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청,이명관련

타보청기점에서 "1개월무료 보청기착용"행사문을보고 보청기상담해 보았다는 부산 동래구 온천동에사는 4758번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8. 11. 26. 16:03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가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랍니다.


부산 동래구 온천동에사는 4758번 보청기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2013년부터 난청으로 불편느껴 부산의료원에서 진료결과 치료나 수술로

회복되지않는 난청으로 보청기착용 권유함으로 부산 연산동지역 이비인후과와 

연계된 부산 연산동지역 타보청기점에서 오티콘보청기사 Ino 귓속형보청기(ma

trix113/41,4채널,소비자가격190만원)을 양쪽으로 300만원을주고 구입하였지만

버스등 큰소리발생하면 고통스럽고 잘들리지않아 보청기구입점을 방문하였더니

대통령이 보청기해도 해결되지않는 문제?라고 이야기하면서 참고 적응하라하여

그런가하고 생각하였다는 황당하고도 안타까운 이야기를 하였습니다.


국제신문에서 한미보청기난청센타 보청기광고내용중에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도 상담한다는 내용을 읽어보고 2015년10월 방문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해 청각과 보청기관련 정보를 

안내하자 한미보청기에서의 보청기상담과정이 부산 연산동지역 보청기구입점과는

완전히 다르고 음감테스트과정에서 경험한 보청기는 큰소리가 불편하지 않으면서

작은소리까지 깨끗하게 들린다하여 가져온 오티콘보청기사 Ino 귓속형보청기의

재활용방법과 신규구입시 보상조건과 보청기렌탈조건에 대하여도 보청기기종별,

크기별로 보청기가격을 안내하자 가족과 의논하겠다고 하였습니다.


2016년8월3일 보청기착용하고도 갈수록 말소리구분 않됨으로 부산 연산동지역

보청기구입점 방문하였더니 보청기소리조절해주면서 신제품 보청기하면 말소리

구분이 잘된다며 신규보청기구입 권함으로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였다하여 보청기

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 진행한결과 기도청력검사결과가 3분법기준으로 우측65

에서 68로,좌측67에서 80으로 청력떨어지고 어음명료도성적(WRS)도 우측 40%

에서 20%로,좌측 35%에서 35%로,양쪽 60%에서 35%로 변화되어 고객에게 설명

하자 청각장애와 지체장애4급등급받았다며 신규보청기구입 희망함으로 좌측에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신규 귓속형보청기,우측은 부산 연산동지역 타보청기점

에서 구입한 오티콘보청기사 Ino 귓속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과정 진행하기로하고

보청기제작위해 귓본채취하였으며 사용중인 보청기소리조절을 진행하였습니다.


이번 보청기고객 사례의 경우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관리를 2년정도 받으면서 
큰소리에대해 불편함을 호소하였지만 보청기상담사가 "대통령이 보청기하여도
큰소리불편에 대하여는 해결되지않는 문제"라는 방식으로 제대로 MPO를 조절
하지못한 보청기사용하면서 10개월만에 한미보청기난청센터 재방문하여 검사한
청각상태에대해 비교됨으로 실력없는 보청기상담사로인한 소음성난청의 피해로
인한 청각피해사실을 고객이 스스로 알고 보청기상담사를 변경할수 있었지만
이러한 사실을 알지못하고 지금도 실력없고 비양심적인 보청기상담사의 적응하라,
실내에서 몇시간씩 착용하라,볼륨조절기나 무선조절기를 사용하라,참고 사용하라,
비싼 보청기일수록 말소리구분이 잘된다등의 실력으로 보청기소리조절한 보청기로
인해 되돌리지못하는 청각손실의 피해를입는 억울한 보청기소비자분들이 더이상
발생하지않도록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기준과 업무책임에대한 관련 법규를 
신속하게 만들어야한다고 다시한번 회원님들께 알려드립니다.
     

8월8일 보청기제작되어 방문하여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좌측 귓속형보청기와

부산 연산동지역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오티콘보청기사 Ino 우측 귓속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과정 진행하고 보청기관리방법에대해 교육한후 보장구지원금 청구

위해 관련 서류를 발행하였습니다.


8월17일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좌측 귓속형보청기가 착용하고있으면 통증이

있었지만 타보청기점에서의 보청기관리 경험으로 적응한다는 생각으로 참았지만

혹시하는 마음에 방문하였다고하여 확인한결과 짖무름 현상으로 해당부위를 표시

하여 재제작의뢰하였습니다.(쉘수리)


8월22일 쉘수리한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좌측 귓속형보청기와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오티콘보청기사 Ino 우측 귓속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2차과정 진행하였지만

오티콘보청기사 Ino 우측 귓속형보청기가 외부피드백현상있음으로 보청기껍질교체

안내하였지만 타보청기점에서는 코팅작업으로 처리하다라하여 코팅작업의 한계와

문제점에대해 안내하자 좀시원해지면 수리하겠다고하여 원복하였습니다.


