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관련

이비인후과만 방문하면 실력도없으면서 공짜보청기를 할수있다며 보청기구입을 강요하여 부담스럽다는 부산 대연동사는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7. 5. 30. 19:25

부산 대연동사는 남성 보청기고객(852)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1998년경 군대생활시 귀를 맞은후 난청이 생겼으며 일상생활에 불편함으로

부산 서면지역 타보청기점에서 단순증폭방식 소형귓속형보청기(우측)를 90만원에

구입하였으나 불편하여 거의 사용하지않고 보관하고있다가 2008년2월 부인과 함께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상담하였으며 사용보청기의 문제점에 대하여 알게되었으나

보청기구입비용과 다른 문제로 보청기는 구입않고 기존 보청기사용을 재시도하면서

청소와 소모품을 구입하면서 보청기사후관리를 받기로 하였습니다.

 

2009년1월 좌측귀에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200 2채널8밴드기능 귓속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고 있으며 전반적으로 보청기에 만족함으로 우측보청기도

바꾸어야겠다고 하였으며 그동안 고객이 타보청기점에서 우측에 보청기구입하고도

제대로 사용못한것은 좌측대비 사용효율이 낮아 보청기사용시 오히려 말소리구분이

혼란스럽고 큰소리에 대한 불편함과 적절한 조치방법에대해 제대로 알지 못해 일상

생활에서 보청기 볼륨조절기를 적절하게 사용못한 것이 원인으로 파악되었습니다.

 

보청기선택시 청각에 적절한 기능 보청기를 찾는 것이 중요하며 부득이 한쪽에

보청기를 착용할 경우 관련 검사를 통해 보청기착용 방향을 결정해야 합니다.

이러한 관련 업무능력이 없거나 검사를 하지 않은 상태에서 착용방향을 결정할

경우 고객과 같은 시행착오를 겪게되는 것이며 이는 상담사문제인 것입니다.

 

2009년9월16일에는 청소차 방문하여 보청기확인결과 8개월정도 보청기착용하면서

외이도와 보청기사이 틈새로 외부피드백현상이 발생할 수 있어 고객에게 설명하고

보청기재제작과 기기점검을 해당 제조사에 의뢰한다음에 9월19일 보청기찾기위해

방문하여 면담한결과 보청기착용시 특정소음문제로 불편하지만 그외에는 불편없어

이야기를 하지않았는데 개선되는지 알고 싶다고함으로 컴퓨터로 보청기프로그램과

연결하여 주파수간의 이득에 대해 확인결과 1KHz주변 문제로 파악되어 증폭이득을

조절하자 보청기사용에 만족한다고 하였으며 보청기상담이나 보청기재활과정에서

안내하였지만 보청기재활에대한 이해를 제대로 못한 고객은 개선할 수 있는 불편을

스스로 참고 적응할려고하는 경우가있어 항상 보청기재활과정에서 재안내드리고

있는데 고객의 경우가 이러한 경우였습니다.

 

2010년1월에는 건전지구입과 청소위해 방문하여 보청기재활과정 함께한지 1년이

되었는데 한미보청기를 만난 것이 행운이었다며 감사인사하였습니다.

 

2010년6월에는 청소위해 방문하여 건전지는 아들이 인터넷쇼핑몰에서 같은 건전지

구입해주어 구입할 수 없다면서 미안해 하였으나 괜찮다고 안내하였습니다.

 

2010년7월에는 보청기소리나지 않는다고 방문하여 확인결과 귀지가 리시버입구를

가득막은 것이 원인이라 전자현미경으로 보청기확인시킨후 제거하였습니다.

 

2010년9월에는 청소차 방문하여 REC입구에 부착되어있는 귀지방지망이 소모품으로

교체시 비용발생하지만 재사용 가능하여 청소기와 초음파세측기 이용하여 청소하여

재활용함으로 비용이 발생하지않자 감사인사하였습니다.

