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청,이명관련

얼마전 MIC교체한 보청기가 소리나지않은 원인은 인터넷몰에서 구입한 보청기용 건전지문제인 부산 연제구 거제동에사는 4584번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20. 2. 3. 16:40

"맑고 좋은소리"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난청센타는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부전2동에만 있음으로 유사상호에 주의하기 바랍니다.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들이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라며

이러한 문제점을 알고도 보청기상담사 업무능력에대한 심각성을 느끼지못한다면

우리나라의 보청기상담사관련 제도개선은 요원할 것입니다.


부산 연제구 거제동에사는 4584번 보청기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18세경 연탄가스중독으로 민간치료받은 경험있으며 1975년경부터 서서히

난청진행되었고 2014년 부산 동구지역 종합병원에서 어지럼증으로 MRI촬영한후

외이도검사시 간호사가 바람?넣으면서 이명현상발생하여 부산 동래구지역 이비인

후과에서 진료한결과 치료나 수술로 회복되지않는 난청이고 이명현상이 불편하면

라디오소리를 들어라고하면서 병원과 연계된 타보청기점을 소개하여 보청기상담

하였는데 보청기하여도 이명현상이 완전하게 해결될지 모른다는 이야기에 포기

하고 모친간병할때만난 환자보호자로부터 한미보청기 추천받아 2015년5월 방문

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해 청각과 보청기관련 정보를

안내하자 청각장애3급이고 기초생활수급자임으로 보장구지원금제도에대해 안내

하고 관할 동사무소에 관련 절차를 받도록 안내하였습니다.

 

2015년6월1일 동사무소에 보장구지원금 신청하였다며 방문하여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4+ 고막형보청기로 결정한후 보청기제작위해 귓본채취하였습니다.

 

6월8일 제작된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4+ 고막형보청기 찾기위해 남편과 방문

하여 고객의 청각상태와 보청기효율에대해 재안내한후 보청기재활1차과정 진행

하였으며 남편은 부인이 경상남도 양산지역에도 보청기점이 몇개나있는데 한미

보청기에서 상담해보고는 굳이 고집했던 이유를 알겠다고 하였습니다.

 

6월9일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4+ 고막형보청기를 착용하기 어렵다며 방문하여

재교육하였으며 남편과 TV시청할때 본인이 더작게본다함으로 보청기재활2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6월11일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4+ 고막형보청기 착용할때 통증있다며 방문,

보청기끝부분 Canal굴곡부분을 최대한 짧게 재제작하도록 수리접수하였습니다.

(쉘수정)

 

6월19일 쉘수정된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4+ 고막형보청기 찾기위해 방문하여

보청기재활3차과정까지 진행하였습니다.

 

6얼24일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4+ 고막형보청기 착용한 상태에서 큰소리로

이야기하면 울리는 현상있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재활4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6월26일 만나는 대부분 사람들의 목소리가 큼으로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4+

고막형보청기 착용하면 아직은 부담스럽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재활5차과정 진행

하고 경과를 살펴보기로 하였습니다.

 

2015년7월6일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4+ 고막형보청기 착용상태에서 주변에서 

발생하는 소음에대해 불편함있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재활6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7월8일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4+ 좌측 고막형보청기는 만족하지만 우측 고막형

보청기는 큰소리에 자극있다하여 압축비조절 보청기재활7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7월17일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4+ 우측 고막형보청기가 큰소리 발생하는 지역

에서 자극있다며 방문하여 보청기 최대출력을 조절하는 보청기재활8차과정 진행

하였습니다.

 

7월24일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4+ 우측 고막형보청기가 큰소리발생시 불편한 

문제는 해결되었지만 울리는 문제로 방문하여 보청기재활9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5년10월 어지럼증으로 부산지역 이비인후과 2곳과 경상남도 양산지역 이비인

후과에서 진료받아도 원인이 나오지않아 부산 금정구지역 한의원에서 메니에르병

으로 진단받아 치료중인데 작은소리듣기 부족함있다며 방문하여 기도청력검사와 

어음명료도검사를 진행하여 청각변화를 확인하고 보청기재활10차과정 진행한후

진료받았던 이비인후과에서 메니에르병 진단을 재확인해보도록 안내하였습니다.


2016년3월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4+ 고막형보청기가 소리크졌다며 방문하여

점검결과 소모성부품에 문제있어 수리접수하고 기도청력검사 진행결과 청력변화

있음으로 보청기수리후 보청기재활과정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기기점검청소)


2016년4월 보청기찾기위해 방문하여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4+ 고막형보청기로

변화된 청각상태에 맞추어 보청기재활11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8년1월 보청기청소와 배터리구입차 방문, 기도청력검사와 청력변화 확인하고

보청기성능분석기 FONIX 7000으로 보청기가 정상상태를 확인후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4+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2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8년3월 보청기착용하고도 작은소리놓히는 경우있다며 방문하여 기도청력검사

진행하여 청각변화를 확인하고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4+ 고막형보청기(2015년

구입)로 보청기재활13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한미보청기난청센터 사무실내에서는 보청기착용상태로 들리는 말소리구분에 불편

없는데 자택에서 남편과 대화나 TV시청할때 구분에 문제있다며 전화와 2018년4월

6일 퇴근길에 자택으로 방문하여 자택환경을 확인한결과 울림현상있어 설명하면서 

TV음향조절을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4+ 고막형보청기(2015년구입)를 착용상태

에서 고객에게 맞추어 조정한 상태로 보청기재활14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4월17일 집안에서 보청기착용에는 불편없는데 외부활동할대 불편한점있다며 방문

하여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4+ 고막형보청기(2015년구입)로 보청기재활15차

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8년5월4일 큰소리로 이야기들을때 불편하지않지만 울려서 들리는 현상있다며

방문하여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4+ 고막형보청기(2015년구입)로 보청기재활

16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9년7월 이명치료를 울산광역시지역 이비인후과에서 주사와 약물로 받고있는데

치료효과있는지와 좌측보청기가 소리약해졌다며 방문하여 기도청력검사로 청력

검사결과를 설명하고(치료받은 우측귀는 오차율범위내 반응,치료받지않은 좌측

귀는 5~15 dB HL좋아짐) 보청기성능분석기 FONIX 7000으로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4+ 고막형보청기(2015년구입) 성능분석한후 보청기재활17차과정 진행

하였습니다.


2020년1월16일 보청기소리 약하자 방문하여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4+ 고막형

보청기(2015년구입)를 성능분석결과 우측보청기가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

하였습니다.(MIC교체)


1월22일 수리된 보청기 도착하여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에서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 4+ 우측 고막형보청기(2015년구입)를 자체검수하던중 피팅프로그렘이

최대치로 되어있어 보청기재활16차과정으로 재입력한후 해당 보청기제조사에

재발하지않도록 클레임제기하였습니다.(그대로 사용하면 소음성난청 피해위험)


오늘은 얼마전에 MIC교체한 우측보청기가 소리나지 않는다며 방문하여 오디나

보청기사 Intuition 4+ 우측 고막형보청기(2015년구입) 점검결과 건전지방전으로

구입처를 확인한결과 딸이 인터넷몰에서 구입해준다고하여 중국산이나 저가의

불안전한 보청기용 건전지의 경우 보청기수명에 영향을 줄수있음을 설명한다음

보청기재활17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일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