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관련

이비인후과와 연계된 타보청기점에서 400만원에 구입한 "DG?? 4"로 표시된 고막형보청기 가져온 부산 연제구 연산동에사는 7080번 보청기상담고객

청력박사 2019. 1. 22. 11:12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가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랍니다.


부산 연제구 연산동에사는 7080번 보청기상담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상담고객은 2008년경 뒤에 차오는 소리를 듣지못하여 부산 연제구 연산동지역

이비인후과에서 진료결과 치료나 수술로 회복되지않는 난청으로 진단받고 병원

연계 타보청기점에서 2013년 보청기제조사 표시는 없으면서 보청기제품정보도 

거의 지워져 "DG?? 4"로 표시된 고막형보청기를 400만원주고 양쪽으로 구입한후

큰소리가 불편하여 보청기구입점 방문해도 해결되지가않아 양쪽으로 보청기착용

하면 머리가 아파서 한쪽씩만 필요한 경우에만 사용하고있다고 하였습니다. 


부산 해운대구 비뇨기과에서 전립선약을 2010년부터,부산 연산동지역 병원에서

부정맥약을 2008년부터 처방받아 복용하고있으며 국제신문에서 부산 한미보청기

난청센터 보청기광고내용을 읽어보고 보청기상담차 방문하였다고 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순음청각검사결과는 아래표와 같습니다.(dB HL)

 

 125

250 

500 

750 

1k 

1.5k 

2k 

3k 

4k 

6k 

8k 

3분법평균 

 좌측

60 

65 

65 

55 

40 

45 

45 

50 

65 

65 

55 

 우측

50 

55 

50 

55 

50 

60 

60 

60 

60 

75 

65 

53 


 

 

 좌측

 우측

 양쪽

 비고

 S   R   T

75 

75 

65 

 

 M   C   L

70 

70 

60 

 

 U   C   L

105 

105 

100 

 

 보청기예상효율

 40%

 40%

65%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해 청각과 보청기관련 정보를

안내하자 그동안 보청기구입후 사후관리받았던 보청기구입점에서의 큰소리불편

원인이 본인청각이나 보청기문제라기보다는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 문제라는

점을 음감테스트과정에서 직접 체험한 보청기소리로 알게 되었지만 가져온 "DG

?? 4"로 표시된 고막형보청기는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는 취급하지않는

보청기제품으로 재사용이 않된다는 사실에 실망하고 가족과 신규보청기구입에

대해 의논해 보겠다고 하였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에 유통되고있는 보청기제품중에는 특정 보청기제조사에 가맹된 

프렌챠이즈점이나 보청기점을 운영하면서 조립제조하는 보청기제품의 경우에

피팅프로그렘이 공유되지않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 문제로 청각에 적합한

기능의 보청기라 하더라도 재사용을 할수없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고 있음으로

보청기제조사 선택에 주의하시기 바라며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

하는 보청기상담사 업무능력을 보청기구입전에 철저하게 분석하여 선택한다면

보청기실패나 보청기로인한 청력손실에대한 위험을 예방할 것입니다.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일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