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소아,청소년난청·인공와우관련

어음명료도문제로 서울지역의 대학병원에서 이식형보청기인 Baha에대해 검사하고 상담하였다는 반송동사는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4. 11. 29. 11:49

부산 반송동사는 1971년생인 남성고객(4135)이 부산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2005년경 이명현상 발생하여 부산 해운대구지역 이비인후과에서 진료한결과

치료않되는 난청이라면서 오메가3나 열심히 먹으라?면서 보청기착용을 권유하면서

이비인후과와 연계된 GN 리사운드보청기사 고막형보청기를 350만원에 구입했으나

말소리는 들리지않고 잡소리?만 둘렸으며 보청기를 하루종일착용하고나면 한달간을

고생하여 보청기회사 직원에게 불편함을 호소하였지만 적응하지못해서 그렇다면서 

착용시간을 늘려라함에 포기하였다고 하였습니다. 

 

2009년 부산 동래구지역 타보청기점에서 지멘스보청기사 오픈형 귀걸이형보청기를

160만원에 구입하면서 2005년 GN 리사운드보청기사의 보청기불편함과 실패경험을

이야기하였으나 자신있다함으로 구입하였으나 같은 불편함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에

이야기하자 책을 읽으면서 적응하라하여 포기하였다고 하였습니다.

 

2012년 딜라이트보청기사 가음8 고막형보청기를 오픈행사가격으로 160만원에 구입

하였으나 같은 문제로 보청기착용이 도움되지않아 포기하였으며 직장과 일상생활에

불편한 경우가 많음으로 인터넷검색하던중에 한미보청기를 알게되어 전화예약하고

2013년12월21일 보청기상담차 방문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하여 청각과 보청기관련 정보를 

안내한다음 가져온 딜라이트보청기사 가음8 고막형보청기는 부산 한미보청기에서는

취급하지않는 보청기임으로 보청기소리조절용 프로그렘이 없음으로 재활용하기위한

보청기재활서비스계약체결이 않됨을 안내하고 집에 보관중인 GN 리사운드보청기사

보청기도 같은 이유임을 안내하고 지멘스보청기사 오픈형 귀걸이형보청기는 제품을

확인해보아야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인지를 알수있다고 안내하자 노출문제로

고막형보청기를 희망함으로 스타키보청기사 I-Power 고막형보청기로 결정하고 귓본

채취하였으며 보관중인 4개보청기는 보상처리하기로 하였습니다.

 

12월28일 신규제작된 스타키보청기사 I-Power 고막형보청기 찾기위해 방문하면서

가져온 보청기확인한결과 2009년 부산 동래구지역 타보청기점에서 지멘스보청기사

오픈형 귀걸이형보청기는 포낙보청기사 micro Power III 300AZ(6채널기능,matrix

123/55,소비자가격 350만원) 소형귀걸이형보청기였으며 2005년 부산 해운대지역의

이비인후과와 연계된 타보청기점에서 350만원에 구입하였던 GN 리사운드보청기사

보청기는 601 고막형보청기로 확인되었으며 보상처리로 기증받은다음 보청기재활

1차과정 진행한다음 전과달리 작은소리가 제대로 들리면서도 큰소리에 불편없다며

보청기사용하면서 불편사항있으면 방문하겠다고 하였습니다.

 

2014년1월11일 보청기청소와 점검위해 방문하여 불편없이 잘사용하고 있으며 골프

동영상등 보청기착용전에는 들리지않던 소리들을 잘들을수있어 많은 도움되었다고

감사인사하였으며 보청기재활2차과정도 진행하였습니다.

 

1월23일에는 보청기소리약해졌다고 방문하여 점검결과 이물질 문제로 이물질제거한

다음 보청기재활3차과정까지 진행하였습니다.

