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관련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독일지멘스보청기사 개방형보청기(RIC) 2개를 가져온 부산 동래구 안락동에사는 7325번 보청기상담고객

청력박사 2019. 3. 22. 10:38

"맑고 좋은소리"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난청센타는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부전2동에만 있음으로 유사상호에 주의하기 바랍니다.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가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랍니다.


부산 동래구 안락동에사는 7325번 보청기상담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를 방문하였습니다.

상담고객은 난청으로 일상생활에 불편하자 2008년경 부산 동래구지역 이철규

이비인후과에서 진료결과 치료나 수술로 회복되지않는 난청으로 진단받았으며 

2015년경 청각장애4급 받았다고 하였습니다.


심장 부정맥으로 2013년부터 부산 연제구 연산동지역 내과에서 약물치료중이며

1988년경부터 섹소폰,기타등 음악교습하고있으며 난청으로 일상생활에 불편하여

부산진구 부전동지역 프렌차이즈 타보청기점에서 포낙보청기사 고막형보청기를

구입하였지만 불편하여 실패하였다고 하였습니다.


2016년 부산진구 부전동지역의 프렌차이즈 타보청기점에서 독일지멘스보청기사

Pure 3px 좌측 개방형보청기(matrix119/60,24채널,소비자가격380만원,RIC)를

구입하였지만 큰소리가 불편하면서 작은소리는 들리지않고 말소리구분되지않아

몇번이나 보청기조절받았지만 개선되지않자 보청기구입점에서 양쪽으로 보청기

착용하면 해결된다고함으로 2018년 여름 독일지멘스보청기사 Orion 2 ITC 우측

개방형보청기(matrix119/60,16채널,소비자가격240만원,RIC,Signia)를 추가구입

하였지만 마찬가지라 고민하던중에 부산진구 부전동 지하상가 부전몰에서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 광고내용을 읽어보고 방문하였다고 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순음청각검사결과는 아래표와 같습니다.(dB HL)

 

 125

250 

500 

750 

1k 

1.5k 

2k 

3k 

4k 

6k 

8k 

3분법평균 

 좌측

45 

50 

50 

60 

65 

95 

90 

105 

105 

110 

68 

 우측

45 

55 

60 

70 

65 

95 

110 

120 

105 

78 


 

 

 좌측

 우측

 양쪽

 비고

 S   R   T

80 

90 

80/90 

 

 M   C   L

85 

95 

85/90 

 

 U   C   L

105 

105 

100 

 

 보청기예상효율

 25%

 25%

25%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해 청각과 보청기관련 정보를

안내하자 그동안 보청기구입점과는 상담과정이 너무 다르고 무엇보다 작은소리가

제대로 들리면서도 큰소리가 불편하지않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의 중요함에

공감한다고 하였지만 가져온 2개의 보청기소비자가격이 620만원(실제로 보청기

고객이 구입한 가격은 1/3미만이며 청각대비 과사양)으로 보청기상담사의 재활

비용 70%를 감안하면 430만원 정도여서 오히려 청각에 적합한 고막형보청기를

새로 구입하는것이 더 경제적임으로 보상판매에대해 안내하자 생각해보겠다고

하였습니다.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가 보청기구입후 폐기될때까지 무상으로 제공받는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비용임으로 보청기구입하기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을

철저하게 파악하여 신중하게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일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

http://cafe.daum.net/sorisem001/3AYN/47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