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청,이명관련

신규제작된 스타키보청기사 3 Power 6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과정 진행한 경상남도 진주시 금산면에사는 1684번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9. 5. 17. 18:22

"맑고 좋은소리"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난청센타는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부전2동에만 있음으로 유사상호에 주의하기 바랍니다.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들이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라며

이러한 문제점을 알고도 보청기상담사 업무능력에대한 심각성을 느끼지못한다면

우리나라의 보청기상담사관련 제도개선은 요원할 것입니다.


경상남도 진주시 금산면에사는 1684번 보청기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어릴때 키크는 독한 한약을 잘못먹은후 약물독성으로인한 청신경난청으로

1998년경 경상남도 진주지역 대학병원에서 청신경이 손상된 신경성난청으로 청각

장애4급으로 진단받은후 이비인후과에서 소개하는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를 구입

하였으나 큰소리에 불편함으로 실패하고 보관(경상남도지역 대학병원과 부산지역

대학병원과 연계된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지만 보청기껍질에 제품정보가

표시되지않았음)하고 있다고 하였습니다.

  

공무원으로 근무하면서 일상생활에서 불편이 계속되자 인터넷으로 한미보청기를

알게되어 2008년10월18일 부인과 함께 방문하여 보청기상담했지만 보청기예상

효율이 좌측 25%,우측 15%로 검사결과나옴으로 보청기효율상 문제에대해 안내

하였으며 보관중이던 대학병원과 연계된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하였던 보청기확인

결과 단순증폭방식보청기였으며 고객은  큰소리에대한 고통점(UCL) 낮은 관계로

보청기사용에 실패한 것에 대하여 설명한후 음감테스트과정을 진행한 결과 4채널

기능보청기에서 큰소리에대한 고통이 해결됨으로  신뢰하여 보청기재활과정진행

희망하여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400 고막형보청기를 양쪽으로 결정하였습니다.

 

2008년10월26일 보청기예상효율 저조함에대해 확인서(WRS R:15,L:25,A:45)를

재설명하면서 서명날인받고 보청기재활1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08년11월8일 우측보청기 작동하지않아서 보청기수리 의뢰한후 좌측보청기는

보청기재활2차과정 진행하였으며 데이터로그기능 확인결과 평균보청기사용이

1시간정도로 보청기사용에대해 재교육하였습니다.(AMP교체)

 

11월12일 보청기재활3차과정 진행하기위해 방문하여 진행하였습니다.

 

소리듣는 것과 말소리 알아듣는 것에 대하여 이해부족으로 보청기사용을 제대로

하지 못하다 반복적인 청각과 보청기에 대한 설명으로 조금씩 이해하면서 보청기

착용시간 늘리고 있으며 일주일간 일상생활속에서 보청기사용하면서 불편한점에

대하여 메모하여 2008년12월13일 방문하여 보청기재활4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청각 및 보청기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경우 보청기로 소리를 증폭하여 듣게되면 

말소리 인식이 정상청력을 가진 사람들과 같이되는 것으로 잘못알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이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보청기상담사는 보청기상담과정중에 고객에게

알려주어야하고 이에 대하여 제대로 고지하지 못한 경우 어음명료도가 나쁜경우

오해가 발생하게 됨으로 보청기상담사는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시에 필히

어음명료도검사(WRS)까지 실시하여 고객에게 제대로 알려주어야하며 이러한

문제에대해 사전에 고지하지않았다면 보청기상담사의 업무책임이라 생각합니다.

 

2008년12월20일 보청기재활과정에서 보청기효율에대해 설명을 사전에 들었지만

본인의 기대감과 우측귀가 외이도입구에비해 안쪽이 넓은구조로 착용편하게하면

밀려나오는 문제와 밀려나오는 것을 반영하면 보청기착용시 불편있어 보청기재활

과정중에 후회하는 모습있어 보청기반품기한내에 반품권유하였으나 계속 보청기

재활과정을 진행하겠다고 희망하여 보청기재활5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12월27일 보청기재활6차과정 진행위해 방문하여 진행하였습니다.

