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관련

타보청기점에서는 직접 보청기제작과 수리한다하는데 차이점에대해 문의하는 경상남도 김해사는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7. 5. 17. 15:52

경상남도 김해사는 남성 보청기고객(929)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1999년7월 부산 서면지역 타보청기점에서 스타키보청기사 단순증폭방식

귓속형보청기를 60만원에,2001년7월 같은 타보청기점에서 동일제품을  70만원에

구입하여 사용하다 보청기수리관계로 2006년2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인연되어

소모품구입과 보청기청소를 한미보청기에서 계속하고있는 남성 보청기고객입니다.

 

보청기사후관리과정에서 본인 청각상태와 보청기에 대한 문제를 알게되어 2008년

12월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2채널8밴드기능 귓속형보청기 구입하였습니다.

 

그동안 보청기재활과정통해 기존에 사용하던 단순증폭방식 보청기보다 사용중인

2채널8밴드기능 보청기가 일상생활에서 불편없음으로 보청기사용에 만족하였으나

2009년4월 방문하여 클레임을 제기하였는데 보청기착용상태에서 볼륨조절기로

증폭이득을 올리면 보청기가 작동하지 않는다고 (고객은 컴퓨터로 일상생활에서

보청기사용시 작은소리와 큰소리에 대한 범위에 대해 조절하여 볼륨조절기사용이

필요없음에도 불구하고 오랜기간동안 단순증폭방식 보청기사용에 익숙하여 함께

사용하고 있는 고객으로 일반적인 경우 한미보청기에서는 보청기재활과정에서

보청기의 볼륨조절기사용하지않고 on/OFF기능으로만 사용토록하고 있습니다.)

하였는데 사용중인 건전지와 휴대하고있는 건전지 모두 테스트기로 확인하였는데

사용중인 보청기는 건전지테스트기로 확인한 결과 용량부족이었고 휴대하고있는

건전지도 스티커제거하고 다시 붙여 보관하였음으로 용량부족인 상태가 많았는데

이에 대한 건전지상태를 전자현미경으로 확대하여 설명하였으며 올바른 건전지

사용법에 대해 재교육하고 보청기청소와 소모품을 판매하기도 하였습니다.

 

2009년12월에는 8개월만에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그동안 불편없이 보청기

사용하고 있었다면서 초창기의 건전지사건에 대해 이야기하였습니다.

 

2010년2월에는 보청기소리가 않난다고 방문하여 보청기를 확인한 결과 문제없어

건전지를 확인한 결과 건전지용량이 부족하여 발생한 문제로 확인되어 고객에게

확인한 결과 건전지부족 경고음이 들려도 보청기가 작동됨으로 작동이 멈추어도

일정시간 경과하면 한동안 사용이 가능하여 건전지부족 경고음에 상관없이 계속 

사용하였다하여 2009년4월 사례를 다시한번 설명하고 보청기의 건전지내부구조와

작동원리에 대하여 재교육하였으며 고객도 이해하였다고 하였습니다.

 

2010년7월에는 보청기소리가 약해 방문하여 확인결과 MIC와 REC입구에 이물질이

깊숙히 들어있어 고객에게 확인한 결과 솔로 청소하였다고하여 한미보청기에서는

지급하지않은 청소솔은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시 받은 것으로 이물질제거위해

사용하였다하여 전자현미경으로 보청기상태와 확대된 부품 분해자료를 보여주면서

청소솔을 사용하지 않도록하고 해당 제조사에서 조치하였습니다.(MIC,REC교체)

 

2010년8월에는 2008년12월 구입한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귓속형보청기가

사용중에 작동을 멈추는 현상으로 해당 제조사에 점검의뢰결과 핵심부품인 AMP

문제로 파악되어 수리비용이 많이 발생하여 형편어려운 고객입장에서 비용부담이

어려워 해당 제조사와 협의하여 무상보증기간이 지났으나 비용청구없이 AMP를

교체하기로 하였으며 이러한 조치에 고객은 감사함을 표하였습니다.

 

한미보청기에서는 무상보증기간이 경과한 유상수리에 대하여도 고객 잘못이나

평균사용기간이 경과않은 경우 해당 제조사와 협의하여 고객의 비용부담을

줄이는 노력을 하며 상황에 따라 한미보청기에서 부담하기도 하고 있습니다.

 

2011년4월에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그동안 보청기에 대해 많이 배워서

이제는 실수하지않으며 주변에 보청기에 대해 아는 정보를 알린다고 하였습니다.

 

2011년6월 보청기청소차 방문하여 보청기관리를 잘하기위하여 전자습기제거통을

구입하여 사용법에 대해 교육하였습니다.

 

2011년10월 잘사용하던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귓속형보청기가 보청기껍질과

플레이트부분이 분리되어 해당 제조사에 접합토록 의뢰하여 조치하였습니다.

 

2012년2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확인결과 외부피드백현상이 가끔 발생하여

발생원인과 조치방법에 대해 안내하고 불편하면 재제작하도록 하였습니다.

 

2012년4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보청기는 불편없이 사용중이며 볼일보다

보니 건전지구입비용이 떨어졌다하여 외상처리하였습니다.

 

2012년12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보청기착용상태 확인중에 외부피드백

현상있음으로 고객에게 설명하고 심해지면 보청기껍질을 교체하도록 하였습니다.


2016년3월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귓속형보청기착용해도 말소리가 제대로

들리지않아 귀가 더나빠졌는지하고 방문하여 외이도확인한결과 귀지가 가득막혀

있어 이비인후과에서 제거하도록하고 제거후 재방문하여 기도청력검사와 보청기

성능분석기인 FONIX 7000으로 측정한결과 이상없어 보청기재활과정 진행할려고

하였지만 피팅연결단자가 부식되어 파손되어 연결되지 않음으로 고객에게 설명

하자 신규보청기구입하기에 경제적인 어려움있다하여 보장구지원금인상에대해

안내하자 청각장애등급받고 신규보청기구입을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오늘은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귓속형

보청기(2008년구입)를 점검한결과 보청기껍질에 균열있고 소모성부품에 문제있어

보청기수리가 필요하지만 청각장애등급을 받을수있는 난청정도임으로 청각장애

등급받고 신규보청기구입을 진행하는것이 경제적임을 안내하자 부산 서면로타리

지역에있는 타보청기점에서는 직접 보청기제작과 수리한다하는데 차이점에대해

문의하여 보청기기계부분과 피팅프로그렘 문제...보청기상담사 영역의 업무능력

문제에대해 안내하자 이해하겠다고 하였으며 청각장애등급이 나오면 방문하기로

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