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관련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로 사후관리받다 9년만에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가지고 방문한 부산 남구 용호동에 사는 458번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20. 12. 28. 18:56

"맑고 좋은소리"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난청센타는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부전2동에만 있음으로 유사상호에 주의하기 바랍니다.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들이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라며

이러한 문제점을 알고도 보청기상담사 업무능력에대한 심각성을 느끼지 못한다면

우리나라의 보청기상담사관련 제도개선은 요원할 것입니다.


부산 남구 용호동에 사는 458번 보청기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2001년2월 부산진구 부전동지역 타보청기점에서 67만원에 구입한 스타키

보청기사 Audibel CIC 좌측 단순증폭방식 고막형보청기 사용하고있는데 보청기

사용하다 내부잡음이 심하고 증폭되는 소리가 약해 2008년7월 REC문제로 부품

수리진행하면서 오해가 생겼었던 보청기고객으로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에서

REC부품 교체하고 자택에서 볼륨조절기를 올린 결과 잡음이 심해 부품교체를

하지않고 수리비받지않았었는지 의심함으로 해당 제조사의 수리보고서와 함께

수리작업진행관계를 설명하고 보청기확인결과 REC교체로 증폭이득이 제대로

나다보니 외이도와 껍질사이로 소리가 새는 외부피드백현상을 오해한 것으로

파악되었으며 외부피드백현상에대해 설명하고 가청관통해 직접 경험하게하고 

볼륨조절기로 이득을 낮추자 고객은 그제서야 이해하고 화를 낸 것에대해 사과를 

하였던 보청기고객입니다.

 

고객은 2005년10월 사용중인 보청기가 음끊김현상이있자 보청기구입점에 상담한

결과 새로 보청기를 맞추어야한다는 권유에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를 찾았고 

해당 보청기제조사에 보청기점검의뢰한결과 소모성부품인 REC문제로 파악되어 

해당부품을 교체한 후 계속 보청기사후관리를 하고있는 보청기고객입니다.

 

그 후 청소와 건전지등을 구입하면서 친숙해져 2006년6월 체계적인 고객관리를

위해 보청기관리위한 관련검사를 제안하여 고객이 동의하여 실시하였습니다.

 

2008년7월 사용중인 보청기가 노후되어 신규상담하면서 음감테스트를 실시한

결과 2채널8밴드기능 보청기에 만족하였으나 예산문제로 망설이고 있습니다.

 

2009년11월 건전지구입과 청소차 방문하면서 동생이 사용하던 세기보청기사 SG

805 귓속형보청기를 가지고 방문하여 차후 신규 보청기구입시 보상적용해 달라며 

맡기고 귀가하였습니다.

 

2010년1월 보청기착용중에 도로에서 차량 클략션소리를 듣고난후 보청기가 작동

하지않아 소모성부품 문제로 생각하고 수리접수위해 방문하여 확인결과 건전지

잔량없음으로 고객에게 설명하고 건전지교체하자 정상작동하였습니다.

 

2010년7월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하여 9년

사용한 보청기임에도 친절하게 보청기관리를 해주어 감사인사하였습니다.

 

2011년7월 건전지구입과 청소차 방문하여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임에도

10년이상된 보청기를 잘사용하도록 관리해주어 감사하다는 인사를 하였습니다.

 

2011년10월 보청기소리나지않아 방문하여 보청기점검결과 보청기수명이 다한것

으로 판단되었지만 정확한 판정위하여 해당 제조사에 점검의뢰하였습니다.(전체

청소,최대한사용,수리불가)

 

오늘은 그동안 부산진구 부전동지역 서면로타리주변에있는 프렌챠이즈 타보청기

에서 67만원주고 고막형보청기를 했다가 불편하여 버렸고 2015년 같은 보청기

점에서 렉스톤보청기사 REXTON DAY 4+ CIC 좌측 고막형보청기(matrix113/47,

4채널,소비자가격180만원)를 70만원에 구입했지만 아나로그보청기를 사용할때

보다 불편하였으며 최근 잘들리지않자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가 생각나 방문

하였다고 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결과 청력이 30 dB HL이상 떨어지고 

어음명료도성적(WRS) 또한 50%이상 떨어져 설명하고 가져온 렉스톤보청기사 

REXTON DAY 4+ CIC 좌측 고막형보청기(부산진구 부전동지역 서면로타리주변

있는 프렌챠이즈 타보청기점에서 2015년구입함)를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

에서 재사용하는 경우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가 보청기구입한후부터 폐기

될때까지 진행하는 보청기상담사 사후관리비용과 보청기재활비용임으로 소비자

가격 180만원에 70%만 반영해도 부담할 보청기재활비용이 126만원으로 차라리

신규보청기를 구입하는것이 더 경제적임으로 보청기구입점을 방문하여 상담해

보고 결정하도록 안내하고 보청기상담을 종료하였습니다.

cafe.daum.net/sorisem001/3AYN/5607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많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음감테스트과정에서 직접 체험함으로 

보청기상담사의 실력을 미리 검증하면서 비교한다음 보청기를 결정할 수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