 

2014년2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은행의 키폰으로 전화통화시 불편한 문제

있다하여 자동전화연결기능을 중단하기로하고 보청기재활4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4년3월 그동안 보청기착용하면서 못듣던 소리에대한 청각변화를 보청기의 내장

청력검사기능으로 확인하고 보청기재활5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4년5월 스타키보청기사 I-Power 우측 고막형보청기를 한번 떨어뜨린후 착용상태

에서 빼다 보청기껍질과 플레이트부분이 분리되었음으로(파손) 수리접수하였습니다.

 

2014년6월11일 작은소리듣기 부족한 문제있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점검한결과 스타키

보청기사 I-Power 좌측 고막형보청기껍질에 균열있음으로 고객에게 전자현미경으로

확인시키자 목욕한다고 보청기빼다 떨어뜨렸다하여 보수작업의뢰하였습니다. 

 

6월14일 수리된 스타키보청기사 I-Power 좌측 고막형보청기 찾기위해 부인과 방문

하여 부부간에 TV시청시 볼륨차이가 3정도난다함으로 보청기재활6차과정 진행한후

남편이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를 착용하고는 제대로 듣지못하고 불편하다며 

짜증을 많이내었는데 한미보청기에서 보청기하고는 부부생활이 편하다하였습니다.

 

2014년7월8일 스타키보청기사 I-Power 좌측 고막형보청기가 전화받을때 외부피드백

현상 발생한다며 방문하여 보청기껍질교체위해 해당 제조사로 보청기보내야된다하자 

잠시라도 보청기가 없으면 은행업무에 불편이 많다면서 같은 기종인 스타키보청기사

I-Power 고막형보청기 양쪽을 신규제작하기로한다음 귓본채취하였으며 제작된 귓본

으로 예비보청기도 보청기껍질을 재제작하기로 하였습니다.

 

7월12일 신규제작된 스타키보청기사 I-Power 고막형보청기 찾기위해 방문하여 기존

보청기의 조절내역으로 보청기재활1차(누계8차)과정 진행한다음 같은 귓본으로 제작

하기위해 수리접수하였으며 예비보청기가 있음으로 불안하지않다하였습니다.

 

7월18일 재제작한 스타키보청기사 I-Power 고막형보청기를 찾기위해 방문하여 작은

소리듣기 부족한 문제있다하여 보청기재활9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7월31일 은행고객과 상담시 말소리구분에 불편함있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재활10차

과정 진행하였으나 예비보청기를 가져오지않아 다음에 재입력하기로 하였습니다.

 

2014년8월 보청기재활10차과정 진행한후 은행고객과 상담에 불편함이 개선되었다며

예비보청기에 대하여도 보청기조절내용을 재입력하였습니다.(보청기재활10차과정)

 

2014년9월15일 부인과 방문하여 4개보청기를 청소한다음 듣는 것과 알아듣는 것에

대해 교육한다음 연말정산관련 서류를 발행하였습니다.

 

9월25일 은행방문하는 고객과 대화하는 환경과 시끄러운 장소에서 소음환경에서의

이득변경이 필요하다함으로 스타키보청기사 I-Power 고막형보청기의 메모리기능을

이용하여 환경별로 보청기재활12차과정 진행하면서 T2기능을 활성화하였습니다.

 

2014년10월18일 스타키보청기사의 I-Power 고막형보청기의 T2기능이 불편하다면서

방문하여 T2기능을 해제하였으며 보충현상에대해 재안내하면서 보청기재활13차과정

진행한다음 건전지도 구입하였습니다.

 

10월20일에는 전반적으로 보청기사용에 만족하지만 작은소리듣기 부족함있다함으로

보청기재활14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오늘은 부인과 방문하여 자동차운전중에 말소리듣기 부족한점있다며 보청기이득을 

올려달라하였으나 청각변화를 확인하기위해 기도청력검사를 진행한결과 변화없었고

보청기성능분석기인 FONIX 7000으로 측정한결과 보청기에도 이상없었으나 기존에 

보충현상의 경험에대해 안내하고 주관적인 판단보다는 객관적인 판단이 필요함으로

부인과 보청기착용상태에서 소리듣는것에대한 차이점을 확인하는 방법을 안내하고

일주일후 재방문하도록하였으며 고객은 어음명료도문제로 서울지역의 대학병원에서

이식형보청기인 Baha에대해 검사하고 상담하였는데 수술하면 보청기착용한 것보다 

조금은 나아질수있으나 건유하지는 않겠다?는 이야기를 들었다고 하였습니다.       

