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가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랍니다.
부산 해운대구 좌동에사는 3955번 보청기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2010년경에 공장 기계소리가나는 이명현상 심하게 발생하였으며 2011년
무릎연골관절수술후 난청발생하여 부산지역 대학병원과 동래구지역 이비인후과,
해운대지역 이비인후과 2곳에서 진료결과 노인성난청으로 치료않되는 난청으로
병원에 대기중인 타보청기점 직원과 보청기상담까지 해보았지만 미덥지못했고
주변에서 보청기하고도 불편하여 사용하지않는 경우가 많이있음으로 알아보던중
지인?이 한미보청기를 추천하여 보청기상담차 2013년3월5일 방문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해 청각과 보청기관련 정보를
안내하자 주변에서 보청기실패한 사람들이 많은 것을 이해하겠다며 한미보청기
에서 알게된 사실을 알리겠다고 하면서 양쪽으로 오디나보청기사의 Intuition 4+
고막형보청기를 착용하기로하고 제작위해 귓본채취하였습니다.
3월12일 제작된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4+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과정
진행하였으며 한미보청기 방문전 부산지역 대학병원과 연게된 타보청기점에서도
보청기상담 받아보았는데 500만원을 요구하였으나 한미보청기와는 보청기상담을
하는 방법이 많은 차이있었으며 추천하는 보청기가격도 비쌌다고 하였습니다.
3월16일 일상생활에서 보청기사용시 불편한 문제에대해 방문하여 보청기재활2차
과정 진행하였으며 보청기청소까지 진행하였습니다.
3월29일 보청기 오래착용하면 귀가 더나빠지는지 궁금하다며 방문하여 보청기를
착용하나 하지않으나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히 난청이 진행되는것은 상식적이지만
보청기착용중 큰소리에 불편(고통)스러운 문제있다면 즉시 보청기사용 중단하고
원인 파악하면서 적절한 조치를 받아야하고 참고 착용한다면 소음성난청 피해를
입을수 있음을 재교육하자 큰소리에대한 불편은 없다고 하였습니다.
2013년5월 청소와 점검차 방문하여 보청기재활3차과정 진행후 보청기착용하고는
대인관계에서도 자신감이 생겼고 산다는것이 즐거워졌다고 하였습니다.
2013년9월 보청기소리 약해졌다고 방문하여 보청기점검결과 이물질 문제로 제거
하고 보청기재활4차과정 진행하자 잘들린다며 감사인사하였습니다.
2014년1월 딸이 함께 방문하여 다짜고짜 "왜!!! 보청기착용하고도 말소리구분을
제대로 못하느냐?"며 항의하면서 친구가 00보청기점을 부산 서면지역에서 하고
있다함으로 모친의 청각과 보청기관련 사항을 설명듣고 최종적으로 결정하도록
안내하고 듣는것과 알아듣는 것에대한 정보와 보청기효율(WRS) 75%를 안내후
보청기재활5차과정 진행하면서 친구가 운영한다는 00보청기점과 비교해보도록
안내하였으나 고객은 한미보청기의 보청기재활과정 진행과정에 불만없다고하자
딸은 잘모르고 상황도 파악하지않고 항의부터하여 미안하다며 사과하였습니다.
2014년4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작은소리듣기 부족함있다하여 보청기
재활6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4년11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 보청기착용하고도 가족들과 TV볼륨차이
있다함으로 기도청력검사결과 청력변화있어 보청기재활7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6년1월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4+ 고막형보청기가 소리약하다고 방문하여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있어 수리접수하였습니다.(REC교체)
2016년9월 보청기착용상태로 목욕한후부터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4+ 고막형
보청기가 소리나지 않는다며 방문하여 점검한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
하였습니다.(L:Door,MIC,REC교체/R:Door,MIC교체)
2017년1월 보청기착용해도 말소리듣기 부족하다며 딸과 방문,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4+ 고막형보청기 점검과 청소후 기도청력검사 진행하여 변화된 청각에
맞추어 보청기재활7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7년8월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4+ 고막형
보청기로 보청기재활8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8년5월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4+
고막형보청기(2013년구입)로 보청기재활9차과정을 진행한다음 우측보청기에
손잡이끈을 재부착작업하였습니다.
오늘은 고양이가 우측보청기를 물어 보청기가 파손되어 사용하지 못하는줄알고
버렸다고함으로 보청기부품에대해 교육한다음 신규보청기구입에대해 확인하자
며느리가 시어머니께서 몸불편한데 서면까지 다니기에 불편하다며 부산 해운대
지역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를 맞추어주어 귓본채취하여 제작중이라하여 고객
에게 설득하는 것은 의미없어 잘들리지않거나 큰소리가 불편한데도 제대로 조치
않되는 경우 반품하고 방문하도록 안내하고 상담종료하였습니다.(보청기상담사
재활업무의 중요함에대해 알지못하는 경우 보청기를 기계로 생각하고 제품구입
하듯이 하게됨으로 구매결정자가 없는 경우 설명은 무의미하며 보청기구입한후
제대로 보청기재활과정이 진행되지않을 경우 후회하게 되는것이 보청기특성임)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일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