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관련

시내버스에서 분실한 버나폰보청기사 bernafon INIZIA 3 CIC P 고막형보청기를 다시 찾았다는 경상남도 김해시 내동에사는 4775번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21. 1. 13. 16:47

"맑고 좋은소리"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난청센타는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부전2동에만 있음으로 유사상호에 주의하기 바랍니다.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들이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라며

이러한 문제점을 알고도 보청기상담사 업무능력에대한 심각성을 느끼지못한다면

우리나라의 보청기상담사관련 제도개선은 요원할 것입니다.

 

경상남도 김해시 내동에사는 4775번 보청기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대형트럭을 11년 운전하였으며 철공소에서 4년근무하면서 소음방지구는 

착용하지 않았으며 2010년경부터 말소리듣기 부족한 문제있어 2012년 부산지역

대학병원에서 진료결과 선천성난청?이라는 진단하면서 치료나 수술로 회복되지

않는 난청으로 불편하면 보청기하도록 안내받았다고 하였습니다.

 

2013년 부산진구 부전동지역 부산롯데백화점 서면점부근에있는 프랜챠이져방식

으로 운영하는 타보청기점에서 우측에 196만원주고 대한보청기사 고막형보청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에서 취급하지않는 보청기임으로 제품정보는 확인않됨)

구입한다음 말소리구분않되고 큰소리불편하여 보청기구입점을 수십번?방문해도 

불편이 해결되지않아 고민하던중 국제신문에서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 광고

내용보고 보청기상담차 2015년11월13일 방문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해 청각과 보청기관련 정보를 

안내하자 보청기구입점에서는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와 보청기상담과정이 많이

다르고 보청기불편사항과 보청기사용효과를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직접 체험할수

있어 신뢰된다며 보청기구입을 희망하였지만 어음명료도검사결과(WRS) 15%와 

35%에대해 재설명하면서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가져온 대한보청기는 부산 한미

보청기난청센타에서는 피팅프로그렘 없음으로 재활용하지 못함으로 신규보청기

가격을 안내하고 신중하게 생각하여 결정하도록 하였습니다.

 

11월30일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에서 신규보청기구입하여 보청기재활서비스 

받고싶다며 재방문하여 어음명료도검사한결과(WRS) 15%와 35%에대해 재설명

하면서 다짐받고 우측에 스타키보청기사 3 Series-P 30 고막형보청기로 결정한

다음 귓본채취하였습니다.

 

2015년12월11일 스타키보청기사 3 Series-P 30 CIC 고막형보청기가 제작되어 

방문하여 보청기재활1차과정 진행한후 보청기착용법과 관리방법 교육하였으나 

또다시 보청기사용에 실패할까하는 노파심에 보청기결제할 대금중에 100만원을 

미납하면서 보청기사용해보고 상담내용과 같다면 지불하겠다고 하였습니다.

 

12월15일 스타키보청기사 3 Series-P 30 CIC 우측 고막형보청기를 착용해보니 

대한보청기와 달리 큰소리가 불편하지않고 작은소리들렸다며 미납금액을 결제

한후 보청기재활2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12월18일 스타키보청기사 3 Series-P 30 고막형보청기 착용한 상태에서 식당내

냉장고등의 소음들이 신경쓰인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재활3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6년5월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가족들과 TV볼륨차이있다하여

기도청력검사 진행하여 보청기재활4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8년5월10일 세면하던중 보청기착용을 뒤늦게알고 빼다 실수로 화장실바닥에

보청기를 떨어뜨렸는데 하수구로 떠내려갔다며 방문하여 신규보청기구입에대해

문의하여 경상남도 김해지역 이비인후과에서 청각장애5급받아 병원에 상주하는

보청기점에서 보청기를 구입하라고 의사가 이야기하였지만 대한보청기사 보청기

구입한후 사후관리문제로 보청기실패했던 경험있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다고하여 미경과 보청기재활비용 2년치를 감안하여 보청기가격을 안내

하면서 보장구처방전 발급한후에 보청기를 제작해야함으로 이비인후과에서 발급

받아 방문하도록 안내하자 가족들과 의논하여 한쪽이나 양쪽 보청기착용도 의논

하겠다고 하였습니다.

