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관련

의료보조기점을 통하여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귓속형보청기를 수리접수한 경상남도 김해시 주촌면에사는 808번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8. 10. 31. 14:33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가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랍니다.


경상남도 김해시 주촌면에사는 808번 보청기고객이 의료보조기판매점통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로 택배보내왔습니다.


고객은 청각장애4급으로 좌측귀는 군복무시 포병 근무하면서 난청발생하였으며

우측귀는 1992년부터 경상남도 김해지역의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하였지만

일상생활에서 큰소리에 불편하였고 시끄러워 사용을 제대로 못하고 불편해하는

아버지위해 아들이 인터넷검색으로 한미보청기알고는 2007년12월17일 부친과

방문하면서 가져온 보청기는 독일지멘스보청기사 단순증폭방식 고막형보청기로

확인되었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과정까지 진행결과 우측귀의 보청기

효율은 70%,좌측 10%,양쪽 60%로 나타나 우측에 자동전화연결기능있는 스타키

보청기사 Destiny 400 ITC 4채널8밴드기능 귀속형보청기, 좌측귀에는 우측귀를

보조 목적으로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ITC 2채널8밴드기능 귀속형보청기를

12월24일부터 착용하고 보청기재활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09년6월, 2008년2월 건전지가 떨어져 경상남도 김해지역내의 타보청기점에서

건전지1BOX를 구입하여 20여개를 교체하여도 보청기가 작동하지않거나 제대로

작동하지않아 (소리증폭시 끊김 현상) 건전지 모두 가지고 방문하여 테스트기로

측정한결과 대부분 건전지가 잔량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활성화문제)

 

건전지가 제대로 작동않된 이유로는 공기전지는 건전지에 붙어있는 종이탭을

제거한 후 건전지내부로 공기가 유입되어 작동전압까지 상승되도록 1~2분

기다린 후 보청기에 넣어야 하는데 바로 넣어 작동전압으로 도달않되어 전압

부족한 경우거나 고출력보청기 경우 일반보청기용 건전지사용시 전압부족으로

소리끊김문제가 발생할 수 있음으로 용도에 맞는 건전지를 사용해야 합니다.

 

고객의 경우 후자 원인으로 판명되었으며 고출력보청기용 건전지로 교체한결과

정상적으로 보청기 작동하였으며 이러한 경험있는 고객은 이제는 건전지구입을

위해 경상남도 김해에서 부산 한미보청기로 청소겸 직접 방문하고 있습니다.

 

2009년9월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한미보청기에서 구입한 보청기

사용하고서는 사용에 문제없다면서 원인을 확실하게 알게 되었다고 하였습니다.

 

2010년5월 건전지가 필요한데 가족이 입원중이라 방문하기가 곤란함으로 택배로

건전지를 보내달라고 아들통해 연락왔으며 부친의 보청기사용에대해 확인한결과

불편없이 잘사용하고 있다며 감사인사를 하였습니다.

 

2010년9월 부인과 방문하여 보청기확인한결과 우측보청기는 소모성부품 문제로

해당 제조사에 부품교체를 의뢰하고 좌측은 청소하여 조치하였습니다.(REC교체)

 

2011년3월 우측보청기 출력약하자 방문하여 확인한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파악

되어 해당 제조사에 의뢰하여 점검하고 조치하도록 의뢰하였습니다.(REC교체)

 

2011년6월 우측보청기가 소리않나 방문하여 점검한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파악

되어 수리의뢰하고 좌측보청기는 보청기재활3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REC교체)

 

2011년12월 보청기가 소리나지않아 병원에 입원중인 남편대신 부인이 방문하여

점검결과 이물질막힘으로 제거하자 정상작동하였으며 소모성부품 문제로 비용이

발생할줄 알았는데 보청기수리비용이 발생하지 않았다며 감사인사하였습니다.

 

2012년4월 잘사용하던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400 ITC 우측보청기 분실했지만

당장 신규보청기를 구입하지 못함으로 방향감 목적으로 사용하는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ITC 좌측보청기를 우측으로 방향전환하기위해 방문하여 보청기껍질

제작위해 귓본채취하고 해당 제조사에 보청기제작의뢰하였습니다.(방향전환)

 

2012년5월 방향교체한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ITC 귓속형보청기로 보청기

재활1차과정(누계3차) 진행하였습니다.

 

2013년1월 보청기소리 약하다고 방문하여 점검결과 이물질막힘으로 전자현미경

으로 확인시킨후 제거하였으며 시원하게 잘들린다며 감사인사하였습니다.

 

2013년9월9일 잘사용하던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귓속형보청기를 또다시

분실하여 아들지인이 경상남도 마산시지역에 보청기점하고있어 그곳에서 보청기

구입하자해도 한미보청기 방문하였다며 잘해달라하여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P 2 귓속형보청기로 결정하고 제작위해 귓본채취하였습니다.

 

9월12일 신규제작된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귓속형보청기 찾기위해 방문

하여 보청기재활1차(누계4차)과정 진행후 빨리 제작해주어 고맙다고 하였습니다.


2015년7월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우측 귓속형보청기 파손되었다며 방문

하여 재제작위해 귓본채취하여 재제작의뢰하였습니다.(플레이트,SHELL교체)


2016년11월19일 목욕탕에서 보청기분실하였다며 아들과 보장구처방전 서류발급

받아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귓속형보청기를 제작하기위해 귓본

채취하였습니다.


11월25일 보청기제작되어 방문,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귓속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누계5차)과정 진행후 보장구지원금 청구서류도 발행하였습니다.


2018년4월 보청기소리나지 않는다며 딸이 보청기만가지고 방문,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귓속형보청기(2013년구입)를 점검결과 이물질막힘으로 전자현미경

으로 확대하여 확인시키면서 제거후 보청기성능분석기 FONIX 7000으로 측정한

결과 이상없어 설명하자 경상남도 김해시지역 타보청기점을 고객이 방문하여

보청기보여주니 사용하지 못한다며 신규보청기구입을 권했다고 하면서 딸에게

보청기를 보냈다하면서 양심불량이라 하였으며 보청기피팅내역을 확인결과 볼륨

조절기를 사용하도록하면서 최대출력을 풀어놓아 소음성난청의 위험있어 보관된 

피팅자료를 재입력하는 보청기재활6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8년5월22일 보청기소리 약하다며 택배로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400 ITC

우측 귓속형보청기(2007년구입)를 보내와 보청기성능분석기 FONIX 7000으로

측정한결과 16 dB HL 출력떨어져 전화로 보청기상태를 설명하자 부친을 모시고

방문하여 재사용 여부에대해 결정하기로 하였습니다.


5월23일 아들과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귓속형보청기(2016년

구입) 청소와 점검한다음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400 ITC 우측 귓속형보청기

(2007년구입)는 폐기하기로 하였습니다.

 

오늘은 경상남도 김해시지역 00의료보조기에서 전화로 보청기수리 접수받았다며

문의하여 택배로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귓속형보청기(2013년구입)를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로 보내도록 안내한후 아들에게 상황설명하자 부친에게 전달

하겠다고 하였습니다.(아직도 대부분의 보청기사용자들은 보청기를 기계부분만

생각하고 보청기수리를 보청기관리점이아닌 아무곳에서 보청기수리를 진행하는 

오류를 범하는 경우가 많은데 잘못하면 보청기수리과정중에 보청기조절내역이

변동되거나 성능저하로 그동안 보청기이득을 올려놓은 경우 등 보청기증폭상태가

변경된 부분에대해 보청기수리후 보청기상담사가 확인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소음성난청의 피해나 불편사항이 발생하지 않음으로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일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