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관련

이비인후과내 보청기점과 타보청기점까지 4곳의 보청기점에서 구입하였으나 불만족하여 방문한 부산 해운대구 우동에사는 7818번 보청기상담고객

청력박사 2020. 2. 26. 11:30

"맑고 좋은소리"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난청센타는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부전2동에만 있음으로 유사상호에 주의하기 바랍니다.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들이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라며

이러한 문제점을 알고도 보청기상담사 업무능력에대한 심각성을 느끼지못한다면

우리나라의 보청기상담사관련 제도개선은 요원할 것입니다.


부산 해운대구 우동에사는 7818번 보청기상담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를 방문하였습니다.

상담고객은 소음많은 공장에서 천공작업을 소음방지구를 착용하지않고 12년동안

작업하였으며 2008년경부터 서서히 난청진행되어 2018년 경상남도 창원시지역

이비인후과에서 청각장애5급받았다고 하였습니다.


난청으로 일상생활에 불편하여 부인의 지인소개로 2008년 부산진구 부전동지역

프렌챠이즈 타보청기점에서 좌측귀에 독일지멘스보청기사 좌측 고막형보청기를

130만원에 구입하여 3년동안 보청기조절받아도 들리지않고 말소리구분도 않되어

2011년 부산진구 부전동 서면로타리부근 특정국가명의 타보청기점(폐업함)애서

좌측에 130만원주고 고막형보청기를 구입하였지만 큰소리가 불편하고 잘들리지

않는 것은 마찮가지였으며 필요시에 사용하다 분실하였다고 하였습니다.


부산 남구 대연동에있는 이비인후과내의 타보청기점에서 스타키보청기사 귓속형

보청기를 350만원에 3개월동안 TEST(2018년2월~6월)한다며 보청기를 착용해

보았지만 불편하여 반납하였으며 또다른 스타키보청기사 고막형보청기를 3개월

동안 착용(2018년6월~10월)해보았지만 마찮가지라 반품하였다고 하였습니다.


2018년 경기도 오산시지역 프렌챠이즈 타보청기점에서 양쪽에 귓본채취하지않고

이어팁으로 바로 착용하는 고막형보청기를 양쪽모두 200만원에 구입했지만 염증

생기고 2m만 떨어져도 말소리가 들리지않아 몇번이나 보청기조절해도 도로에만

나오면 들리지않아 좌측보청기는 반품하면서 우측은 포낙보청기사 Audeo B 30

RIC 개방형 소형 귀걸이형보청기(matrix111/46,8채널,소비자가격260만원)에다

폐쇄형 이어돔을 부착하여 보장구지원금으로 보청기를 변경하였다고 하였는데

고객이야기를 종합해보면 의료법위반행위를 한것으로 파악되었으며 교환후에도

만족하게 사용하지못하다 부산진구 부전동지역의 부전지하상가 부전몰에 설치된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 보청기안내문의 내용을 읽어보고 상담차 방문하였다고

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순음청각검사결과는 아래표와 같습니다.(dB HL)

 

 125

250 

500 

750 

1k 

1.5k 

2k 

3k 

4k 

6k 

8k 

3분법평균 

 좌측

35 

50 

55 

60 

40 

65 

90 

100 

100 

85 

75 

62 

 우측

50 

50 

50 

50 

45 

60 

70 

95 

90 

70 

70 

55 

 

 

 좌측

 우측

 양쪽

 비고

 S   R   T

75 

75 

75 

 

 M   C   L

80 

75 

75 

 

 U   C   L

105 

100 

100 

 

 보청기예상효율

 35%

 45%

45%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해 청각과 보청기관련 정보를

안내하자 그동안 보청기상담과 구입했던 4곳의 보청기구입점과는 보청기상담이나

검사과정이 많이다르고 음감테스트과정에서 작은소리가 들리면서 큰소리가 불편

하지않음이 보청기상담사 보청기재활업무능력에 따라 달라질수있음에 공감하고

가져온 포낙보청기사 Audeo B 30 RIC 우측 개방형 소형 귀걸이형보청기(경기도

오산시지역 프렌챠이즈 타보청기점에서 보장구지원금으로 2018년구입함)를 재

사용할수없는지 문의하여 청각대비 보청기조절기능이 과하여 충분히 재사용이

가능하지만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가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비용과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며 개방형 소형 귀걸이형보청기(RIC) 경우에는 귀바퀴의

집음효과가 없음으로 보상적용하여 신규보청기구입이 경제적이고 효율적임을 

안내하자 생각해보겠다고 하였습니다.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일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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