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관련

어머님의 보청기상담을 위해 아들이 함께 방문하여 양쪽 착용으로 결정한 사례

청력박사 2009. 12. 2. 12:58

부산 대평1동에 사는 1928년생인 여성고객(2940)이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였습니다.

000고객에 의하면 맹장수술을 하고 13년전부터 난청이 발생하여 말꼬리구분에 불편하다

최근 남편과 사별하였는데 난청이 더 심해져 아들과 함께 상담차 방문하였다고 하였습니다.

보청기에 대하여 사전에 손자들이 인터넷검색으로 알아보았으며 타보청기점 몇군데와 상담도

하였다고 보청기상담에 함께 참여한 아들이 상담과정에서 이야기하였습니다.

먼저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유통과정에 대한 설명과 청각 및 보청기에 대한 기본정보에 대해

알려드리고 타보청기점과 같은 방법으로 검사와 상담을 한다면 보청기구입가격을 비교하여

보청기상담사를 결정해도 차이가 없겠지만 상담사의 업무능력의 차이가 있는 경우에는 가격

비교보다 업무능력 비교가 중요하다는 사실에 대해 먼저 공지하고 검사를 시작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순음청각검사결과는 아래표와 같습니다.(dB HL)

 

 125

250 

500 

750 

1k 

1.5k 

2k 

3k 

4k 

6k 

8k 

3분법평균 

 좌측

45 

45 

50 

55 

55 

60 

65 

70 

75 

70 

70 

57 

 우측

50 

55 

60 

65 

70 

70 

80 

75 

75 

80 

75 

70 

 

 

 좌측

 우측

 양쪽

 비고

 SRT

85 

75 

70 

 

 MCL

95 

95 

90 

 

 UCL

115 

115 

110 

 

 보청기예상효율

 60%

 60%

65% 

반응에 문제있어 

 

 

 

 

추적관리가 필요함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관련검사과정과 음감테스트과정을 통하여 2채널8밴드기능의 보청기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기로 하고 양쪽으로 보청기제작을 위해 귓본을 채취하였습니다.

보청기상담에 함께 참여한 아들은 타보청기점에서 상담시 상담시간이 검사과정 포함 30분이내

였는데 본 한미보청기에서는 처음받아보는 검사와 2시간이상 소요되고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여

많은 도움이 되었으며 신뢰한다고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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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한미보청기에서는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란?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 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 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 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를 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의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을 위한 관련검사 및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 및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의 기간 및 서비스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 및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이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의 소비자 가격을 기준으로 보청기 재활 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에 의거)

  즉,보청기의 소리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청기 상담에 1시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예약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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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양대병원 이비인후과 박철원 교수는 최근 한양대 HIT빌딩 6층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