    

아래 정보는 실패하지않도록 보청기를 이해하기위한 기본적인 내용입니다.

잘숙지하시어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는데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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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청기소비자가 법적이나 소비자보호센터에 억울함을 호소해도

법률적으로 보청기분쟁에 대한 처리사례나 법적기준이 없어

결국은 보청기소비자가 피해를 보고 있는 실정이며

현행법상으로 보청기라는 의료기기를 판매하기 위해

관할 보건소에 의료기기판매신고를하고 허가를 득하면

청각이나 보청기에 대한 관련 업무지식이 전무해도

보청기를 상담하고 판매할 수있는 우리나라 현실이나

보청기소비자는 보청기를 취급하면 당연히 보청기에 대한 전문지식과

업무능력이 있는 상담사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이 대부분이며

이러한 우리나라 보청기 유통실태속에 보청기상담사의 잘못으로 

보청기사용에 있어 불편이나 잘못된 상담사의 보청기재활과정진행으로

오히려 보청기로 인해 청각에 심각한 피해(소음성난청 등)를 입고도

이를 모르고 있는 경우가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는 상담고객을 통하여

알려지고 있으며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청각과 보청기에 대한 설명과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과정을 통해 

본인의 청각상태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찾는 과정을 경험하고는

그동안 보청기구입과 보청기재활과정,보청기사용에 대한 문제에 대해 알고는  

현재의 보청기유통실태에 대해 개선이 필요하고 제도개선이 될 때까지는

보청기소비자 스스로 보청기상담과정이나 보청기재활과정에서

신뢰할 수 있는 상담사를 찾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현실에 공감하고 있습니다.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는 부산광역시 부전2동에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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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청으로 일상생활에서 불편하여 컴퓨터로 보청기재활을 진행해야하는 보청기를 구입할

경우 보청기소비자는 아래사항을 참조하여 신중하게 판단하기 바랍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최소한의 기준검사를 실시하는가?

  *헤드폰같이 생긴 것을 착용하고 검사하는가(기도검사)-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머리띠같이 생긴 것을 착용하고 검사하는가(골도검사)-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말소리를 50%정도 알아듣는 점을 검사하는가(SRT)-작은소리의 조절점을 알기위해

  *말소리를 편하게 듣는 점을 검사하는가(MCL)-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을 검사하는가(UCL)-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보청기예상효율에 대한 검사를 하는가((WRS)

     -보청기구입전 말소리를 알아듣는 정도를 사전에 알수있으며 보청기재활과정에서

      개선되는 정도를 비교하여 상담사가 재반영하기 위한 기준이며 보청기고객도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함으로 신뢰에 대한 문제를 사전 예방함

  *추천할 보청기의 기능을 찾기위한 과정을 진행하는가(음감테스트과정)

     -보청기는 사용고객의 청각상태 및 음감에 따라 개인별로 필요한 기능이 달라집니다.

       그럼으로 보청기구입전 필요한 기능을 찾기 위한 과정이 필요하며 이과정을 통하여 

       보청기소비자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에 관한 업무능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추천하는 보청기의 기능에 대하여 세밀하게 파악하고 관찰하여

       충분하게 조절기능을 활용하는지와 필요이상의 기능이 아닌지에 대하여도 살펴야

       하며 변화하는 청각에 대한 대안까지 감안하여 기종을 선정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조용한 상담센터내에서는 일상생활에서 발생할 큰소리에 대한 불편을 사전에

       알 수 없음으로 필히 큰소리 및 기타 불편한 소리에 대하여 불편하지 않고록하는

       업무개선능력을 보청기상담사가 가지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바랍니다.

