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관련

청각장애등급있음으로 보장구지원금 청구가능함을 안내하고 보장구처방전 발급받아 방문하도록 안내한 경상남도 김해시 외동에사는 1693번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8. 12. 7. 19:03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가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랍니다.


경상남도 김해시 외동에사는 1693번 보청기고객 딸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난청으로 2001년 부산진구지역 타보청기점에서 우측에 스타키보청기사

IN 귓속형보청기를 55만원에 구입하여 착용하다 보청기수리관계로 2008년10월

딸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수리상담까지 하였으며 부산지역의


대학병원에서 진료결과 청각장애4급진단 받았다고 하였습니다.

 

2009년 부산지역 대학병원에서 중이염수술후 난청회복되어 보청기착용하지않고

보관하다 2013년2월24일 자고나니 소리들리지않아 중이염수술한 부산지역 대학

병원에서 진료받았지만 치료방법은 없다면서 보청기를 추천하였다고 하였습니다.

 

난청으로 생활에 불편하여 2001년 부산진구지역 타보청기점에서 55만원에 구입

하였지만 불편하여 보관중이던 스타키보청기사 IN 귓속형보청기 착용해보았는데

삐~하는 잡소리와 함께 잘들리지않는다며 2013년2월28일 방문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해 청각과 보청기관련 정보를

안내하면서 사용중인 보청기는 큰소리발생시 불편해결위한 조절기능없으며 외부

피드백현상은 보청기껍질교체와 소모성부품 문제로 소리증폭에도 문제가 있음을

안내하자 가족과 의논하여 재방문하기로 하였습니다.

 

2013년3월2일 딸과 재방문하여 2013년2월28일 상담내용을 딸에게 안내하였으며

고막형보청기를 희망함으로 스타키보청기사 I-Power 고막형보청기로 결정한다음

보청기제작위해 귓본채취하여 제작의뢰하였습니다.

 

3월9일 신규제작된 보청기찾기위하여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I-Power 고막형

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과정 진행한후 볼륨조절기조절없이도 큰소리발생시에도

불편없이 작은소리까지 들을 수있음에 만족한다하였으며 2001년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했던 스타키보청기사 IN 단순증폭방식 귓속형보청기는 예비용으로 사용하기

위해 해당 제조사에 수리의뢰하였습니다.(REC교체,쉘교체)

 

3월14일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스타키보청기사 IN 단순증폭방식 귓속형보청기

찾기위해 방문하여(REC교체,쉘교체) 보청기재활2차과정까지 진행하였으며 신규

구입한 보청기가 큰소리에 불편하지않으면서 잘들린다며 좋은 평가하였습니다.

 

2013년8월 새건전지교체해도 보청기작동하지 않는다고 방문하여 점검결과 이물질

막힘으로 전자현미경으로 보여준후 제거하였으며 건전지가 떨어짐으로 경상남도

김해지역 의료기판매점에서 건전지구입하였는데 한박스에 37,000원달라하였으나

할인하여 35,000원주었지만 한미보청기보다 비싸고 건전지사용시간이 짧다고하여

택배이용하는 방법을 안내하자 몰랐다고 하였습니다.

 

2014년7월 보청기소리않난다고 방문하여 점검한결과 이물질막힘으로 전자현미경

으로 확인시킨다음 제거하고 보청기재활3차과정 진행후 건전지도 구입하였습니다.


2016년3월12일 부산지역 대학병원에서 스타키보청기사 I-Power 고막형보청기를

호주머니에넣고 MRI촬영한다음 소리나지않는다고 전화와 자택방문하여 수리접수

하였습니다.(REC,MIC교체)


3월17일 REC,MIC교체한 스타키보청기사 I-Power 고막형보청기 찾기위해 방문,

보청기착용하였는데 보청기소리크다하여 기도청력검사결과 28 dB HL이나 좋아져

보청기의 내장청력검사도 진행하여 보청기재활4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6년10월 스타키보청기사 I-Power 고막형보청기를 실수로 파손하였다며 아들이

보청기만가지고 방문하여 점검한결과 충격으로 보청기껍질에 균열생겨있어 수리

접수하였습니다.(쉘 및 플레트보수)


2016년11월12일 노인정에서 생활하던중 스타키보청기사 I-Power 고막형보청기의

건전지가 떨어져 호주머니에 넣어두고 누웠는데 보청기껍질 파손되었다며 아들이

보청기가지고 방문하여 확인결과 귓본채취가 필요하여 방문하도록 안내하였습니다.


11월30일 파손된 스타키보청기사 I-Power 고막형보청기 재제작하기위해 방문,

귓본채취하여 수리접수하였습니다.(SHELL교체,리시버의 이물질 제거)


2016년12월 스타키보청기사 I-Power 고막형보청기가 새건전지넣어도 소리않나자 

방문하여 점검한결과 내부쇼트문제로 수리접수한후 고객은 2001년 부산 서면지역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하여 고막형보청기 고장시에만 예비용으로 사용중인 스타키

보청기사 IN 귓속형보청기 건전지구입위해 경상남도 김해지역 타보청기점에 312번

건전지구입위해 방문하였는데 보청기를 살펴보더니 수명이 다되었다고하여 걱정됨

으로 직접 방문하였다고하여 점검한결과 보청기기능에는 전혀 문제없어 안내하자

양심불량의 보청기상담사라며 직접 방문하길 잘했다고 하였습니다.


2017년6월 스타키보청기사 I-Power 고막형보청기를 고객이 자체적으로 청소한후

소리나지 않는다며 방문하여 점검한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하면서 경상

남도 김해지역에 즉석에서 보청기를 수리한다는 보청기점이있지만 신뢰되지않아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였다고하여 보청기제조사에서 보청기부품을 교체해야하는

이유를 설명하였습니다.(REC교체,손잡이끈부착)


2018년1월 보청기청소와 점검차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I-Power 고막형보청기

2013년구입)로 보청기재활6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오늘은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딸이 보청기만 가지고 방문하여 청각장애4급

으로 보장구지원금 청구가 가능함을 안내하고 이비인후과에서 보장구처방전을

발급받아 방문하도록 안내하였습니다.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일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