 

2009년1월 우측보청기가 착용하기 힘들어함으로 재제작의뢰하였습니다. 

 

2009년3월 우측보청기 사용하지않고 보관만하고있다며 부인이 걱정함으로 해당

스타키보청기 제조사의 보청기반품기한은 보청기제작한지 5개월정도되어 반품

않되는 상태지만 형편이 넉넉하지않는 가정형편에다 공무원으로 근무하는 남편

위해 작은 희망이라도 잡겠다는 마음으로 한미보청기에서 보청기상담하였으며

보청기예상효율이 좋지않다는 사실을 알고도 보청기재활과정 원하였고 보청기

반품기한을 안내하였음에도 경과하였음으로 반품에대한 의무는 본 한미보청기

에서는 없었지만 남편이 우측 보청기는 착용하지 않고있는다는 이야기를 전해

듣고는 한미보청기에서 보청기구입하고 사용하지않고 보관하는 것을 책임없다

라고만 외면할 수가 없음으로 부인과 협의하여 보청기대금을 환불조치하였으며

보청기구입금액 차액에 대하여 예치금으로 처리하여 향후 좌측 보청기재구입시

반영하기로 하였습니다.

 

모든 보청기고객께 보청기반품기한(보청기제조사에 따라 다름) 지난건에 대하여

위의 사례와 같이 반품처리할수는 없지만 보청기구입한 후 본인의 잘못이 아니라

보청기상담사의 잘못임에도 불구하고 보청기를 본인의 외이도에 맞게 제작하였고

보청기를 사용하였다는 이유로만 보청기를 사용하지 못하면서 반품하지 못하고 

보관하거나 폐기하는 안타까운 사례가 우리 주변에서 많이 발생하고 있음으로 

정보공유차원에서 사례를 작성함으로 난청으로 불편하여 보청기상담하고 구입하는

경우 보청기상담시와 다른 경우에는 보청기소비자로서 반품을 요구할 수 있으며

사전에 이러한 문제에대해 사전에 확인하고 보청기구입을 결정해야 할 것입니다. 

 

2013년5월25일 부인과 방문하여 2009년3월구입한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400

우측보청기 반품한후 미안함에 방문하지못하고 경상남도 진주지역 타보청기점을

다음카페 "이명난청"카페에서 조언과 소개받아 우측에 독일지멘스보청기사 PURE

개방형보청기(소비자가격 530만원,matrix119/55)를 텍리모컨포함 440만원에 구입

하면서 한미보청기에서 소리조절받은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400 좌측보청기까지

소리조절받았으나 불편하여 제대로 사용못하였으며 보청기구입한후 처음 몇번간은

친절하게 보청기소리조절을 진행해주다가 그뒤에는 불친절함으로 또다른 경상남도

진주지역의 타보청기점에서 고막형보청기를 양쪽으로 구입하였으나 만족하지않아

반품한다음 보청기는 보청기상담사의 소리조절업무능력이 중요함을 깨닫게됨으로

미안하지만 한미보청기가 생각나 재방문하였다고 하였습니다.

 

2008년10월 한미보청기에서 구입하였던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400 좌측보청기

내장된 청력검사기능 이용하여 작은소리와 큰소리불편점에 대해 청력검사하면서 

모니터화면 통해여 설명하면서 보청기소리조절 업무능력없는 보청기상담사에게

함부로 보청기소리조절 의뢰하지않도록 안내하자 고객의 부인이 한미보청기에서 

설명하는 내용이 오늘에사 이해된다며 우리나라 보청기유통실태 문제점에대하여

공감하였으며 경상남도 진주지역에서 구입한 지멘스보청기사 PURE 개방형보청기

(16채널)는 한미보청기에서 보청기재활과정 진행이 가능함으로 컴퓨터프로그렘과

보청기연결하여 확인시킨후 보청기구입점과의 관계를 정리한후 보청기재활서비스

계약을 체결하도록 안내하였습니다.