       보청기상담사가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만으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한다면 

       조절기능이 많은 보청기로 재활과정을 진행한다는 것은 지불하는 보청기가격에

       비하여 제공받는 서비스의 질에 문제가 있으며 이는 경제적인 손실인 것입니다.

  *보청기구입후에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에 대하여 파악해야합니다.

       보청기는 일반적인 상품과는 달리 보청기수명이 다할때까지의 사후관리에 대한

       보청기상담사의 인건비가 포함되어 있는 상품(보청기 기계에 대한 보청기제조사의

       무상보증기간과는 다름)임으로 보청기구입후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문제점에 대하여 당당하게 상담사에게 개선을 요구해야하며 이러한 사후관리가

       상담시와 달리 제공되지 않는 경우 당연히 반품 및 환불을 받을 수 있으나

       일부 보청기상담사중에는 보청기상담시와는 달리 판매후에는 상담시에 제시하지

       않은 여러가지 핑계나... 적응하면된다던지... 보청기사용고객의 귀문제로 별다른

       조치없이 보청기사용을 종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잘못된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보청기재활과정을 보청기상담사가 직접하지 않고 보청기제조사 직원이

       보청기점으로 출장와서 진행한다던지, 보청기제조사와 컴퓨터 원격연결을 하여

       보청기소리조절을 실시한다면 구입한 보청기의 조절기능에 대해 보청기상담사가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거나 재활업무능력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보청기제조사에 따라 다르지만 반품기한이 있음으로 보청기상담시 문서로 반품 및

       환불에 대한 규정을 명확히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며 특히 노약자의 상담에는

       보청기에 대하여 정보를 가진 가족이 필히 참여하여 동참하기를 추천합니다.

현재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상담사의 공인화나 업무에 대한 평준화가 되어

있지 않음으로 보청기상담사간 업무능력 편차가 상상이상임으로 제조사 선택이전에

먼저 보청기상담사의 선택이 보청기사용의 성공과 실패에 가장 중요한 변수입니다.

 

아래의 평가표에 의해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점검한다면 도움되겠지요?

보청기 상담시 점검항목

필요한 이유

기도검사 실시여부

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골도검사 실시여부

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말소리 50% 인지점(SRT)

작은소리의 조절점을 알기위해

편하게 듣는점(MCL)

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UCL)

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어음검사 및 보청기 예상효율 제시(WRS)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하고 상담사와의 책임관계 구분

음감테스트 실시여부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찾고

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기 위해 필요하며

이때 추천하는 보청기의 조절기능을 충분하게

이해하고 불편사항에 대해 조치하는지를 확인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으로 조절하거나

보청기회사에서 출장와 재활과정을 진행한다면

재활업무 능력파악에 심사숙고 할 것    

보청기 기종 변경조건에 대해

보청기재활과정중 조절기능 부족으로 

보청기기종변경시 피해를 막기위해 

추천 보청기기종 및 가격 비교 

상담사의 업무능력이 동일한 경우

보청기구입가격 비교가 필요하며

그렇지 않다면 가격비교는 무의미함

사후관리관련 장비

성능분석기,청소기,테스트기,수리장비등

쾌적한 보청기사용을 위한 관리장비 

반품조건 및 환불조건,반품기간에 대해

상담사 책임문제로 반품시 금전피해 예방    

보청기재활과정에 대한 기록유지에 대하여 

상담사의 귀책사유로 청각손실의 피해에 대비  

사무실 방문 고객의 반응 평가

고객 만족도 평가 

보청기구입점의 경영상태 파악

보청기사용기간동안 재활비용 선납지불함으로

보청기사용기간중 경영부진의 폐업에 대비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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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와 부산 한미보청기를 운영하고있는

보청기상담사 김재일원장은 보청기불편으로 보청기구입후 사용하지않고

보관중인 보청기재사용위해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란?