 

5월15일 경상남도 김해시지역 아이비이비인후과에서 보장구처방전을 발급받아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3 Series-P 30 고막형보청기 제작위해 귓본채취하여

보청기제작의뢰하면서 보장구처방전 발급받은 이비인후과병원에서도 거래하는

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하도록 의사가 권유하였지만 거절하였다고 하였습니다.

 

5월22일 보청기가 제작되자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3 Series-P 30 CIC 우측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누계5차)과정 진행한후 보장구지원금 청구위한 

관련 서류 발행한다음 경상남도 김해시지역 아이비이비인후과에서 보장구검수

확인서를 발급받아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보장구지원금 청구하도록 하였습니다.

 

5월28일 스타키보청기사 3 Series-P 30 CIC 우측 고막형보청기의 건전지방전 

경고음이 1번밖에 않들려 불안하고 식당홀에서 주변소음으로 말소리구분하는데 

방해된다하여 공기건전지의 특성과 건전지방전 경고음의 원리에대해 설명한후 

보청기재활6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8년6월4일 작은소리듣기에 부족함있다며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3 Series

-P 30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7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6월9일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손바닥을 귀바퀴에 붙이면 삐~하는 잡소리난다며

방문하여 외부피드백현상에대해 설명하고 보청기껍질을 재제작위해 수리하도록

안내하였지만 잠시라도 보청기가 없으면 가게운영과 생활이 않된다며 가족들과

협의하여 예비보청기구입에대해 의논해보겠다고 하였습니다.

 

2019년3월 보청기소리가 약하다며 방문, 스타키보청기사 3 Series-P 30 고막형

보청기(2018년구입) 점검한결과 이물질막힘으로 전자현미경으로 확대하여 확인

시키면서 제거한후 식당주방에서 설거지할때 전화오면 보청기착용상태로 이어폰

사용이 않되어 불편하다하여 골전도 블루투스이어폰 사용에대해 안내하였습니다.

 

2019년5월 보청기청소와 점검차 방문, 음식점운영으로 거리상 방문하기 어려운

문제로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에서 개발한 전기흡입보청기청소기를 구입하고

사용방법을 교육하였습니다.

 

2019년10월 보청기청소와 점검차 방문,좌측에 보청기착용하면 도움되는지 문의

하여 음감테스트과정으로 직접 체험하게하자 도움되나 실패에대한 두려움있다

하여 2달 체험기간에대해 안내하자 다음에 방문하여 귓본채취하기로 하였습니다.

 

2020년2월8일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에서 개발한 전기흡입 보청기용 청소기가

흡입력이 떨어졌다며 방문하여 내부청소한다음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기로 최종

결정후 버나폰보청기사 INIZIA 3 CIC P 고막형보청기 제작위해 귓본채취하였으며

제작되면 스타키보청기사 3 Series-P 30 우측 고막형보청기(2018년구입)는 잔여

기간 반영하여 보상적용하기로 하였으며(양이착용으로 사후관리 효율위한조치)

고객은 부산 롯데백화점 서면점 부근에있는 실력없는 프랜챠이져방식 타보청기점

에서 큰소리불편해도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 이야기만믿고 보청기착용하면서

점점 청력저하와 말소리구분 않되는 피해를 입은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를

만나 불편없이 보청기를 사용하는것에대해 주변에 보청기실패하거나 불편하게

사용하는 지인들에게 본인의 실패경험담을 이야기해도 알아듣지 못하는것이

안타깝다고 하였습니다.