 

2013년6월8일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400 좌측보청기 사용하면서 불편한 문제를

이야기하였는데 대부분 고주파수대역의 소리문제임으로 최대출력과 큰소리에대한

조정과 함께 보청기를 착용하지않은 우측귀에대한 불편이 원인일수 있음으로 파악

하는 방법을 교육하였으며 보청기의 데이터로그자료 확인한 결과 13시간착용으로

잘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우측에도 신규보청기를 구입하여 착용하고

싶다하여 경상남도 진주지역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지멘스보청기사 PURE 개방형

보청기로 보청기재활과정 진행하도록 하였으나 가져오지않아 다음주 토요일 방문

하여 보청기재활과정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6월22일 경상남도 진주지역 타보청기점을 다음카페 "이명난청"카페에서 조언과

소개받아 우측에 지멘스보청기사 PURE 700 개방형 귀걸이형보청기(소비자가격

530만원,matrix119/55)를 440만원에 구입후 몇년간 사용하지못하고 보관중이던

보청기를 보청기재활서비스계약 체결한후 보청기재활1차과정 진행하였으며 텍

리모컨은 사용하지않도록 하였으며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400 좌측보청기도

보청기재활9차과정 진행하였으며 불편사항 파악하여 재방문하도록 하였습니다.

 

6월29일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400 좌측보청기 사용해본 결과 보청기소리조절

7차과정이 좋았다함으로 원복하였으며 고객은 소리크면 더잘알아들을것이라 생각

하였는데 그렇지않았다함으로 보충현상에대해 안내하였으며 경상남도 진주지역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하였던 지멘스보청기사 PURE 700 개방형 귀걸이형보청기는

한미보청기에서 보청기소리조절하여 하루정도 착용후 노출문제로 착용않았다하고

도움되었다는 의견에 예비보청기구입시 구입가격 440만원을 보상적용하는 조건

으로 제시하였으며 가족과 의논해보겠다고 하였습니다.

 

2013년7월6일 부인과 방문,경상남도 진주지역 타보청기점에서 440만원에 구입한

독일지멘스보청기사 PURE 700 개방형 귀걸이형보청기를 보상적용하면서 스타키

보청기사 X Series-P 70 8채널8밴드기능 고막형보청기를 양쪽 착용하기로하고

귓본채취하여 제작의뢰한후 (기존의 8밴드기능에 맞추어 결정,채널기능은 충분)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400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1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7월13일 신규제작된 스타키보청기사 X Series-P 70 고막형보청기 찾기위해 방문

하여 사무실과 도로등에서 확인하면서 보청기재활1~3차과정(누계12~14차) 진행

하고 경상남도 진주지역 타보청기점에서 440만원에 구입하였던 지멘스보청기사

PURE 700 개방형 귀걸이형보청기는 회수하였습니다.(보상판매)

 

7월20일 일주일간 스타키보청기사 X Series-P 70 고막형보청기 착용하면서 부족한

부분에대해 보청기재활15차과정 진행하였으며 양쪽보청기착용이 선명하게 들리며

일상생활에 도움된다며 불편한 문제있으면 방문하기로 하였습니다.

 

7월27일 부인과 일주일간 스타키보청기사 X Series-P 70 고막형보청기 착용하면서

부족한 부분에대해 보청기재활16차과정 진행하였으며 부인의 이야기로는 남편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한뒤로는 일상생활에 도움많이된다 하였으며 음료선물세트를

사가지고 방문하였습니다.

 

2013년8월3일 보통소리와 큰소리듣는데는 불편없지만 작은소리 듣는데는 부족

하다함으로 보청기재활17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8월15일 일상생활에서 보청기착용않은 상태에서 들리는 소리가 보청기착용하면 

오히려 들리지않는 경우있다며 방문하여 정상청력 사람인 경우 가청음역이 통상

20 Hz에서 20,000 Hz까지이나 보청기 증폭음역은 통상 200 Hz에서 6,500 Hz까지

임으로 그럴수있음을 안내하고 한미보청기에 비치된 음향기구로 테스트하여 확인

시켰으며 작은소리 인지점에대해 보청기재활18차과정 진행하자 타보청기점에서는

대부분 이득조절하였다면서 컴퓨터조절화면을 가지고 경험담을 이야기하였습니다.

