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가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랍니다.
부산 사상구 모라동에사는 3408번 보청기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7살때 중이염으로 우측이 난청이었지만 수술하지않았고 좌측은 1977년경
좌측도 중이염으로 난청발생하여 치료받던중 1998년 부산 동아대학교병원에서
중이염수술과 고막재생수술까지 받았지만 이명현상이 발생하여 우측은 수술하지
않았다고 하였습니다.
난청으로 생활에 불편하여 2006년 부산 서면지역 타보청기점에서 1채널기능 귓속형
보청기를 130만원(스타키보청기사 Endeavour-IN 소비자가격 160만원)에 구입하여
사용하였으나 큰소리에 불편하고 지하철 전동차거리정도 떨어진 거리에서도 소리가
크게 들렸으며 전화통화는 불편함으로 받지못할 정도로 큼으로 보청기착용상태에서
받지못할 정도였는데 지금은 보청기로 들리는 소리가 작고 말소리구분이 되지않아
딸이 인터넷검색으로 알게되어 한미보청기를 추천하였으며 본인도 신문광고보고
부인과 보청기상담위해 2011년1월 방문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하여 청각과 보청기관련 정보를
안내하고 사용중인 스타키보청기사 Endeavour 1채널기능 귓속형보청기가 matrix
111/40으로 청각에비해 증폭이득 부족함을(보청기조절내역 확인결과 최대로 되어
있음) 안내하자 신뢰하였으나 예산부족으로 우선 좌측에 스타키보청기사 S Series
-P 5 6채널6밴드기능 고막형보청기를 착용하고 차후에 우측에도 보청기착용하기로
하였으며 고객과 부인은 보청기상담과정에 대하여 신뢰표하면서 보청기재활과정을
부탁하였으며 고객의 경우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했던 스타키보청기사 1채널기능의
보청기 내장청력표와 비교해보면 한미보청기에서 기도검사한 청력검사결과와 많은
차이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125 | 250 | 500 | 750 | 1k | 1.5k | 2k | 3k | 4k | 6k | 8k | ||
2011.1 | 70 | 65 | 65 | 70 | 70 | 85 | 80 | 85 | 90 | 95 | X | 한 미 |
2006.1 | 45 | 45 | 50 | 60 | 70 | 65 | 70 | 65 | 100 | 95 | 타 점 |
2011년2월 보청기청소위해 방문하여 보청기예상효율(WRS) 좌측50%,우측25%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질문하여 자료를 가지고 재설명하였습니다.
2011년3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위해 방문하여 보청기가 생활에 도움된다하였으며
전자현미경으로 보청기확인하던중 REC입구에 물기있는 이물질을 직접보고 보청기
관리법에대해 문의하여 세면부터 착용하기까지 주의사항을 설명하였습니다.
2011년5월 건전지구입과 청소차 방문하여 보청기는 불편없었으며 만족한다면서
좀 더 빨리 한미보청기만났으면 청력도 더나빠지지 않았을 것이라 하였습니다.
2011년8월 건전지구입과 청소차 방문하여 보청기사용은 불편없다하였으나 보청기
상태가 습기많아 알습기보관통 사용에대해 질문하니 보청기구입후 8개월간 한번도
재사용위한 과정을 진행하지않았다하여 알습기통가지고 방문하도록 하였습니다.
2011년11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전자현미경으로 보청기상태 확인하고
건전지가 떨어져야만 청소위해 방문한다며 4알들이 건전지1팩을 구입하였습니다.
2012년1월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2011년1월구입한 스타키보청기사
S Series-P 5 고막형보청기 사용하면서 전화받기에도 편하고 불편없이 잘사용하고
있다며 감사인사와 함께 새해인사하였습니다.
2012년4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보청기는 불편없이 사용중이나 주변에서
보청기는 비쌈으로 음성증폭기(청음기)나 사용해볼까함으로 본인의 보청기실패한
경험을 이야기하였다면서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 대하여 걱정하였습니다.