 

보청기는 소리를 증폭하는 전자제품이면서 잘못사용하면 청력을 손상시킬수있는

의료기기임으로 난청인의 청각상태를 정확히 파악한다음 보청기소비자가격기준

8만원에서 800만원의 보청기기종중에(보청기가격차이로 보청기재질이나 부품이

다른것은 아님으로 보청기기계의 좋고 나쁨은 아니며 피팅프로그렘의 복잡도에

따른 보청기구입한후에 발생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비용 차이로 통상적

으로 70~90%가 보청기상담사 부분 보청기재활과 사후관리비용임) 청각상태에

적합한 보청기기종(난청인의 청각에 조절기능이 부족하면 큰소리에대한 불편과

위험을 해결하지 못하고 청각에비해 조절기능이 과하면 경제적 낭비가 발생)을

선정하는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에따라 똑같은 보청기라도 보청기사용결과는

하늘과 땅차이라 생각하고 보청기상담사 업무능력 비교에 최우선 선택기준으로

생각해야 할것입니다.(우리나라 보청기상담사는 아직 공인자격제도가 없으며

편의점이나 치킨점 개설같이 "의료용기기판매업 신고증"만 교부받고 프렌챠이즈

가맹본부나 본인이 직접 보청기점을 개설할수 있음으로 선택에 주의해야함)

 

보청기구입후 큰소리가 자극(불편,고통)적임에도 적응하고 보청기를 계속착용

하라는 보청기상담사는 100% 실력없는 보청기상담사일수 있음으로 주의해야

하고 이러한 보청기를 계속 착용하면 소음성난청 피해로 영원히 말소리구분을

하지못하는 억울한 피해를 입을수 있음으로 주의하기 바랍니다.

 

신규보청기를 구입하였으나 보청기껍질에 보청기제조사명과 제품명,제품번호가

없는 경우 의료법위반인 불법보청기일수있으며 제품번호만있는 보청기의 경우

보청기제조사에서 정상적인 제조과정이 아닌 편법적 보청기유통이거나 수리된

보청기일 가능성이 높음으로 꼼꼼히 확인하여 피해보지않도록 주의바랍니다.

 

보청기가격을 상식이하로 할인하거나(1+1행사,50%할인행사,70%할인행사 등), 

보청기무료착용행사(한달,2개월,사용해보고 결정 등),청각장애등급을 받게해

주는 조건의 보청기영업방식,보청기구입시 몇년치의 배터리(건전지)제공조건,

보청기판매점에대한 정보없이 보청기영업사원의 핸드폰번호만있는 전단지이용

보청기영업방식등 이외에도 다양한 보청기기만상술로 난청인과 청각장애인을

정신적,신체적,경제적으로 피해를주는 실력없는 보청기상담사들과 양심불량인

보청기상담사들로 보호할 관련 법규제정을위한 관심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2월15일 신규보청기 제작되자 방문하여 버나폰보청기사 INIZIA 3 CIC P 고막형

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누계8차)과정 진행하고 스타키보청기사 3 Series-P 30

우측 고막형보청기(2018년구입)는 회수하였습니다.

 

2월17일 신규보청기를 사용하면서 불편한 문제를 해결하기위해 방문하여 버나폰

보청기사 INIZIA 3 CIC P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9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월18일 신규구입한 버나폰보청기사 INIZIA 3 CIC P 고막형보청기 착용한 상태로

엔진수리하면서 발생하는 소음속에 말소리구분이 이전보청기보다 않된다며 방문

하여 보청기재활10차과정 진행하고 보상판매한 스타키보청기사 3 Series-P 30

CIC 우측 고막형보청기(2018년구입)는 신규보청기가 안정화될때까지는 비상용

으로 가지고있도록 하였습니다.

 

2월19일 2개 보청기소리가 비슷하지만 소음환경속에서 말소리구분에 차이있다며

방문하여 버나폰보청기사 INIZIA 3 CIC P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1차과정을

진행후 도로까지나가 소음환경속에서 기존 보청기와 비교해보고 불편하면 방문

하겠다고 하였습니다.(동일한 AMP의 보청기가 아닌경우 피팅내역을 똑같이 저장

할수 없음으로 발생한 문제임)

 

2020년3월3일 2개 우측보청기 사용하면서 평가한결과 스타키보청기사 3 Series

-P 30 우측 고막형보청기(2018년구입)를 사용하겠다하여 버나폰보청기사 INIZIA

3 CIC P 우측 고막형보청기는 반품하기로한다음 버나폰보청기사 INIZIA 3 CIC P

좌측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2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3월7일 몇일전 좌측보청기와 전기흡입청소기를 쇼핑백에넣어 경상남도 김해시의 

시내버스 타고가다 버스안에 놓고 내렸다 뒤늦게알고 버스회사와 경찰서에 분실

신고하였지만 찾지못해 버스정류소에도 분실안내문을 붙여놓았다면서 방문하여

버나폰보청기사 INIZIA 3 CIC P 좌측 고막형보청기를 재구입하는 경우 미경과분

보청기재활비용을 공제한 보청기가격을 안내하였습니다.