 

8월24일, 8월15일 소리조절보다 8월3일 소리조절이 명료도면에서 도움되었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재활19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3년10월9일 자동전화연결기능이 오히려 불편하다며 기능을 정지하여 사용

하면서 기능재사용여부를 검토하기로 하였으며 부족한 문제에대해 보청기재활

20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10월12일 그동안 조금만더 소리조절을하면 어음명료도가 개선될것이다....라는

생각에 욕심부렸는데 이제는 한미보청기의 설명을 이해하였다며 8월3일자 조절

자료로 원위치하였으며 밀려나오는 문제는 좀더사용하다 조치하기로하였습니다.

 

2013년11월에는 8월3일자 보청기조절내역으로 원복시키면서 자동전화연결기능을

작동하지않도록 조치하지않아 방문하여 작은소리듣기부족한 문제에대하여 보청기

재활22차과정 진행하였으나 먼곳에서 방문하는 모습이 한편으로 좋지않았습니다.

 

2013년12월 보청기 자동전화연결기능을 작동중단상태로 보청기사용결과 불편함

있어 재방문하여 보청기재활23차과정 진행하면서 작동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2014년1월14일 그동안의 보청기재활과정 진행에대한 고마움으로 부인이 감사

한다는 문자메세지와 거창사과를 택배로 보내왔습니다.

 

1월25일 보청기소리 약해졌다며 방문하여 점검과 청소한후 보청기재활24차과정

진행하면서 전화통화기능과 주파수전이기능에대해 소리조절하였습니다.

 

2014년2월 보청기소리조절후 사용해본결과 보청기재활23차과정이 좋았다하여

원복작업하였으며 분별력의 차이에 대하여도 교육하였습니다.(보청기재활25차)

 

2014년3월19일 부인과 방문하여 보청기점검과 청소한후 주파수전이기능과 전화

자동연결기능에대해 보청기재활26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3월21일 보청기재활26차과정에서 주파수전이기능 강도변화한후 고주파수대역의

불편있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재활27차과정 진행한다음 소리를 듣는 것과 알아듣는

것에 대해 재설명하고 방문해야하는 경우도 안내하였습니다.

 

3월29일 앞전에(2월8일) 조절하였던 것이 명료도가 좋다며 방문하여 25차와 26차

보청기재활과정 진행자료를 재입력하면서 서면지하상가 다니면서 비교하여 25차

보청기소리조절로 결정하고 자동전화기능조절과 경고음의 강도 조절한다음 전기

팬드라이기의 뚜껑이 파손되어 취급상 주의교육한다음 교환하였습니다.

 

2014년5월, 3월19일자 소리조절과 3월29일자 소리조절에대해 고민하고있다면서

방문하여 듣는것과 알아듣는 것,보충현상,몸컨디션따라 분별력 변화등을 설명후

2개 보청기소리조절을 직접체험하면서 판단하도록 조치하자 3월29일자 보청기

소리조절내역을 최종선택하여 보청기재활29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4년9월 부인과 방문, 최근 부서이동있었는데 민원인들과 어음명료도관련으로

스트레스 많이받음으로 퇴직까지 생각하다 부인이 남편 청각상태를 직장상사에게

이야기하여 부서이동되었는데 말소리구분이 더않된다며 청각검사 요청하여 기도

청력검사와 스타키보청기사 X Series-P 70 고막형보청기의 내장청력검사로 청각

변화를 확인하고 보청기재활30차과정 진행한다음 부인은 남편의 스트레스로인해

부산 북구지역 신경정신과에서 진료받았었는데 병원보다 마음이 더편안하다면서

감사인사하였습니다.

 

2014년10월 스타키보청기사 X Series-P70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30차과정

진행한후 몇일동안 착용해보았었는데 어음명료도의 부족함으로 방문하여 보청기

재활31차과정 진행하고 사용하면서 불편함을 파악해보기로 하였습니다.