신문이나 광고매체 통해 관련 검사과정없이 판매되고있는 청음기 및 보청기에
대해 전화나 인터넷상으로 한미보청기에 문의하는 경우가 있는데 청음기 및
보청기 모두 일반 전자제품을 구입하듯해서는 않되며 이비인후과에서 치료나
수술이 필요한 난청인지와 이과적인 조치가 않되는 난청인 경우 필요한 기능을
파악하는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를 통해 필요한 증폭이득과 불편에 대한
조절기능을 파악하여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장비를 사용해야 한다는 것은
상식적인 측면에서 생각하면 누구나 이해할 수 있을 것이며 그럼으로 난청으로
생활에 불편하여 청음기나 보청기사용을 생각하고 있다면 이비인후과진료와
관련 보청기전문가의 조언을 받아 결정하기 바랍니다.
2012년7월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보청기사용에는 불편없어 만족한다
하였으며 주변에서 보청기에대해 잘못알고있는 지인들에게도 본인의 보청기실패와
성공한 경험을 알리고있다 하였습니다.
2013년6월5일 청소와 건전지구입위해 방문하여 보청기확인결과 습기많고 소모성
부품 문제가 확인됨으로 수리접수하도록 하였으나 좀더 사용하면서 결정하겠다고
하여 세면시 외이도내에 물들어가지않도록 수영용귀마게를 구입하였습니다.
6월18일 소모성부품 문제로 점점 잘들리지않자 방문하여 보청기를 수리접수하고
2006년 부산 서면지역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하였던 스타키보청기사 Endeavour IN
귓속형보청기 불편과 사용상 불만으로 현재 사용중인 스타키보청기사의 S Series
-P 5 고막형보청기가 스타키보청기사 제품인지 몰랐다면서 상담시 해당 제조사를
알았었다면 다른 제조사 보청기를 구입하였을텐데...라면서 속마음을 이야기하여
보청기기계보다는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의 중요성에 공감한다고 하였습니다.
6월20일 소모성부품인 REC교체한 스타키보청기사 S Series-P 5 고막형보청기를
찾기위해 방문하여 보청기재활2차과정 진행한후 고객은 그동안 불편함 없음으로
이야기하지않았는데 보청기소리조절하니 잘들린다며 감사인사하였습니다.
2013년7월 불편없이 사용하던 보청기가 지하철소음이 크지고 불쾌하게 느껴졌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의 내장된 청력검사기능으로 청각변화 확인한다음 보청기재활3차
과정 진행하였으며 보청기소리조절후 큰소리가 자극적이지않다고 하였습니다.
2013년11월 걸어가는데 물청소하면서 물을 덮어씀으로 보청기가 염려됨으로 방문
하여 보청기점검과 청소하였습니다.
2014년11월 스타키보청기사 S Series-P 5 고막형보청기소리가 찢어지는 현상있어
방문하여 점검한결과 물기있는 귀지로 외이도 확인한결과 물기있음으로 안내하고
보청기는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REC교체)
2014년12월3일 REC교체한 스타키보청기사 S Series-P 5 고막형보청기 찾기위해
방문,기도청력검사후 변화된 청각상태에 맞추어 보청기재활4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12월5일 우측에도 보청기착용하면 어떤지 문의하여 기도청력검사후 음감테스트과정
진행한다음 보청기가격을 안내하고 보청기재할5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12월6일 스타키보청기사 S Series-P 5 고막형보청기를 착용하고도 작은소리듣기에
부족한점있다면서 방문하여 보청기재활6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12월24일 보청기소리가 크게들리고 새건전지넣어도 작동중단되는 경우가 있다면서
방문하여 기도청력검사한결과 청력이 좋아짐으로 보청기재활7차과정 진행하였으나
스타키보청기사 S Series-P 5 고막형보청기가 작동중단되어 확인결과 보청기내부에
진득한 이물질과 물기있어 내부배선이 쇼트됨으로 수리접수하고 당장 보청기없으면
불편함으로 예비보청기로 스타키보청기사 ARIES BTE 귀걸이형보청기를 이어팁으로
사용하도록하고 보청기수리한다음 우측으로 방향전환하기로 하였습니다.(부품절연)
12월30일 스타키보청기사 ARIES BTE 귀걸이형보청기에 사용할 우측 이어몰드가
제작되었음으로 방문하여 보청기재활1차(누계8차)과정을 진행하였습니다.