(신규구입하지않고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이용 보청기재활과정 진행)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시행하게 되었습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위한 관련검사와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를 진행하며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파악과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기간과 서비스 재활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와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과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와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 소비자 가격 기준으로 보청기재활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의거)

  즉,보청기 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재활서비스를 선택하여 받을 수 있습니다.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가 불편하여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라면

보청기재활과정 진행을 위한 관련검사후 가져온 보청기기능이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일 경우 보청기재활서비스 제공으로 신규보청기판매보다 보청기

재사용을 하도록 하는 것에 한미보청기는 자부심과 보람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청기상담에 1시간30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상담예약하고 방문하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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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철원 교수는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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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조사에 의하면 보청기구입후 현재 미사용환자의 50%이상,

사용환자의 30%이상이 보청기사용에 만족하지 않는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구입후 사용하지않는 이유에 대하여 보청기효과가 낮거나 보청기착용의 불편함

등으로 답했다고 하는데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후 실패하였거나 불편하여

부산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보청기상담한 보청기고객의 실패나 불편이유에 대해

분석해보면 대부분 보청기판매자의 업무능력문제로 파악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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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청기관련 피해발생시 호소할 수 있는 단체와 기관 안내

(보청기소비자의 정당한 권리행사가 보청기제도개선을 앞당길 수 있으며

내가 입은 보청기관련 금전적,정신적피해에 대해 스스로 개선할려고

노력않는다면 또다른 소비자나 내가족이 같은 피해를 입을수 있음으로

아래의 관련단체에 적극적으로 문제제기하여 개선되도록해야할 것입니다.)

 

 청능사자격검증원:청능사 자격증을 관리하는 관리하는 단체임

                            (현재 민간자격증을 국가공인화하기 위해 추진중임)
                            전화:02-552-4236  홈페이지: http://www.globalats.com
  

한국보청기협회 전화:02-537-9031 홈페이지: http://www.khaa.org

 

식품의약품안전청 전화:1577-1255  홈페이지: http://www.kfda.go.kr      

                                  허가없이 보청기판매하거나 불법으로 보청기제조 및

                                  보청기수리하여 영업하는 경우 신고하면 구제받을수있음.

 

한국소비자원 전화:3460-3000(서울),888-3844(부산),803-3224(대구),224-9898(광주),

                           600-3114(대전),260-9898(울산),280-3255(전북),743-9898(제주),

                           249-3035(강원),211-2625(경남),221-9898(충남),220-2114(충북),

                           251-9898(경기1),850-2114(경기2),950-2214(경북)
                           홈페이지: http://www.kca.go.kr

 

MBC 불만제로 전화 제보는 (02) 789-0000 

                                         http://www.imbc.com/broad/tv/culture/zero/

 

MBC 시사 프로그램 PD수첩 http://www.imbc.com/broad/tv/culture/pd/ 

MBC 시사 프로그램 PD수첩 트위터 블로그 http://www.twitter.com/PD_Note

 

MBC 시사매거진 2580 제보전화 1688-2580, 02)789-2580
                                       http://www.imbc.com/broad/tv/culture/sisa2580/

 

SBS 시사 프로그램 긴급출동 SOS 24
                                       http://tv.sbs.co.kr/sos24/

 

KBS 2TV 시사고발 프로그램 추적 60분
                                       http://www.kbs.co.kr/2tv/sisa/chu60/

 

KBS 1TV 시사 프로그램 시청자칼럼 우리사는 세상
                                       http://www.kbs.co.kr/1tv/sisa/column/vod/vod.html

 

KBS 1TV 시사 프로그램 소비자 고발
                                       http://www.kbs.co.kr/1tv/sisa/1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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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청기,난청,청각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십니까?

인터넷 다음카페 『맑고 좋은소리』에서 찾아보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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