 

2014년11월 스타키보청기사 X Series-P70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31차과정

진행몇일동안 착용해보았는데 2014년3월29일자 조절이 가장 좋았다며 방문,

보청기재활32차과정으로 원복작업하고 청소까지 하였습니다.

 

2015년4월 부산오는길에 방문하여 보청기청소후 난청관련모임가면 본인의 보청기

기종이나 청력에대해 질문하는데 본인은 알지못하여 답변하지 못했다함으로 기도

청력검사자료와 보청기의 내장청력검사자료를 컴퓨터 의모니터화면으로 설명하자

스마트폰으로 촬영하여 저장하였으며 난청모임회원중에 보청기에 귀지방지캡이나

귀지방지스프링등을 구입하여 교체하는데 본인만 없어서 의문스러웠다며 질문하여

설치하는 목적과 설치시 문제점에대해 안내하자 이해하였습니다.


2015년8월에는 이명난청 카페회원이 추천하는 부산지역 타보청기점에서 타키

보청기사 X Series-P 70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소리조절받았었는데 불편하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재활33차과정 진행한후 검증되지않은 보청기상담사에게 함부로

보청기조절을 맡기지않도록 당부하였습니다.


2015년10월 스타키보청기사 X Series-P70 우측 고막형보청기착용하고도 못듣는

소리들이 늘어났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성능분석하여 보청기는 이상없음을 확인한

다음 기도청력검사 진행한결과 2014년9월의 기도청력검사결과보다 청력변화가 

있음을 확인하고(3~4개월전부터 보청기의 삐~하는 소리가 약했다고함) 돌발성

난청일수 있음으로 이비인후과 진료를 받도록 안내하고 컨디션문제도 있음으로

다음에 방문하여 청각확인한다음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2015년11월 이비인후과에서 약물치료받았지만 별효과없었다며 부인과 방문하여

기도청력검사 진행하여 청력변화확인한다음 보청기재활34차과정 진행하였으며

고객은 커피믹스를 감사하다며 2BOX사왔습니다.


2015년12월8일 코수술관련으로 몇일동안 병원입원하였다면서 방문하여 스타키

보청기사 X Series-P70 고막형보청기를 점검한결과 병실에서 전기팬드라이기로

보청기를 제대로 건조하지못해(팬소음문제로) 보청기상태가 좋지않아 청소한후

2015년8월 조절한 내역으로 보청기재활35차과정을 진행하였습니다.


2015년12월11일 스타키보청기사 X Series-P70 고막형보청기를 2015년8월조절한

내역보다 2014년3월 보청기재활한내역이 더좋다며 그동안 보청기소리조절한내역

가지고 이야기하여 보청기성능분석한다음 보청기재활36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12월19일 보청기재활36차과정 진행결과 보청기를 착용하면서 불편한 문제에대해 

소리조절하기위해 방문하여 보청기재활37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12월25일 스타키보청기사 X Series-P70 고막형보청기 착용상태에서 슬리퍼끄는

소리나 그릇소리가 불편하다며 방문하여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일수 있음으로

해당 제조사에 보청기점검을 의뢰하기로 하였습니다.(REC교체)


12월31일 REC교체한 스타키보청기사 X Series-P70 고막형보청기찾기위해 방문

하여 보청기재활38차과정까지 진행하였습니다.


2016년1월 스타키보청기사 X Series-P70 고막형보청기착용해도 코수술하기전보다

말소리구분하기 어렵고 큰소리에 불편느끼는 경우있다며 부인과 방문하여 보청기의

내장된 청력검사기능을 이용하여 작은소리듣기와 큰소리불편에대한 관련 검사를

진행하여 이전 검사자료에비해 변동된 부분에대해 보청기재활39차과정을 진행한후

지하철로 이동하면서 부산진시장과 자갈치시장등을 다니면서 불편한 문제를 확인한

결과 큰소리에대핸 불편은 없어졌지만 말소리구분이 만족스럽지않다며 재방문하여

어음명료도검사(WRS) 진행한결과 양쪽 45%에서 10%로 변동됨으로 듣는것과 알아

듣는것에대해 재설명하였습니다.