2015년1월 보청기착용하고 작은소리들을때 부족한 경우가 있다며 방문하여 스타키
보청기사 ARIES BTE 귀걸이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9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4년4월21일 스타키보청기사 S Series-P 5 고막형보청기가 새건전지넣어도 작동
하지 않는다며 방문하여 확인결과 보청기내부에 진득한 이물질과 물기로 내부배선이
쇼트되어 발생한 문제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
4월22일 스타키보청기사 S Series-P 5 좌측 고막형보청기를 수리접수하여 불편하여
보완적으로 사용하는 스타키보청기사 ARIES 우측 귀걸이형보청기를 어음명료도가
좋은 좌측으로 임시변경하여 보청기재활10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이어팁사용)
2016년7월4일 스타키보청기사 S Series-P 5 좌측 고막형보청기가 소리약하다고
방문하여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후 수리기간동안 스타키보청기사
ARIES 우측 귀걸이형보청기를 어음명료도가 좋은 좌측으로 임시변경하여 보청기
재활11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이어팁사용)(REC,MIC교체)
7월7일 수리된 스타키보청기사 S Series-P 5 좌측 고막형보청기찾기위해 방문하여
임시로 사용했던 스타키보청기사 ARIES 좌측 귀걸이형보청기를 우측으로 변경하는
보청기재활12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6년9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ARIES 우측 귀걸이형
보청기확인결과 튜브가 경화되어있어 교체작업하였습니다.
2016년10월11일 보청기점검과 청소위해 방문하여 보청기착용하고도 작은소리듣기
부족함이있다하여 스타키보청기사 ARIES 우측 귀걸이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3차
과정 진행하였습니다.
10월27일 우측 귀걸이형보청기가 잡소리난다며 방문하여 확인결과 외부피드백현상
으로 스타키보청기사 ARIES 우측 귀걸이형보청기에 사용할 이어몰드를 제작위해
귓본채취하였습니다.
2017년4월 보청기습기제거용 전기팬드라이기가 파손되었다며 방문하여 점검결과
임의로 고객이 청소하다 어뎁터케이스가 파손되어 수리작업하였습니다.
2017년8월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 보청기습기제거용 전기팬드라이기가
소음이 심하다고하여 점검한결과 소모성부품인 팬문제로 교체작업하였습니다.
2017년9월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 스타키보청기사 S Series-P 5 좌측
고막형보청기(2011년구입)와 스타키보청기사 ARIES 우측 귀걸이형보청기(2014년
구입)로 보청기재활14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7년11월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위해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ARIES 우측
귀걸이형보청기(2014년구입) 이어몰드 확인결과 파손된 부분있어 전자현미경으로
확대하여 확인시킨후 재제작위해 귓본채취하였습니다.(이어몰드제작)
2017년12월 보청기청소와 배터리구입차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S Series-P 5
좌측 고막형보청기(2011년구입)와 스타키보청기사 ARIES 우측 귀걸이형보청기
(2014년구입)로 보청기재활15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8년3월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S Series-P 5
좌측 고막형보청기(2011년구입)와 스타키보청기사 ARIES 우측 귀걸이형보청기
(2014년구입)를 보청기성능분석기 FONIX 7000으로 측정한결과 좌측보청기가 8
dB HL 출력이 떨어졌지만 좀더사용하다 수리접수하기로 하였으며 우측보청기는
변형된 이어몰드튜브를 교체작업하였습니다.
2018년6월4일 보청기소리 약하다며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S Series-P 5 좌측
고막형보청기(2011년구입)와 스타키보청기사 ARIES 우측 귀걸이형보청기(2014년
구입)를 보청기성능분석기 FONIX 7000으로 측정결과 양쪽 모두 규정출력 나오지
않아 좌측보청기부터 수리접수하고 스타키보청기사 ARIES 우측 귀걸이형보청기
(2014년구입)는 좌측으로 방향교체하여 임시로 사용할수있도록 보청기재활16차
과정 진행하였습니다.(REC교체)
6월8일 수리된 보청기를 찾기위해 방문하여 수리기간동안 방향교체하여 임시로
사용했던 스타키보청기사 ARIES 좌측 귀걸이형보청기(2014년구입)를 우측으로
원위치하는 보청기재활17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오늘은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보청기점검중에 이물질있어 전자
현미경으로 확대하여 확인시키면서 제거한다음 외이도내 습기와 귀지제거위해
진동귀청소기 추천하고 사용방법을 교육하였습니다.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일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