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관련

이비인후과에서 보청기실패한후 국제신문보고 보청기상담요청한 부산 사하구 장림동에있는 수실버원에 입원중인 8560번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21. 7. 6. 10:54

"맑고 좋은소리"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난청센타는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부전2동에만 있음으로 유사상호에 주의하기 바랍니다.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들이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라며
이러한 문제점을 알고도 보청기상담사 업무능력에대한 심각성을 느끼지 못한다면
우리나라의 보청기상담사관련 제도개선은 요원할 것입니다.

 

부산 사하구 장림동에있는 수실버원에 입원중인 8560번 보청기고객의 사무국장과 전화통화하였습니다.

 

고객은 1984년 갑자기난청발생하여 부산지역 이비인후과와 서울지역 이비인

후과에서 진료받아도 회복되지 않았으며 이명현상으로 서울에있는 한림대학교

병원에서 약물치료받았지만 호전되지 않았다고 하였습니다. 

 

2013년경 부산 서구 동대신동에있는 동아대학교병원에서 청각장애5급받은후

병원과 연계된 타보청기점에서 오티콘보청기사 Oticon Get ITE 우측 귓속형

보청기(matrix 113/46 or 123/56중 하나로 확인중임,4밴드,소비자가격170

만원)를 보장구지원금+150만원에 구입하였으며 부산진구 부전동지역 서면

로타리부근에서 보청기제조하면서 보청기점하는 타보청기점에서 보조기기

지원금 1,179,000원+본인부담금 131,000월으로 귓속형보청기 구입하였지만

불편하여 사용하지는않고 자택에 보관중이며 2020년부터 천식약을 처방받어

복용하고있다고 하였습니다.

 

오티콘보청기사 Oticon Get ITE 우측 귓속형보청기(부산 서구 동대신동에있는

동아대학교병원에서 청각장애5급받은후 병원과 연계된 타보청기점에서 2013년

구입함)가 고장나자 부산 사하구 다대동에있는 코아이비인후과에서 2021년6월

보조기기지원금 99만원과 본인부담금 11만원으로 좌측 귓속형보청기를 구입

하여 2번 보청기조절받아도 말이 제대로 들리지않아 반품한다음 국제신문에서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에서 게제한 보청기광고내용을 읽어보고 전화상담후

직접 방문하기 곤란하다하여 부산 사하구 장림동에있는 수실버원에 전화하여

방문일자를 상의하여 2021년7월4일 방문하여 보청기상담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순음청각검사결과는 아래표와 같습니다.(dB HL)

   125 250  500  750   1k  1.5k   2k   3k   4k    6k    8k  3분법평균 
 좌측 80 80 75 70 70 75 75 90 95 90 90 73
 우측 55 50 50 60 65 70 70 75 75 75 75 62

 

      좌 측  우 측   양 쪽 참  조  사  항
          S   R   T 측정곤란 측정곤란 측정곤란  
          M   C   L 110 95 95/90  
          U   C   L 110 105 105/100  
  보청기예상효율(WRS) 0% 10% 10%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 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해 청각과 보청기관랸 정보를

안내하자 음감테스트과정에서 체험한 보청기소리가 도움된다하여 버나폰보청기사

bernafon Zerena 1 ITC 우측 귓속형보청기로 결정하고 귓본채취한후 이비인후과

에서 보조기기(보청기)처방전을 발급받은후 연락하면 제작 진행하기로하고 고장

으로 보관중이던 오티콘보청기사 Oticon Get ITE 우측 귓속형보청기(부산 서구

동대신동에있는 동아대학교병원에서 청각장애5급받은후 병원과 연계된 타보청기

점에서 2013년구입함)는 수리가능한지 보청기제조사에 의뢰하기위해 수리접수

하였습니다. 

 

오늘은 고객이 입원생활중인 부산 사하구 장림동에있는 수실버원의 사무국장이

전화와 보조기기(보청기)처방전에대해 통화하면서 이비인후과에서 보청기구입후

1달정도 조절받아도 만족하지못해 보청기실패했는데 일반보청기점인 부산 한미

보청기난청센타에서 보청기구입후 성공한다는 보장이 없다며 반품 및 환불에대한 

이야기후 오티콘보청기사 Oticon Get ITE 우측 귓속형보청기(부산 서구 동대신동

있는 동아대학교병원에서 청각장애5급받은후 병원과 연계된 타보청기점에서

2013년구입함)부터 보청기수리가 가능한지 확인한다음 신규보청기 제작을 진행

하기로 하였습니다. 

 

보청기는 제품만을 구입하는 것이 아니라 구입한 보청기를 이용하여 보청기제품

수명이 다할때까지 보청기상담사가 위험하지않고(소음성난청피해) 불편하지않고

정상청력의 사람과같이 일상생활에서 소리를 들을수있도록(어음분별력과는 다름)

난청인의 청각상태에 적합하도록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는 상품임으로 보청기

상담사는 보청기상담과정중에 적합한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 검사를 정확하게

진행해야하고 난청인의 청각효율에 대하여도 보청기판매전 충분하게 설명하여야

보청기재활과정중 발생할 문제를 최소화할수 있을 것이고 보청기사용상 만족도는

보처이상담사가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보청기사용자가 판단하는것임으로 불만족

하는 경우 보청기상담사 실력부족으로 해결하지 못나는 경우 보청기반품과 100% 

보청기구입대금을 환불해야 한다고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에서는 대내외적으로

주장하고있으며 보청기고객에게도 "보청기 안전규칙 및 사용법 교육 확인서" 작성

으로 안전 및 청각효율 및 보청기관련 중요사항에대해 서류작성과 고객 서명날인

으로 혹시 발생할 오해방지에대한 부분까지 방지할수있도록 보청기점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러한 관리체계들이 보청기고객으로부터 신뢰받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https://cafe.daum.net/sorisem001/3AYN/5808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많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음감테스트과정에서 직접 체험함으로 

보청기상담사의 실력을 미리 검증하면서 비교한다음 보청기를 결정할 수있음)

 

한달 시범착용 보청기,무료보청기,공짜보청기,1+1 보청기 등

보청기기만상술로 인한 난청인과 청각장애인의 보청기피해가

급증하고 있으니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