2016년3월 스타키보청기사 X Series-P70 고막형보청기 착용해도 작은소리놓히는

경우있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점검결과 이물질있어 전자현미경으로 확인시키고 제거

한후 보청기성능분석기인 FONIX 7000으로 측정결과 distortion있지만 수리할 정도

아님으로 고객에게 안내후 스마트 고객이 직접 볼륨을 조절할수있는 T2기능에대해

안내하였지만 기존방식대로 보청기를 착용하겠다고 하였습니다.


2016년5월 스타키보청기사 X Series-P70 고막형보청기를 착용하고도 보통말소리

듣기에  불편함있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성능분석기인 FONIX 7000으로 측정한결과

distortion있어 수리를 안내하였지만 민원인과의 업무문제로 좀더있다가 수리접수

하겠다고 하였습니다.


2016년7월5일 본인생각에 조금만더 보청기소리크면 어음명료도가 좋겠다는 생각에

경상남도 진주지역 타보청기점 방문하여 보청기성능분석해보니 보청기는 이상없고

소리조절하였는데 오히려 말소구분이 곤란하고 불편하여 방문하였다고하여 보청기

조절내용을 확인해본결과 우측이 matrix104/42/12에서 104/46/14로 좌측이 matrix

106/39/14에서 104/45/18로 변경되어있어서 청각대비 과증폭으로인한 보충현상과

소음성난청피해에대해 재교육하면서 같은 사례가 반복되면 더이상 보청기재활진행 

중단하겠다고 안내하고 보청기재활40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7월15일 경상남도 진주지역 타보청기점에 보청기청소만 부탁하였는데 청소한다음

보청기소리듣기에 불편하여 방문하였다고하여 보청기조절내역을 확인한결과 7월

5일 방문할때와 같이 우측이 matrix104/42/12에서 104/46/14로 좌측이 matrix

106/39/14에서 104/45/18로 변경되어있어서 고객에게 컴퓨터의 모니터화면으로

확인시켜주자 고객동의없이 임의로 보청기조절내역을 변경한것에대해 황당하다

하면서 항의하겠다고 하였지만 보청기의 프로그렘 변경이 않됨으로 "보청기잠금

코드키"를 설정하였는지를 경상남도 진주지역 타보청기점에 고객이 전화로 문의

하였지만 그렇지않다하여 해당 제조사에 수리접수하여 원인파악하기로 하였으며

핵심부품인 AMP문제가 아니기를......기원해봅니다.


7월22일 프로그렘초기화한 타키보청기사 X Series-P70 고막형보청기 찾기위해

방문하여 보청기재활41차과정 진행한후 고객은 보청기때문에 고생많이하였다면서

앞으로 같은 실수를 되풀이하지않겠다고 하였으며 고객의 부인이 카톡으로 남편을

부탁하는 글내용중에 "선생님 안녕하세요 오랫만에 인사드립니다 저의 남편때문에 힘드시죠?

하지만 정상인 우리가 아무리 이해한다거한들 본인들의 아픔을 십분지일만큼도 알진 못할겁니다
저도 사람인지라 가끔은 속상할때도 있지만 돌아서 후회를 하곤합니다 어렵게 자라고 지금도 형편이 넉넉치

못해 참 알뜰히도 사는사람이 부산까지 자주가야할때는 얼마나 생활이 불편한지 이해가됩니다
원래 아픈이는 어디가 좋다더라 어디가 저렴하더라하면 귀가 솔깃하기 마련이다보니 우리도 전국으로 병원

심지어 미신까지 좋은게 있다하면 안다녀본곳이없이 다녔으니까요 집몇채는 날렸을겁니다
선생님 힘드신거 잘알고있습니다 그러나 한사람 살리는샘치고 잘대해주십시오
늘 처음과 같은맘으로 치료해주시는 선생님께 다시한번더 감사드립니다"라는 내용은 청각장애인과