 

2020년6월 보청기청소와 점검차 방문, 스타키보청기사 Starkey 3 Series-P 30 

CIC 우측 고막형보청기(2018년구입)를 보청기성능분석기 FONIX 7000으로 측정

하여 이상없음을 확인한후 기도청력검사와 어음명료도검사(WRS)까지 진행하여

보청기재활13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20년7월 보청기청소와 점검차 방문하여 보청기수명연장위해 전기습기제거기를

구입하고 사용법을 교육하였습니다.

 

2020년8월 좌측보청기 분실한후 우측에만 보청기착용하고 생활해보니 불편한점

많았다면서 방문하여 렉스톤보청기사 REXTON Sterling 5 좌측 고막형보청기로

결정한후 귓본채취하여 신규제작의뢰하였습니다.

 

2020년9월9일 신규보청기 제작되자 방문하여 렉스톤보청기사 REXTON Sterling 

CIC 좌측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누계13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9월19일 회사 작업중 보청기 건전지 부족 경고음이 잘들리지 않는다며 방문하여 

렉스톤보청기사 REXTON Sterling 5 CIC 좌측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4차

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20년10월9일 보청기소리 약해졌는데 청각변화인지 걱정된다며 방문하여 기도

청력검사결과 청력변화없어 보청기성능분석기 FONIX 7000으로 렉스톤보청기사 

REXTON Sterling 5 CIC 좌측 고막형보청기 측정한결과 규정출력보다 20 dB HL

떨어져 수리접수하였습니다.(세척,청소,점검결과 정상)

 

10월10일 스타키보청기사 Starkey 3 Series-P 30 CIC 우측 고막형보청기(2018년

구입)가 보청기착용중에 이상한 소리가 발생하여 신경쓰인다며 방문하여 점검한

결과 자동전화연결음으로 확인되어 수리안내하였지만 직장문제로 당장 수리접수

하기 어렵다하여 피팅프로그렘을 초기화하여 사용하도록 조치하였습니다.

 

2020년11월4일 스타키보청기사 Starkey 3 Series-P 30 CIC 우측 고막형보청기

(2018년구입)를 피팅프로그렘 초기화한후 몇일동안 자동전화연결음이 발생하지

않았지만 또다시 발생한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수리접수 안내하자 않된다며 예비

보청기구입에대해 상담한후 회사에 보청기수리기간동안 휴가가 가능한지를 확인

한후 결정하겠다고 하였습니다.

 

11월9일 회사에서 휴가내었다며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Starkey 3 Series-P 

30 CIC 우측 고막형보청기(2018년구입)를 수리접수하였습니다.(배선교체,청소)

 

2021년1월2일 보청기청소와 점검차 방문하여 좌측보청기가 우측에 비하여 작은것 

같다며 방문하여 기도청력검사 진행하여 청력변화를 확인한다음 렉스톤보청기사 

REXTON Sterling 5 CIC 좌측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5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1월9일 보청기에서 잡소리난다며 방문하여 렉스톤보청기사 REXTON Sterling 5 

CIC 좌측 고막형보청기(2020년구입) 확인한결과 외부피드백현상으로 귓본채취

하여 외이도변화를 확인시킨후 수리접수하였습니다.

 

오늘은 2020년3월 경상남도 김해시 시내버스안에서 버나폰보청기사 bernafon

INIZIA 3 CIC P 좌측 고막형보청기(2020년구입)와 전기흡입청소기 넣어두었던

쇼핑백을 분실하였는데 시내버스회사에서 전화가와 찾아왔다며 방문하여 보청기

점검한후 보청기재활16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cafe.daum.net/sorisem001/PCwl/5149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많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음감테스트과정에서 직접 체험함으로 

보청기상담사의 실력을 미리 검증하면서 비교한다음 보청기를 결정할 수있음)