 

2011년1월에는 청소와 건전지구입위해 방문하여 그동안 인터넷쇼핑몰에서 자녀들이

건전지를 구입해주어 사용하였으나 정기적인 점검과 보청기청소가 필요함을 그동안

조치과정으로 알게되어 앞으로는 한미보청기에서 구입하겠다고 하였습니다.

 

2011년4월에는 보청기소리가 들리지않아 보청기청소위해 방문하여 이물질제거하고

한미보청기를 방문하기 미안하다면서 감사인사하였습니다.(건전지 인터넷에서 구입)

 

2011년6월에는 청소차 방문하여 2개 보청기를 청소하였는데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단순증폭방식 귓속형보청기(보청기껍질에 제품정보없고 10년이상으로 추정)가 외부

피드백현상 발생하여 불편하자 수도배관용 흰색테이프를 보청기껍질에 감아사용하는

것을 보고 알러지현상이 있을수있음으로 주의하도록 안내하였습니다.

 

2011년8월 청소차 방문하여 아들이 인터넷몰에서 건전지구입하였는데 교체하여도

작동되지않는다고하여 테스트기로 확인한결과 건전지잔량이 전혀없는 상태였으며

고객에게 테스트기화면을 보여주며 안내하자 집에 건전지재고가 많이 남아있는데

걱정이라면서 집에있는 건전지를 가지고 방문하여 점검받기로 하였습니다.

 

보청기용 건전지구입시 건전지포장지에 표시된 유통기한일을 확인하기 바라며

통상적으로 제조일로부터 3~5년정도를 유통기한으로 표시함으로 건전지구입시

이를 확인하면 소비자입장에서는 도움이 될 것입니다.(건전지는 제조일로부터

1년 경과시마다 5~10%정도 자연방전함으로 그만큼 건전지사용기간이 짧아지게

되는 것임으로 유통기한일 확인이 중요한 것입니다.)

 

2011년10월 보청기착용해도 멀리서 이야기하는것 같이 들리지않는다고 방문하여

전자현미경으로 확인결과 이물질 문제로 제거하자 정상작동하였으며 "보청기실패

원인 대부분은 보청기상담사 업무능력 문제!!!"라는 한미보청기 신문광고 주제에

대해 공감한다며 주변에도 같은 이야기를 전달하고있다 하였습니다.

 

2012년2월 청소차 방문하여 TV홈쇼핑에서 판매중인 3만원대 음성증폭기(청음기)에

대해 문의하여 보청기와 청음기에 대해 설명해 드렸습니다.

 

신문이나 광고매체 통해 관련 검사과정없이 판매되고있는 청음기 및 보청기에

대해 전화나 인터넷상으로 한미보청기에 문의하는 경우가 있는데 청음기 및

보청기 모두 일반 전자제품을 구입하듯해서는 않되며 이비인후과에서 치료나

수술이 필요한 난청인지와 이과적인 조치가 않되는 난청인 경우 필요한 기능을

파악하는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를 통해 필요한 증폭이득과 불편에 대한

조절기능을 파악하여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장비를 사용해야 한다는 것은

상식적인 측면에서 생각하면 누구나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럼으로 난청으로 생활에 불편하여 청음기나 보청기사용을 생각하고 있다면

이비인후과진료와 관련 보청기전문가의 조언을 받아 결정하기 바랍니다.

 

2012년6월 보청기소리나지않아 방문하여 전자현미경으로 확인결과 이물질막힘으로

고객에게 보여준다음 제거하였으며 고객은 보청기사용에는 불편없다면서 104년만의

가뭄이라 농사일에 걱정이라며 빨리 비가 흡족히 내려야할텐데 하였습니다.

 

2012년7월에는 청소차 방문하여 일상생활에서 소리듣기 부족한 부분에대한 보청기

재활4차과정 진행하였으며 소리조절후 듣기 편해졌다며 감사인사 하였습니다.

