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관련

타보청기점에서 3번의 보청기실패와 음성증폭기 실패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한 부산진구 가야동에사는 7347번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8. 11. 6. 09:04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가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랍니다.


부산진구 가야동에사는 7347번 보청기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목재가공회사에 20년 근무하면서 시끄러운 작업현장을 출입하면서 소음

방지구는 착용하지 않았으며 조경사자격증가지고 있으며 1968년경부터 철재나

목재로 취미생활하면서 그라인딩작업시에도 소음방지구는 착용하지 않았다고

하였습니다.


부산 백병원에서 2008년경부터 혈압약처방받아 복용중이며 2012년 스텐스시술을

받았으며 2016년경부터 부산 휴병원에서 당뇨약과 통증약을 처방받아 복용하고

있으며 2008년경 부산 백병원에서 치료나 수술로 회복되지않는 난청으로 진단후

불편하면 보청기착용하라는 진료소견을 받았다고 하였습니다.


난청으로 일상생활에 불편하여 1988년경 부산 서면로타리지역에있는 타보청기점

에서 스타키보청기사 우측 고막형보청기를 구입하였으나 큰소리가 머리아프면서

귀에서 냄새남으로 거의 착용하지못하다 분실하였고 또다른 부산 서면로타리지역

타보청기점에서 독일지멘스보청기사 우측 고막형보청기,좌측 귀걸이형보청기를

구입하였지만 같은 불편으로 필요시에 사용하다 우측 고막형보청기를 세탁기에

넣어 빨래한후 보청기구입점을 방문하여 점검한결과 사용못한다하여 보관중이며

좌측 귀걸이형보청기는 독일지멘스보청기사 SIEMENS CIELO 2 P BTE 좌측 소형

귀걸이형보청기(matrix131/70,6채널,소비자가격 280만원)로 확인되었습니다.


신문에서 음성증폭기를 67만원에 구입하여 사용해보았지만 큰소리가 울리고 불편

하여 2017년 부산 온종합병원에서 청각장애6급으로 진단받은후 부산진구 부전동

지역 이비인후과병원 타보청기점에서 버나폰보청기사 고막형보청기를 양쪽으로

구입하여 그라인딩작업중 불편하여 빼놓았다가 분실하였다고 하였습니다.


국제신문에서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 보청기광고내용을 읽어보고 부인과 함께

보청기상담위해 방문하였다고 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순음청각검사결과는 아래표와 같습니다.(dB HL)

 

 125

250 

500 

750 

1k 

1.5k 

2k 

3k 

4k 

6k 

8k 

3분법평균 

 좌측

65 

70 

60 

65 

75 

95 

105 

110 

80 

 우측

50 

55 

45 

55 

55 

65 

60 

65 

70 

95 

75 

53 


 

 

 좌측

 우측

 양쪽

 비고

 S   R   T

측정곤란 

70 

95/70 

 

 M   C   L

100 

80 

95/75 

 

 U   C   L

115 

110 

110 

 

 보청기예상효율

 0%

 20%

25% 

 

 

 

 

 

일부차폐검사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해 청각과 보청기관련 정보를

안내하고 가져온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독일지멘스보청기사 SIEMENS CIELO 2

P BTE 좌측 소형 귀걸이형보청기는 보청기재활서비스게약으로 재사용 가능하고

자택에 보관중인 독일지멘스보청기사의 우측 고막형보청기는 보청기제품내역을

알수 없음으로 가져오도록 안내하자 방문하기전 부산 부전동지역 타보청기점을

다니면서 스타키보청기,독일지멘스보청기,오티콘보청기,와이덱스보청기,한사톤

보청기,벨톤보청기,포낙보청기에대해 상담해보았지만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

와는 달리 보청기소비자가격의 50%이상 할인한가격을 제시하거나 보청기상품

선전한다는 느낌의 보청기상담이어서 신뢰성이 없었으며 제시하는 보청기가격은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가 가장 높지만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가 보청기

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부분 비용이라는 안내에 공감하고 실제로 보청기구입후

진행할 음감테스트과정 결과를 토대로 보청기기종 추천과 가격을 제시한 보청기

상담사는 처음이라며 우측에 신규보청기를 구입하겠다고하여 버나폰보청기사

INIZIA 3 CIC P 고막형보청기를 귓본채취하여 제작의뢰하면서 좌측은 타보청기점

에서 구입한 독일지멘스보청기사 SIEMENS CIELO 2 P BTE 좌측 소형 귀걸이형

보청기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일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