가족들의 마음을 조금이라도 이해할수있는 내용이며 이러한 청각장애인과 가족을

위해서라도 하루빨리 우리나라도 보청기상담사의 자격기준과 업무책임에대한 관련

법규가 엄격하게 제정되어야함으로 회원님들의 많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2016년8월 보청기재활41차과정보다는 2014년3월29일자 보청기소리조절이 어음

명료도가 좋았던것같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재활4차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6년10월 지난주 한미보청기에 사전연락없이 방문하였더니 세미나참석관계로

휴무함으로 "이명난청"카페회원이 추천하는 부산 서면로타리주변의 타보청기점

에서 보청기소리조절받았었는데 불편하여 방문하였다고하여 타키보청기사 X

Series-P70 고막형보청기 확인한결과 REC에 그물망을 설치해놓아 전자현미경

으로 고객에게 확인시킨다음 보청기재활43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시하는 보청기재활과정에 따르지않고 "이명난청"카페나

인터넷등에서 잘못된 청각이나 보청기관련 정보를 더신뢰하는 보청기고객은 더이상

한미보청기에서는 보청기상담이나 보청기판매,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지 않으니

보청기상담센터를 방문하기전에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2016년11월5일 보청기소리가 변화있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재활41차과정으로 피팅

프로그렘변경을 요청하여 보청기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가 예상됨으로 보청기

수리접수 권유하였지만 사무실에 큰행사있음으로 잠시라도 보청기없으면 않된다

함으로 보청기재활44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11월22일 경상남도 진주지역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성능분석기로 측정해본결과

타키보청기사 X Series-P 70 고막형보청기가 이상없고 청력이 많이 나빠졌다는

이야기를 하였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소리를 올려달라 요구하여 기도청력검사 진행

결과 2015년10월 한미보청기에서 기도청력검사한 자료와 비교해볼때 오차범위내

였으며 일부 주파수대역에서는 더좋게 반응한곳도 있음으로 재설명하면서 고주파

대역은 청력검사기 최대출력에도 반응하지 못할정도로 청각상태가 좋지않음으로

신뢰되지않는 보청기상담사로부터 일시적인 보청기소리조절이나 청력검사에 주의

하도록 안내하고 보청기재활과정 진행은 보류하였습니다.


2016년12월 보청기재활42차 소리조절이 말소리구분하기에 더도움되었다며 방문,

보청기재활45차과정 진행하면서 앞으로는 청각변화에대한 보청기소리조절에대해

설명하면서 불편사항을 자세하게 파악하도록 교육하였습니다.


2017년8월 지인이 타보청기점에서 오티콘보청기사 12채널 보청기 구입하였지만

불편하여 사용하지 않는다며 기증받았는데 예비용으로 재사용이 가능한지 상담

위해 방문하여 확인한결과 오티콘보청기사 VIGO PRO CIC 우측 고막형보청기

(matrix109/37,8채널,소비자가격340만원)로 고객의 청각에 보청기출력이 부족

함으로 보청기재활과정 진행에 의미없음을 안내하고 타키보청기사 X Series-

P70 고막형보청기와 Destiny 400 좌측보청기를 점검과 청소하였습니다.


2018년12월 공무원퇴직후 재취업문제로 사용중인 보청기로 한달전에 경상남도

진주시지역 타보청기점에서 신체검사(청력검사용)용으로 보청기소리조절하여

청력검사받은후 피팅자료를 원복하였지만 답답한 문제있어 방문하였다고하여

타키보청기사 X Series-P70 고막형보청기(2013년구입)와 Destiny 400 좌측

고막형보청기(2008년구입) 청소와 점검후 보청기성능분석기 FONIX 7000으로

측정결과 오차율범위였고 보청기재활43차과정으로 확인결과 변동사항은 없음

으로 향후 신체검사(청력검사)용으로 조절시에도 소음성난청에대한 피해에대한

조치가 필요함을 안내하였습니다.