 

2012년8월 제품정보를 알수없는 스타키보청기사 단순증폭방식 소형 귓속형보청기가

소리나지않아 폐기(10년이상 사용,해당 제조사에서 수리효율없다함)하였습니다.

 

2012년10월 우측보청기를 폐기함으로 생활에 불편함으로 신규구입 상담하면서 형편

어려워 컴퓨터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는 보청기구입이 힘든다함으로 지역내의

동사무소나 보건소에 보청기지원사업에 대해 알아보도록 안내하였습니다.

 

2012년11월16일 좌측의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귓속형보청기가 소리나지않아

방문하여 점검한결과 이물질막힘으로 전자현미경으로 확인시키고 제거한후 2012년

12월말까지 "구형이라 성능이 떨어짐으로 안쓰는 보청기,망가짐으로 작동이 안되는

보청기,만족못하는 음성증폭기,사용하기 불편해서 장농속에 보관중인 보청기..."를

아나로그보청기는 50만원,디지털보청기는 100만원까지 행사보청기모델을 구입하는

경우 보청기소비자가격에서 공제해주는 보상판매행사에 관심을 가지고 자녀와 의논

하여 재방문하겠다고 하였습니다.

 

2012년11월20일 가족과 의논결과 중고보청기 보상행사에 참여하겠다며 재방문하여

귓본채취하였으며 한미보청기에서 상담후 부산 서면지역 타보청기점에서도 상담해

보았는데 좌측의 소형 귓속형보청기와 같은것으로 70만원까지 가격제시하였으나

상담과정이 신뢰되지 않음으로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였다고 하였습니다.

 

11월6일 신규제작된 스타키보청기사의 E Series-P2 귓속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

과정 진행위해 방문하여 좌측보청기까지 보청기재활5차과정(누계)까지 진행하고는

이제는 양쪽모두 볼륨조절기사용없이 소리들을수 있어 기대된다 하였습니다.

 

2013년2월 보청기로 소리듣기에는 불편없으나 2012년11월구입한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우측 귓속형보청기가 음식물씹을때마다 밀려나온다며 방문하여 귓본

채취하여 재제작하도록 해당 제조사에 의뢰하였습니다.(SHELL교체)

 

2013년4월 볼륨조절기를 고정한 2012년11월구입한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우측 귓속형보청기가 보청기수리후 볼륨조절기가 작동한다면서 방문하여 확인결과

해당 제조사에서 보청기껍질 재제작하면서 프로그렘으로 고정한 볼륨조절기를 풀어

놓음으로 발생한 실수로 고객에게 사과하고 보청기재활6차과정까지 진행하였습니다.

 

한미보청기에서는 향후 해당 제조사에서 수리한 보청기에대해 프로그렘변동에대해

철저하게 확인하여 같은 실수가 재발하지 않도록 할 것이며 해당 제조사에도 주의

하도록 업무협조 요청하였습니다.

 

2013년6월12일에는 2009년구입했던 스타키보청기사의 Destiny 200 귓속형보청기가

말끝이 찢어지면서 소리약하다며 방문하여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후

안과에서 치료후 약복용하였는데 얼굴이붓고 몸상태가 좋지않다며 걱정하였습니다.

 

6월26일 소모성부품인 REC를 교체한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귓속형보청기를

찾기위해 방문하여 보청기재활7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4년4월7일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2 귓속형보청기가 건전지넣어도 소리나지

않는다고 방문하여 점검한결과 건전지가 방전된상태로 안내하니 아침에 새건전지를

넣었다하여 건전지포장을 확인결과 불량으로 판명된 "MERCURYFREE"라고 표시된

건전지로 아들이 인터넷몰에서 구입하였다하여 교환하도록 안내하고 보청기도 이상

있음으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전체청소)

 

4월11일 보청기를 찾기위해 방문하여 기도청력검사로 청각변화를 확인한후 보청기

재활8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4년11월 보청기착용하고도 작은소리듣기 부족하다며 방문하여 기도청력검사

진행하여 청력변화없음을 확인한다음 보청기내의 이물질을 제거하자 정상적으로

들린다하여 정기적으로 보청기청소위해 방문하도록 안내하였습니다.