2016년9월 보청기를 착용하고도 작은소리를 놓히는 경우있다며 방문하여 오디나

보청기사 Intuition 2 좌측 귓속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3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6년10월6일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좌측 귓속형보청기가 삐~하는 잡소리

난다며 방문하여 외부피드백현상에대해 안내하고 귓본채취하여 보청기재제작의뢰

하였습니다.(쉘수리,VC추가)


10월12일 재제작된 보청기를 찾기위해 방문하여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좌측

귓속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4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10월20일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좌측 귓속형보청기착용하면 통증있다며 방문

하여 점검결과 외이도 짖무름으로 귀내시경으로 고객에게 확인시킨후 해당 부위를

표시하여 보청기재제작의뢰하였습니다.(쉘수리)


10월29일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좌측 귓속형보청기가 쉘수리해도 외부피드백

현상있다며 방문하여 코팅작업과 보청기재활5차과정 진행한다음 부산 연산동지역

이비인후과 건물내에있는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오티콘보청기사 Ino 좌측 귓속형

보청기 건전지도어가 파손되어 수리접수하였습니다.(건전지도어 교체)


2016년11월4일 부산 연산동지역 이비인후과 건물내에있는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오티콘보청기사 Ino 우측 귓속형보청기가 찌글거리는 소리가난다며 방문하여 점검

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REC교체)


11월11일 수리된 보청기찾기위해 방문하여 외부피드백현상있는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좌측 귓속형보청기를 귓본채취하여 수리접수하였습니다.(쉘수리)


11월23일 부산 연산동지역 이비인후과 건물에있는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오티콘

보청기사 Ino 우측 귓속형보청기 손잡이끈이 떨어졌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청소와

점검후 재부착작업하였습니다.


2016년12월 부산 연산동지역 이비인후과의 건물에있는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했던

오티콘보청기사 Ino 우측 귓속형보청기(2013년구입)가 잡소리난다면서 방문하여

확인한결과 외부피드백현상으로 보청기껍질교체에대해 안내했지만 비용부담으로

거절하여 코팅작업의 한계점을 설명한다음 코팅작업하였습니다.


2017년10월 나이가 들다보니 귀가 더나빠지는지 보청기착용해도 들리지않는다며

방문하여 외이도확인결과 귀지가 완전히 막혀있어 제거하여 이물질을 전자현미경

으로 확인시킨다음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좌측 귓속형보청기(2016년구입)와

부산 연산동지역 이비인후과 건물에있는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오티콘보청기사

Ino 우측 귓속형보청기(2013년구입)로 보청기재활6차과정 진행하고는 보청기를

구입하였던 부산 연산동지역 이비인후과병원에 정기적으로 귀청소때문에 방문을

하였는데 자꾸만 병원건물내에있는 타보청기점으로 안내하여 의사로서 신뢰도가

떨어져 이제는 방문하지 않는다고 하였습니다.


2018년1월 새건전지넣어도 보청기가 소리나지않는다며 방문하여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2 좌측 귓속형보청기(2016년구입)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

한다음 부산 연산동지역 이비인후과 건물에있는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했던 오티콘

청기사 Ino 귓속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7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8년5월 보청기청소와 배터리구입차 방문, 부산 연산동지역 이비인후과 건물에

있는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오티콘청기사 Ino 우측 귓속형보청기(2013년구입)

점검한결과 REC튜브가 빠져있어 고정작업 진행한후 고객은 위암2기로 진단받고

요즘 마음이 답답하다며 마음속 이야기를 하였는데 짠~하였습니다.


오늘은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부산 동래구 도시철도 수안역부근

타보청기점에서 "1개월무료 보청기착용"행사문을보고 방문해보았는데 착용중인

우측보청기는 좋은것이고 좌측보청기는 않좋은 보청기라며 비싼 보청기일수록

말소리구분이 더좋다며 신규보청기판매에 열을 올리면서 시험보청기를 착용해

주었는데 예비보청기로 가지고있는 단순증폭방식 주머니형보청기와 같이 왕왕

거리면서 소리가 같았고 사무실내 장비들도 허술하였다며 보청기상담이 처음인

사람이나 모르고 구입할까 한미보청기같은 사후관리 경험이있는 난청인이라면

속히지 않을것이라는 보청기상담한 평가를 하였습니다.


보청기는 단순히 기계만을 구입하는 것이 아니라 보청기라는 도구를 가지고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는 보청기상담사를 구입하는것임으로 가격할인이나

기만상술로 보청기를 구입하게되면 실패할 확율이 매우 높음으로 보청기상담

과정중에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과 보청기구입한후 사후관리받을 장비들을

비교하여 신중하게 보청기상담사를 선택하여야 후회하지 않을 것입니다.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일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