2019년3월5일 우측보청기가 소리약하고 작동중단되는 경우있다며 방문, 타키

보청기사 X Series-P70 고막형보청기(2013년구입) 청소한후 보청기성능분석기

FONIX 7000으로 측정결과 우측보청기가 9 dB HL 규정출력보다 떨어지고 접촉

문제있어 보청기수리 접수하였습니다.(회로의 부품을 절연시키다)


3월13일 수리된 보청기찾기위해 방문, 채용신체검사관련으로 경상남도 진주시

지역 타보청기점에서 신체검사용으로 피팅프로그렘 변경한후 신체검사후 원복

하였는데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해달라하여 저장된 자료를 재입력하였습니다.


2019년4월8일 좌측보청기가 갑자기 소리나지 않는다며 방문하여 타키보청기사

X Series-P70 좌측 고막형보청기(2013년구입) 점검한결과 내부 배선단락이 의심

되어 보청기수리접수하였습니다 .(AMP이상으로 수리효율없음)


4월12일 "AMP이상으로 수리효율없음" 판정받은 좌측보청기를 신규상담하기위해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3 Power 6 고막형보청기로 결정한다음 귓본채취하여

이비인후과에서 보장구처방전 발급받은다음 연락하면 제작의뢰하기로 하였으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 방문전에 경상남도 진주시지역 이비인후과와 거래하는

타보청기점에서 60%할인해준다고하여 보청기구입하였지만 보청기상담과정이나 

보청기재활과정이 너무 어설퍼 반품하였다는 이야기를 하였습니다.


4월13일 보장구지원금 청구가 가능함으로 신규보청기를 구입할려고 하였지만

직장근무관계로 보청기조절이 여러번될까 걱정됨으로 스타키보청기사 X Series

-P70 우측 고막형보청기(2013년구입)를 좌측으로 방향교체하기 원함으로 기계

점검부터 의뢰하기로 하였습니다.(REC교체)


4월18일 REC교체후 기계상으로 문제없다는 보청기제조사 점검의견에따라 방향

교체 의뢰하였습니다.(방향교체)


4월28일 방향교체된 보청기 찾기위해 방문하여 타키보청기사 X Series-P 70

좌측 고막형보청기(2013년구입,2019년4월 우측에서 방향교체)로 보청기재활45

과정 진행한후 6채널기능보다 16채널기능 보청기를 신규구입하면 말소리를 더

잘구별하지 않는지 문의하면서 타보청기점에서 60%이상까지 보청기가격할인해

준다고 하였다하여 잘못된 부분에대해 재설명후 신중히 결정하도록 하였습니다.


2019년5월7일 부인과 재방문하여 보청기의 조절기능인 채널과 밴드기능에대해

재안내하면서 보청기기능에따라 말소리구분의 차이가 없음을 재설명하였으며

(보청기는 증폭하는 기계이며 증폭된 소리를 구분하는것은 보청기착용자의 청각

상태임으로 기능많은 보청기 착용하면 말소리구분을 더잘할수있다는 이야기는

잘못됨) 처음에 추천한 스타키보청기사 3 Power 6 고막형보청기로 결정한다음

귓본채취하여 신규제작하도록 의뢰하였습니다.


청각상태에비해 과사양의 값비싼 보청기판매한후 제대로 보청기의 조절기능을

이용하여 제대로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지 못하는 보청기상담사는 난청인

들에게 물질적인 피해만 입히는 것이 아니라 잘못된 보청기조절로 소중한 청각

기관을 손상시켜 영원히 말소리구분을 하지못하도록하는  비윤리적인 행위를

하면서도 보청기상담사나 난청인들 스스로 이러한 중요한 사실을 알지못하고

있음과 이러한 심각한 현실에 입닫고있는 현실이 안타까울 뿐입니다.


오늘은 보청기가 제작되자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3 Power 6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누계46차)과정 진행한후 보장구지원금 청구위해 관련 서류발행하고

보장구처방전 발급받은 경상남도 진주시 강남동의 변종필이비인후과에서 1달뒤

보장구검수확인서받은후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보장구지원금을 청구하도록 안내

하였습니다.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일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

http://cafe.daum.net/sorisem001/PCuo/54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