2016년3월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P 2 귓속형보청기가 소리나지않는다고 방문

하여 점검한결과 이물질막힘으로 제거하자 정상작동하였으며 고객은 보장구지원금

인상되었다는 소식에 부산 남구지역 이비인후과에서 청각장애등급받기위해 진료

상담받았는데 의사가 나이로인한 난청임으로 청각장애등급대상에 들어가지않는다?

이야기하였다고하여 부산진구지역에서 청각장애등급관련검사 가능한 이비인후과

몇곳을 안내하였습니다.


2016년6월 건전지구입과 청소위해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귓속형

보청기소리약하다하여 점검결과 볼륨조절기가 작동하는것으로 되어있음을 알지

못해 발생한 문제로 보청기재활9차과정 진행하면서 볼륨조절기 고정하였습니다.


2016년12월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보청기구입한지가 7년정도되어

보청기구입할때가 다되었음으로 청각장애등급받기위해 기도청력검사 진행한결과

6분법으로 좌측 60.8 dB HL,우측 62.5 dB HL 나와 청각장애등급관련 검사비용이

15만원인 이비인후과(한미보청기와는 상관없고 한미보청기방문고객통해 파악)를

안내하여 진행하도록 안내하였습니다.


2017년1월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귓속형

보청기(2009년구입)와 E Series-P2 귓속형보청기(2012년구입)로 보청기재활10차

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7년4월 보청기청소차 방문,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귓속형보청기(2009년

구입)와 E Series-P2 귓속형보청기(2012년구입) 점검한후 부산 대연동지역 이비인

후과에서 청각장애등급 검사하여 청각장애5등급으로 판정받고 장애인증도 나오지

않았는데 이비인후과내 보청기상담사가 전화로 방문하라하여 방문하여 보청기상담

하면서 실력을 파악하기위해 보청기청소를 시켜보았는데 안경딱는 천으로 보청기

외관만 딱은후 청소하였다고하여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의 보청기청소과정과는 

너무나도 많은 차이가있어 신뢰되지 않았다며 신규보청기에대해 상담하였습니다.


일부 보청기점에는 보청기사후관리위한 관련 장비들이 비치되지않아 보청기성능

분석이나 보청기청소과정을 제대로 진행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파악되고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전에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에대한 평가와 함께 사후관리

위한 관련장비의 비치여부에 대하여도 세심하게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좌측 귓속형보청기(2009년구입)가 중단되는

경우있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청소후 신규보청기 구입하고 싶지만 보장구처방전을

발급받아야하는데 청각장애등급받은 부산 대연동지역 이비인후과에 근무하고있는

여성 보청기상담사가 실력도없으면서? 병원을 방문할때마다 공짜로 보청기할수

있다며 보청기구입을 강요하여? 부담스럽다함으로 타병원에서도 보장구처방전

발급이 가능함을 안내후(청력검사비용 발생) 잘판단하여 결정하도록 하였습니다.


"본인부담금을 면제하거나 할인하는 행위,금품을 제공하거나 불특정 다수인에게

교통편의를 제공하는 행위 등 영리를 목적으로 환자를 의료기관이나 의료인에게

소개,알선,유인하는 행위"를 하는 경우 의료법 위반사항임으로 보장구지원금에

대한 불법행위를 하는 의사나 보청기상담사가 있는 경우 녹취나 증거를 수집하여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신고하여 불법행위로인한 보청기 소비자의 피해자가 발생

하지않도록 모두 함께 깨끗한 사회가 될수있도록 감시활동을 강화해야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