

 -청력검사는 난청의 유형과 정도를 판단하는 중요한 검사입니다.

  -보청기를 선정할 때는 이 검사 결과를 기준으로 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청력검사실의 기준을 준수하는 청력검사실이

   필수적으로 설치되어 있어야 검사결과를 신뢰할 수 있습니다.

 

3.기본적인 청력검사를 실시하는가를 확인한다.

 -제대로된 보청기를 선택하기위해서는 난청의 유형과 정도를

   정확하게 파악하여야 적절한 보청기를 선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기위해서는 기도검사(헤드폰 모양),골도검사(머리띠 모양),

  어음검사(이음절검사,단음절검사),음장검사,음감테스트 등을 통하여

  나온 결과를 가지고 보청기를 선정하고 추천하여야합니다.

 

4.위의 검사결과를 통하여 보청기를 추천하는가?

 -기본적인 검사결과를 가지고 보청기를 선정 및

  추천하는지를 확인하십시요.

 -비싼것이 좋다, 디지털보청기니까 좋다라고 보청기를

  추천한다면 신뢰할 수 없는 보청기상담사라고 생각하십시요.

  보청기는 가격으로 선택하는 것이 아닙니다.

  가격이 비싸다고 무조건 나에게 맞는 보청기는 아닙니다.

 

5.보청기를 조절(휘팅)할 수 있는 시설이 되어 있는가?

 -디지털보청기나 프로그렘형보청기의 경우 컴퓨터시설과

   하이프로(보청기와 컴퓨터를 연결하는 장치)가 설치되어야

   조절(휘팅)이 가능합니다.(트리머조절식은 제외)

   위와같은 시설이 되어 있지 않은곳에서 디지털보청기나

   프로그렘형보청기를 소리조절한다는것은 불가능합니다.

 -디지털보청기나 프로그렘형보청기의 경우 보청기가격이

   비싼 이유는 보청기를 구입한 후 변화되는 청력과 환경에 대하여

   계속적으로 프로그렘을 수정하고 변경할 수 있는 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보청기의 소리증폭 구조는 전축(오디오)과 같습니다.

   소리조절기능이 많은 전축(오디오)을 구입하고 제대로  

   소리조절을 하지 못한다면 기본적인 기능의 전축(오디오)으로

   소리를 듣는것보다 오히려 좋지 않는것과 같습니다.

   그럼으로 보청기의 제조사나 제품보다는

   보청기전문점과 보청기상담사의 선택이 가장 중요합니다.

   충분하게 난청에 대하여 자세하게 상담하고 설명하면서

   보청기의 소리조절을 할 수 있는지를  검증해 보시기 바랍니다.

 

6.보청기 착용후 교육등의 계획은?

-난청자를 위하여 보청기를 추천하고 상담하는지를 파악하십시요.

  왜냐하면 보청기는 규격화된 물건을 구입하는것이 아니라

  평생 소중한 귀가 되어줄 의료기기를 선택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구입하는 순간부터 평생을 함께할 보청기 동반자를

  선택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보청기 구입후의 보청기적응 및 관리에 대한 교육은 되어 있는가?

   잘못된 보청기의 사용은 하나뿐인 청력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맑고 편안한 소리를 듣기위해서는 보청기의 사용 및

   관리에 대한 정보가 너무나도 중요합니다.

 -주기적인 방문 및 교육계획이 수립되어 평생을 함께 할 수있는가?

   청력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화함니다.

   그럼으로 주기적으로 청력검사를 통하여 변화된 청력에 맞게

   보청기의 소리조절이 반듯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보청기청소 및 수리(A/S)기구가 비치되어 있는가?

   보청기는 고가의 의료기기입니다.

   이러한 고가의 의료기기를 오랜기간동안 사용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보청기 청소와 점검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보청기의 청소와 점검을 위한 장비가 갖추어진

   보청기전문점의 선택이 더욱더 중요합니다.

 

7.유명 보청기제조사 제품을 다양하게 취급하고 있는가?

 -독점적으로 공급되는 보청기제조사 제품만 취급하고 있기 보다는

  다양한 보청기제조사의 제품을 취급하고 있는 보청기전문점인지 확인하십시요.

  보청기제조사마다 제품의 특성이나 기능...그리고 출력, 가격등이 다릅니다.

  보청기 사용자의 다양한 음감에 대한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독점적으로 공급하는 보청기제조사 제품만을 취급하는 곳 보다는

  다양한 보청기를 취급하는 보청기전문점을 선택하시는 것이 보청기 적응기간동안

  다양한 생활환경속에서 자신에게 맞는 보청기의 선택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독점적으로 공급되는 보청기제조사의 제품만을 취급하는 보청기점이라면

  소비자에게 자신이 취급하는 보청기가 가장 좋다고 설명할수 밖에 없을 것이며

  보청기를 사용하고자하는 소비자의 입장으로는 보청기 구입가격의 비교 및

  보청기 소리조절의 능력 및 경험부족으로 인한 문제 발생시 주변의 다른

  보청기전문점에서 도움 받는것에 한계가 있을 것입니다.

  독점적으로 공급하는 보청기회사의 경우 해당 제조사의 간판을 사용하고 있으며

  해당지역내의 다른 보청기전문점에는 보청기를 공급하지 않고 있음으로 인하여

  이에 해당되는 보청기점에서 보청기를 구입한 후 불편한점이 개선되지 않아

  저희 상담센터를 방문한 보청기 사용 고객분 중에 불행하게도 새로 보청기를

  구입해야하는 안타까운 일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컴퓨터로 조절되는 보청기의 경우 해당 제조사의 휘팅 프로그램과 연결도구가

  있어야만이 소리조절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럼으로 보청기를 구입할때는 상담사의 자질과 능력 등을 검증해야합니다.

 

8.보청기구입후 보청기재활과정에서

   보청기상담시와 다른 경우 업무처리에 대해 확인. 

  -보청기구입후 일상생활에서 보청기를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불편에 대해

    업무능력 미흡으로 제대로 개선되지 않을 경우를 대비하여 보청기반품과

    환불조건에 대해 확인하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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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철원 교수는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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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조사에 의하면 보청기구입후 현재 미사용환자의 50%이상,

사용환자의 30%이상이 보청기사용에 만족하지 않는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구입후 사용하지않는 이유에 대하여 보청기효과가 낮거나 보청기착용의 불편함

등으로 답했다고 하는데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후 실패하였거나 불편하여

부산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보청기상담한 보청기고객의 실패나 불편이유에 대해

분석해보면 대부분 보청기판매자의 업무능력문제로 파악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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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청기,난청,청각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십니까?

인터넷 다음카페 『맑고 좋은소리』에서 찾아보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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